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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러디][저작권][패러디사이트]패러디의 개념, 패러디의 특성, 패러디와 포스트모더니즘, 패러디와 저작권, 패러디와 탈식민주의, 패러디와 영화, 패러디와 문학, 미국의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 분석(패러디, 저작권, 패러디사이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패러디의 개념

Ⅲ. 패러디의 특성

Ⅳ. 패러디와 포스트모더니즘

Ⅴ. 패러디와 저작권
1. 패러디와 표현의 자유
2. 저작물의 본질적 이용과 공정사용
3. 패러디과 동일성유특권의 제한
4. 결론

Ⅵ. 패러디와 탈식민주의

Ⅶ. 패러디와 영화

Ⅷ. 패러디와 문학

Ⅸ. 미국의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안 이루어진 선행 연구들에서는 풍자적으로 패러디한 글에 대한 명칭을 논자에 따라 패러디, 패러디 그림책, 패러디 동화라고 일컬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법으로서의 패러디와 혼동을 막고자 아동들을 위해 알려진 전래동화, 이솝 동화, 또는 유명한 등장인물을 이용하여 그 이야기를 수정, 개작하여 독자에게 재미와 웃음을 주기 위해 작가가 만든 풍자적 모방 작품을 패러디 동화라 부르고자 한다. 패러디 동화는 문학의 장르에서 볼 때 창작동화의 가지에 속하는 동화라 할 수 있다.
박민수는 창작동화의 본질과 특성을 첫째, 판타지를 문학적 특성으로 하고 둘째, 성장기 아동이 독자라는 점에서 최대한 이상적인 인간상을 추구하며 셋째, 자연과 사물의 인격화를 통한 생명과 삶의 가치관을 추구하고 넷째, 주제 면에서 사랑과 모험, 권선징악을 보편적으로 수용하며 다섯째, 미래 지향적인 꿈의 문학이며 동심에 의한 동심을 위한 동심의 문학이고 여섯째, 창작 기법 면에서 의인화, 우화적 수법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는데 패러디 동화가 이러한 특징을 잘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김애경은 석용원의 아동문학의 갈래에 따라 패러디 동화는 서사형식이므로 소설에 속하며 소설은 다시 동화와 아동소설로 나뉘어지고 동화의 범주는 다시 전래동화와 창작동화로 나누어지는데 패러디 동화는 바로 창작동화의 가지에 속하는 개작동화라고 보고 있다. 지금까지 출판된 패러디 동화를 살펴보면 주로 외국 작가들에 의해 많이 창작되어져 왔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패러디 동화가 몇 몇 작가들에 의해 시도되고 있는 형편이다.
Ⅸ. 미국의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
미국의 상표법과 관련된 쟁점에서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가 상표권을 침해했는가를 판정하는 기준은 소비자의 눈으로 볼 때 혼동 가능성이 있는가였다.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나 기업의 입장에서 양쪽 모두에게 의미있는 소통수단이 될 수 있다. 많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패러디 사이트를 소비자와 기업 사이의 의미있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양쪽 모두의 이해와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단지 패러디라고 주장한다고 해서 무조건 법의 보호를 받는 것이 아니란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자신의 의견을 인터넷을 통해 효과적으로 개진하기 위해서는 브랜드나 기업을 패러디하는 과정에서 저작권이나 상표권 같은 재산권 침해나 명예훼손 분쟁에 연류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존슨과 스필거는 패러디 광고를 제작할 때 법적인 측면에서 주의할 네 가지 권고사항을 제시한 적이 있다. 이것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패러디 사이트를 운영할 때 주의해야 할 다섯 가지 가이드라인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브랜드나 기업을 패러디할 때는 그것이 단순히 재미를 위해 모방한 것이 아니고 대상 기업 및 브랜드를 풍자 비판하기 위해 흉내낸 것임 을 분명히 나타내는 것이 좋다. 또 가급적 상업적 내용은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에 담지 않는 것이 좋다.
둘째, 패러디하려는 요소가 상당한 정도 알려져 있어서 누구나가 쉽게 그것의 원작을 알 수 있는 것을 패러디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삼성이나 엘지의 심볼마크는 우리나라 소비자 대부분이 금방 알 수 있어서 패러디 대상이 되지만, 어느 조그만 중소기업의 동물 캐릭터같은 것을 변형 왜곡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셋째, 패러디 사이트가 기존 사이트의 디자인이나 브랜드 로고, 심볼 마크 등을 흉내내되 단순히 모방하는 데 그치지 말고 상당한 정도로의 독창성을 보여 원작과의 혼동가능성이 없도록 해야 한다. 한편 권리 침해를 당한(혹은 당했다고 주장하는) 기업의 브랜드 매니저 및 홍보 담당자의 입장에서는,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에 대해 지속적인 주의를 기울이면서 그들의 불만을 수렴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 대법원 판결문이 지적 했듯이, 기업이 인터넷이라고 하는 새로운 매체에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그 과실만을 취하려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에서 자사 브랜드의 저작권이나 상표권 침해, 혹은 명예 훼손이 발견된다 하더라도 법적 대응을 펴는 것은 신중히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안티 포스코 사이트에 대한 포항제철의 사례에서 보듯이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에 대한 기업의 법적 대응은 패러디 사이트 그 자체보다 기업의 이미지에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패러디는 표현의 자유로서 상당한 수준에서 법의 보호를 받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를 정당한 의사표현으로 존중하는 입장이다(안티 포스코 및 안티 삼성 사이트에 대한 법원 판결 참조) 따라서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에 대해 섣부르게 법적 대응을 하는 것은 기업이미지에 득보다 실이 더 많을 수 있고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근본적으로는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 등에서 표출된 고객의 불만을 적극 수렴하려는 자세가 필요하고, 인터넷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이용하여 고객과의 상호 소통과 대화를 원활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인터넷의 가장 큰 특징이 상호작용성임에도 불구하고, 정치인이나 기업의 웹사이트 들에는 유권자 혹은 소비자와 상호소통하려는 노력이 매우 부족하다고 한다. 따라서 브랜드나 기업의 홈페이지에 고객이 불만을 직설적으로 토로할 수 있는 게시판 기능을 강화하고, 담당자와의 채팅이나 이메일 등을 통해 소비자와 상호 대화를 활성화하는 것이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이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사부의 패러디 구조 고찰 The Parodic Structure of Liu Zongyuan`s `Ci-Fu`
○ 심광현, 표절시비와 미술대전의 향방, 월간미술, 1992
○ 유영희, 패러디를 통한 시 쓰기와 창작 교육, Issue 제2집,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1995
○ 유종원, 유고질부를 통하여
○ 유영희, 패러디를 통한 시 쓰기와 창작 교육, 1995
○ 장창영, 패러디 시 활용의 교육적 의미, 2005
○ 정끝별, 패러디시학, 문학세계사, 1997
○ Linda Hutcheon 저, 김상구·윤여복 역, 패로디 이론, 서울, 문예출판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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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0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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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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