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고전주의(古典主義, classicism) 문학
1) 고전주의에 대한 이해
2) 이성과 조화를 지닌 프랑스의 고전주의
3) 고전주의 문학의 특징
2. 낭만주의(浪漫主義, romanticism) 문학
1) 격정과 초월의 리듬을 지닌 19세기 프랑스의 시
2) 내면과 사회를 그린 19세기의 프랑스 소설
3)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
<참고문헌>
Ⅱ. 본 론
1. 고전주의(古典主義, classicism) 문학
1) 고전주의에 대한 이해
2) 이성과 조화를 지닌 프랑스의 고전주의
3) 고전주의 문학의 특징
2. 낭만주의(浪漫主義, romanticism) 문학
1) 격정과 초월의 리듬을 지닌 19세기 프랑스의 시
2) 내면과 사회를 그린 19세기의 프랑스 소설
3)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욕망, 금전-권력-쾌락-명예를 향한 끝없는 집념이 흡사 오늘날의 세태를 그린 것처럼 선명하다.
발자크가 사회학자라면 스탕달(Stendhal, 1783~1842)은 심리학자로서의 면모를 드러낸다. 낭만주의는 어떤 상황에서의 내면심리를 즐겨 묘사하지만, 행복을 갈망하고 자기 앞을 가로 막는 모든 장애를 뛰어넘으려는 열정적이고 역동성이 충만한 인물을 통해서도 구현된다. 스탕달의 작품은 그러나 사실주의적인 관심을 함께 보여준다. 『적과 흑』(Le Rouge et le Noir, 1830)은 스탕달이 직접 체험하였던 다양한 실화에서 영감을 얻었으나 그 실화들을 그대로 옮겨놓지는 않는다. 블랭(G. Blin)의 표현처럼 스탕달은 ‘주관적 사실주의’(realisme subjectif)에 의해 작가 스스로가 되고 싶었던 인물을 창조하여 자신이 살고자 했던 삶을 부여하였다. 그 인물은 사회질서로부터 압력을 받지만 자아정체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행동을 계속 해나간다.
낭만주의 하에서 스탕달과 발자크가 이미 일정한 의미에서 사실주의(realisme) 경향을 내비친 것이며, 이것은 플로베르(Gustave Flaubert, 1821~80)에 의해 완성된다.
3)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
낭만주의는 주관적 감성주의에 의한다. 낭만주의 작가들은 자연에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면을 발견하였다. 이제 그들은 기계적인 법칙이 작용하는 죽은 것 이거나 이성을 위주로 한 합리주의나 과학이 보는 '대상으로서의 자연'이 아니라 "인간과 교제할 수 있는 "살아 숨 쉬는 자연"을 찾은 것이다. 자연과 이성이 공존한 고전주의 입장에서 벗어나 자연과 감성이 공존하게 된 것이다. 또한 낭만주의 작가들은 상상력을 창조의 원동력으로 보고 있으며, 18c의 산물인 상상력은 낭만주의를 형성하고 이끈 핵심이다. 상상력은 자연과 인간을 연결시켜주는 힘으로 정신과 물질이라는 이원적인 것을 조화시켜주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참고 문헌>
이준섭(2005), 프랑스문학사. 1. 중세에서 18세기까지, 세손
이준섭(2005), 프랑스문학사. 2. 19세기에서 20세기까지, 세손
송태효(2006), 생트-뵈브와 프랑스 낭만주의 시인들, 한국학술정보
알랭 바이양 지음, 김다은 외 옮김(2000), 프랑스시의 이해, 동문선
바꺼르 반스 외 지음, 이규식 옮김(1996), 40명의 프랑스 작가들, 문경출판사
http://www.magazine-litteraire.com
발자크가 사회학자라면 스탕달(Stendhal, 1783~1842)은 심리학자로서의 면모를 드러낸다. 낭만주의는 어떤 상황에서의 내면심리를 즐겨 묘사하지만, 행복을 갈망하고 자기 앞을 가로 막는 모든 장애를 뛰어넘으려는 열정적이고 역동성이 충만한 인물을 통해서도 구현된다. 스탕달의 작품은 그러나 사실주의적인 관심을 함께 보여준다. 『적과 흑』(Le Rouge et le Noir, 1830)은 스탕달이 직접 체험하였던 다양한 실화에서 영감을 얻었으나 그 실화들을 그대로 옮겨놓지는 않는다. 블랭(G. Blin)의 표현처럼 스탕달은 ‘주관적 사실주의’(realisme subjectif)에 의해 작가 스스로가 되고 싶었던 인물을 창조하여 자신이 살고자 했던 삶을 부여하였다. 그 인물은 사회질서로부터 압력을 받지만 자아정체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행동을 계속 해나간다.
낭만주의 하에서 스탕달과 발자크가 이미 일정한 의미에서 사실주의(realisme) 경향을 내비친 것이며, 이것은 플로베르(Gustave Flaubert, 1821~80)에 의해 완성된다.
3)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
낭만주의는 주관적 감성주의에 의한다. 낭만주의 작가들은 자연에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면을 발견하였다. 이제 그들은 기계적인 법칙이 작용하는 죽은 것 이거나 이성을 위주로 한 합리주의나 과학이 보는 '대상으로서의 자연'이 아니라 "인간과 교제할 수 있는 "살아 숨 쉬는 자연"을 찾은 것이다. 자연과 이성이 공존한 고전주의 입장에서 벗어나 자연과 감성이 공존하게 된 것이다. 또한 낭만주의 작가들은 상상력을 창조의 원동력으로 보고 있으며, 18c의 산물인 상상력은 낭만주의를 형성하고 이끈 핵심이다. 상상력은 자연과 인간을 연결시켜주는 힘으로 정신과 물질이라는 이원적인 것을 조화시켜주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참고 문헌>
이준섭(2005), 프랑스문학사. 1. 중세에서 18세기까지, 세손
이준섭(2005), 프랑스문학사. 2. 19세기에서 20세기까지, 세손
송태효(2006), 생트-뵈브와 프랑스 낭만주의 시인들, 한국학술정보
알랭 바이양 지음, 김다은 외 옮김(2000), 프랑스시의 이해, 동문선
바꺼르 반스 외 지음, 이규식 옮김(1996), 40명의 프랑스 작가들, 문경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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