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문화상품의 개념
Ⅲ.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가치
Ⅳ.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필요성
Ⅴ.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개발요소
Ⅵ.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현황
1. 공예문화상품 현황
2. 공예문화상품 개발
Ⅶ.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시사점
Ⅷ. 향후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개선 방향
1. 조직화
2. 협업화
3. 전문화
4. 고도화
Ⅸ. 결론
참고문헌
Ⅱ. 문화상품의 개념
Ⅲ.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가치
Ⅳ.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필요성
Ⅴ.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개발요소
Ⅵ.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현황
1. 공예문화상품 현황
2. 공예문화상품 개발
Ⅶ.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시사점
Ⅷ. 향후 공예문화상품(공예상품)의 개선 방향
1. 조직화
2. 협업화
3. 전문화
4. 고도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통해 전문기관으로부터 경영지도 및 교육을 받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한다. 유통구조개선의 또다른 방향 하나는 물류 공동화를 통해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데 있다. 물류공동화가 되면 유통업체는 차량의 적재효율에 의한 배송비용의 절감, 물류작업 생산성의 향상, 인력부족의 해소, 배송업무의 간소화, 차량 및 시설투자의 억제 효과를 가져오며 소매업 측면에서는 물류비용의 절감, 납품차량에 의한 점두혼잡의 해소, 납품회수가 감소하여 그에 따른 작업이 경감되어 판매에 전념, 쾌적한 쇼핑 공간의 창조 효과 등이 있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물류비용의 절감에 따른 물가상승의 억제, 트럭 교통량의 감소에 따른 환경보전, 주택가와 점포주변의 교통혼잡 완화를 이점으로 들 수 있겠다. 문화상품발전의 성공적 열쇠는 좋은 디자인 연구에 학교의 지속적인 후원을 받는 것이며 생산자는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가격과 질에 있어서는 최고임을 자랑해야 하겠고 유통자는 좋은 거래처를 많이 확보하여 판매물량을 극대화 하여 생산에 활력을 심어주어야 하겠고 정부는 정보의 공류화를 위해 문화상품에 대한 자료집 및 성공 사례집을 만들어 문화상품의 체계적 발전을 이룩하도록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다가올 21세기의 문화상품의 발전은 어느 한 개인의 사명으로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고 산, 학, 연 협의체에 의한 전문위원회 구성으로 조직화, 협업화, 전문화, 고도화, 구조개선 인프라 및 구조개선 환경요인에 대한 방안의 검토 및 실행 방안을 도출해야할 것이다.
Ⅸ. 결론
공예가와 디자이너들도 이제는 좀 더 경제적인 마인드를 가져야한다.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지출 비용 외에도 최종적으로 남게 되는 수익에 대해서 주먹구구식의 계산을 탈피한 구체적인 운영이 필요하며, 우수한 브랜드의 개발과 사이버 공간을 통한 유통 범주의 확대 등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은 좋은 디자인 감각 못지않게 그 상품과 공예가(혹은 디자이너)의 생명력을 연장시키는데 반드시 필요한 부분일 것이다. 매년 대학으로부터 많은 수의 예비공예가와 디자이너들이 배출되고 있으나, 문화상품의 개발 현장에서 종사하고 있는 인원은 미미하다. 유휴 인력의 활용을 위하여 대학교육에서의 산학협동과정 설치와 함께 인턴제도의 도입을 적극 추진하여야 하며, 특화 연구소를 통한 부가가치의 창출을 도모하여야 한다. 21세기를 보통 ‘문화의 시대’라고 말한다. 그러나 문화의 시대는 저절로 열리는 것이 아니다. 정부와 기업 관계자, 유통과 판매 담당자, 기획자와 제작자, 공예가와 디자이너들이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다양한 측면에서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을 때, 진정한 ‘우리의 문화’로 이루어진 시대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구문모·임상오·김재준(2000),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을유문화사
김지영·김문진(2000), 규방공예, 컬쳐라인
김인규(2007), 주요청자와한국초기청자, 일지사
손경필, 전통문양을 응용한 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삼성경제연구소(2002), 한국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윤용이(1996),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학고재
다가올 21세기의 문화상품의 발전은 어느 한 개인의 사명으로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고 산, 학, 연 협의체에 의한 전문위원회 구성으로 조직화, 협업화, 전문화, 고도화, 구조개선 인프라 및 구조개선 환경요인에 대한 방안의 검토 및 실행 방안을 도출해야할 것이다.
Ⅸ. 결론
공예가와 디자이너들도 이제는 좀 더 경제적인 마인드를 가져야한다.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지출 비용 외에도 최종적으로 남게 되는 수익에 대해서 주먹구구식의 계산을 탈피한 구체적인 운영이 필요하며, 우수한 브랜드의 개발과 사이버 공간을 통한 유통 범주의 확대 등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은 좋은 디자인 감각 못지않게 그 상품과 공예가(혹은 디자이너)의 생명력을 연장시키는데 반드시 필요한 부분일 것이다. 매년 대학으로부터 많은 수의 예비공예가와 디자이너들이 배출되고 있으나, 문화상품의 개발 현장에서 종사하고 있는 인원은 미미하다. 유휴 인력의 활용을 위하여 대학교육에서의 산학협동과정 설치와 함께 인턴제도의 도입을 적극 추진하여야 하며, 특화 연구소를 통한 부가가치의 창출을 도모하여야 한다. 21세기를 보통 ‘문화의 시대’라고 말한다. 그러나 문화의 시대는 저절로 열리는 것이 아니다. 정부와 기업 관계자, 유통과 판매 담당자, 기획자와 제작자, 공예가와 디자이너들이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다양한 측면에서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을 때, 진정한 ‘우리의 문화’로 이루어진 시대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구문모·임상오·김재준(2000),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을유문화사
김지영·김문진(2000), 규방공예, 컬쳐라인
김인규(2007), 주요청자와한국초기청자, 일지사
손경필, 전통문양을 응용한 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삼성경제연구소(2002), 한국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윤용이(1996),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학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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