그람시의 국가론과 헤게모니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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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람시의 국가론과 헤게모니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안토니오 그람시의 생애

2. 그람시 사상의 특징

3. 그람시의 옥중수고

4. 헤게모니 국가론(동의를 통한 지배)

5. 그람시의 국가론
(1) 헤게모니론
(2) 진지전

6. 그람시 이론의 영향과 의의

7. 맺음말

8. 참고자료

본문내용

형성하는 장기간의 진지전을 전개하여야 하는 것이다.
서구자본주의사회는 확장된 국가에 의한 동의의 체계(헤게모니)가 존재하는 사회이며, 시민사회의 헤게모니 장치를 통해 부르주아국가는 강압장치 뿐만 아니라 헤게모니장치를 통해 경제에 개입하고 인민들의 적극적인 동의를 획득하고 교육한다. 강압장치로서의 국가가 위기에 처하게 되면 헤게모니장치로서의 시민사회의 견고한 구조가 즉시 타다난다고 그람시는 분석한다.
6. 그람시 이론의 영향과 의의
1) 그람시 국가론의 비정립성
그람시는 상부구조로서의 국가를 볼 때 크게 보아서 두 가지 태도를 갖고 있다. 그 첫 번째 태도는 국가와 시민사회의 대립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 때 국가는 억압폭력으로 비유되고 시민사회는 헤게모니동의와 등치된다. 두 번째 태도는 국가와 시민사회를 균형관계로 보면서 이 두개가 결합되어 이데올로기의 통제로 나타난다고 하는 것이다. 이때의 헤게모니는 강제와 동의가 결합된 것으로 파악된다. 문제는 이 두 가지가 서로 통일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동의를 획득하는 내적 메커니즘과 근접하고 있지만 그것이 첫 번째의 태도와 결합되지 못한채 진지전이라는 전략으로 나타나고, 진지전에 있어 국가권력의 장악이라는 문제는 구석으로 내몰리는 결과를 야기하였다. 이러한 그람시의 국가론이 갖는 이분성비정립성은 이탈리아 공산당이 구조개혁 노선을 정립하고 그 과정에서 그람시를 재발견할 때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2) 그람시의 국가론과 구조개혁
1956년 이탈리아 공산당이 제시하게 되는 구조개혁 노선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민주제도가 깊이 뿌리내려진 선진자본주의 국가에서는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노동자계급은 이 기간 동안 자신들의 헤게모니를 확립해 나가고, 그럼으로써 이 투쟁은 사회구조를 급격히 변화시킬 가능성을 열어놓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개량주의적 개혁까지도 수용하면서 노동자계급의 활동영역을 확대시켜야 하며 헤게모니의 확산이 필요하다. 즉, 구조개혁은 레닌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직접적으로 사회주의적이거나 일시적인 요구가 아니라 일련의 목표들로 특징지어지는 하나의 과정이다.
이러한 이탈리아공산당의 구조개혁 노선은 분명히 그람시의 진지전 전략과 유사하다. 따라서 롤리아티가 구조개혁 노선을 설명할 때 그람시에 의존하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주목되는 것은 그람시의 두 가지 태도 중 첫 번째의 것이 훨씬 증폭된다는 사실이다. 그 결과 국가권력을 장악한 부르주아계급과 국가권력의 본질의 문제는 뒷전으로 물러나게 되는 것이다. 한편, 그람시 연구자들 중 일부는 그람시의 국가론과 레닌의 그것과의 유사성을 강조하기도 한다. 구조개혁 노선은 분명히 국가권력의 장악문제를 뒷전에 둠으로 해서 레닌의 국가론과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다. 그람시의 국가론에 대한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한 것은 바로 그람시의 국가론이 갖는 비정립성에 있다. 그람시의 국가론을 이해하기 위해선 이러한 비정립성의 근본을 밝히면서 그 중요한 축이 어디에 있었던가를 규명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것은 그람시의 정치활동과 국가론의 통일적 파악에 의해 가능할 것이다.
7. 맺음말
당과 가족으로부터 절연된 상태에서 합병증에 시달리며 써내려간 「옥중수고」는 어린 시절 입은 척주장애 탓에 평생을 5척 단구로 산 그에게 너무나도 허약한 자신의 육체와 서유럽 자본주의의 한계를 동시에 뛰어 넘으려는 의지의 소산이었다. 그람시의 국가론에서의 헤게모니의 의의를 국가론의 유기적 중심으로 설명했으며, 헤게모니 개념의 형성과 발전사, 헤게모니의 구조, 이데올로기적 헤게모니의 의미와 작용 등을 살펴보았다. 또한 그람시의 국가론의 중심에서 軸을 형성하고 통합국가론의 중심내용들을 일치한 것으로 파악된 헤게모니는 그람시의 국가론을 마르크스-레닌주의 국가 개념으로부터 뚜렷한 단절을 이루게 하고, 이데올로기적 상부구조의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서구자본주의 국가의 생존력과 탄력성을 설명해주는 개념으로 기능하게 됐다.
뿐만 아니라 헤게모니 개념은 서구 자본주의 국가에서의 혁명전략에 대한 구상에서도 핵심을 이루었다. 그람시는 국가는 정부기구와 사적 헤게모니 기구의 결합으로 이해되어져야 하며 지배계급의 계급적 지배를 유지하고 피지배자의 동의를 획득하는 이론적 실천적 행위의 전체적 복합체로서 파악한다. 이러한 통합 국가의 개념과 헤게모니 개념은 자본주의 국가의 이중적 지배에 대한 파악에서 도출되어왔다. 그는 지배를 강제와 동의의 조화로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는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도구주의적 국가론과 경제결정론을 극복하고자 의도했음에도 불구하고 헤게모니의 물질성과 계급적 기초를 언급함으로써 그 역시 이러한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그리고 국가권력을 강제와 동의로의 결합으로 파악하고 헤게모니를 강제와 동의의 변증법적 구조로 보고 자본주의 국가의 존속과 새로운 발전 현상을 설명하려 하였으나 강제와 동의의 관계의 불명확성은 부르주아 헤게모니와 프롤레타리아의 헤게모니에서 일관된 성격을 맺지 못하는 한계를 가진다고 보았다.
동의가 헤게모니에서의 강제의 본질성에 의해 제약(制約)됨으로서 헤게모니의 구조가 전통적 마르크스주의 국가론에서 강제력의 기구로서 국가를 보는 관점과 문제들이 크게 다를 바 없다고 본다. 그람시는 이러한 헤게모니 개념에서 대항헤게모니 전략으로서의 진지전 전략을 제시하여 프롤레타리아 계급에게 사회주의 이행전략을 제공하지만 구체적인 혁명전술과 방법론의 결여와 지신인 정당의 독자성 획득을 위한 방법론의 결여로 공허하고 추상적인 의미의 낙관론에 머무르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헤게모니 개념의 의의는 국가의 구조적 측면과 전체적인 국가인식의 새로운 분석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국가의 자율적 기능을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은 自由論的, 極大論的 經濟主義에 挑戰하는 反經濟的이며, 국가의 도구주의적 개념을 부정하여 그 후의 국가론 연구에 대한 방법론적 방향과 문제를 제시한 점에서 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8. 참고자료
이광래, 이탈리아 철학, 지성의 샘
무페, 그람시와 마르크스주의 이론, 녹두
젠시니, 그람시 어떻게 읽을 것인가, 백두
보콕, 그람시 헤게모니의 사회이론, 학문과 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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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12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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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9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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