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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후 중앙집권체제가 등장하게 된다.
Ⅳ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배경에서 접근해본 귀족, 기사의 본질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기사도’와는 사뭇 다른 느낌을 준다. 귀족계급의 구체화와 새로운 의미의 기사계급의 등장. 마치 두 계층은 서로를 거울에 비춘 모습이 되길 바랬고, 그렇게 하나의 모습이 되어갔다. 점차 평민들과는 거리가 멀어져 가고, 부와 권력, 명예를 위해 그들은 그들 스스로 타락했다. 그들 스스로 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와 사회,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까지 그 피해를 공유했다. 이런 전염병은 종교에 까지 옮겨가 성스럽고 신성시 되어야 하는 제단을 물질과 욕심으로 채웠다. 중세 프랑스의 귀족 사회와 현대 우리나라의 정치국과 같다는 주장을 한다. 차이가 있고, 시대와 환경은 분명 다르겠지만, 귀족, 기사들이 자신들의 지위, 부, 명예에 대한 욕심을 채우는 동안 스스로 타락해 갔음과 그로 인해 피해를 보던 농민, 그 이하계급들은 꼭 우리 서민들을 생각하게끔 한다. 오늘날의 정치인들은 서로의 욕심과 이윤을 챙기기에 바쁘고, 국민들을 위해 일한다는 반복되는 거짓과 그들끼리의 전쟁을 일삼고 있다. 중세의 귀족 사회와 똑같이 오늘날의 종교계 역시 그 본래의 의미를 잃은 지 오래다. 결국 모두 몰락해버렸던 귀족들처럼 정치인들의 이기적이고 생각 없는 행동들로 인해 스스로 몰락하는 건 물론이거니와 죄 없는 국민들까지 그 만행의 대가를 같이 나눠가져가야 한다는 것을 각인해야한다. 역사에 있어서 어느 시대였던 간에 과도한 욕심이 가져오는 결과는 모두 다 같은 맥락에 있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했던가? 정치인들에 국한시킬게 아니라 우리 모두가 과거의 역사적인 사건을 통해서 앞을 지혜롭게 내다볼 수 있는 선견지명의 자세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콘스탄스 브리텐 부셔,『중세 프랑스의 귀족과 기사도』, 신서원, 2005.
가쓰라 아키오, 『파리코뮌』, 고려대학교출판부, 2007.
김복래, 『프랑스 왕과 왕비』, 북코리아, 2006.
타임라이프 북스, 『What Life Was Like 기사도의 시대』, 가람기획, 2004.
조르주 뒤비,『중세의 결혼 (기사, 여성, 성직자)』, 새물결, 1999
웹사이트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dudal1571.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350
웹사이트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28871
웹사이트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107&eid=wPwbAPQaN3ITC8Axm4sYQCS3LmwT/Fcl&qb=vcrA2rG6&pid=fgT8Tdoi5TVssagjDP4sss--413581&sid=STV@eXJNNUkAAEXpKb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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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배경에서 접근해본 귀족, 기사의 본질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기사도’와는 사뭇 다른 느낌을 준다. 귀족계급의 구체화와 새로운 의미의 기사계급의 등장. 마치 두 계층은 서로를 거울에 비춘 모습이 되길 바랬고, 그렇게 하나의 모습이 되어갔다. 점차 평민들과는 거리가 멀어져 가고, 부와 권력, 명예를 위해 그들은 그들 스스로 타락했다. 그들 스스로 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와 사회,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까지 그 피해를 공유했다. 이런 전염병은 종교에 까지 옮겨가 성스럽고 신성시 되어야 하는 제단을 물질과 욕심으로 채웠다. 중세 프랑스의 귀족 사회와 현대 우리나라의 정치국과 같다는 주장을 한다. 차이가 있고, 시대와 환경은 분명 다르겠지만, 귀족, 기사들이 자신들의 지위, 부, 명예에 대한 욕심을 채우는 동안 스스로 타락해 갔음과 그로 인해 피해를 보던 농민, 그 이하계급들은 꼭 우리 서민들을 생각하게끔 한다. 오늘날의 정치인들은 서로의 욕심과 이윤을 챙기기에 바쁘고, 국민들을 위해 일한다는 반복되는 거짓과 그들끼리의 전쟁을 일삼고 있다. 중세의 귀족 사회와 똑같이 오늘날의 종교계 역시 그 본래의 의미를 잃은 지 오래다. 결국 모두 몰락해버렸던 귀족들처럼 정치인들의 이기적이고 생각 없는 행동들로 인해 스스로 몰락하는 건 물론이거니와 죄 없는 국민들까지 그 만행의 대가를 같이 나눠가져가야 한다는 것을 각인해야한다. 역사에 있어서 어느 시대였던 간에 과도한 욕심이 가져오는 결과는 모두 다 같은 맥락에 있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했던가? 정치인들에 국한시킬게 아니라 우리 모두가 과거의 역사적인 사건을 통해서 앞을 지혜롭게 내다볼 수 있는 선견지명의 자세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콘스탄스 브리텐 부셔,『중세 프랑스의 귀족과 기사도』, 신서원, 2005.
가쓰라 아키오, 『파리코뮌』, 고려대학교출판부, 2007.
김복래, 『프랑스 왕과 왕비』, 북코리아, 2006.
타임라이프 북스, 『What Life Was Like 기사도의 시대』, 가람기획, 2004.
조르주 뒤비,『중세의 결혼 (기사, 여성, 성직자)』, 새물결, 1999
웹사이트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dudal1571.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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