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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얼리즘]리얼리즘(사실주의)의 배경, 리얼리즘(사실주의)의 개념, 리얼리즘(사실주의)의 특성, 리얼리즘(사실주의)의 시대적 조건, 리얼리즘(사실주의)의 프랑스리얼리즘, 리얼리즘(사실주의)에 대한 편견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리얼리즘(사실주의)의 배경

Ⅱ. 리얼리즘(사실주의)의 개념

Ⅲ. 리얼리즘(사실주의)의 특성

Ⅳ. 리얼리즘(사실주의)의 시대적 조건
1. 사회의 상태
2. 사상적 배경

Ⅴ. 리얼리즘(사실주의)의 프랑스리얼리즘

Ⅵ. 리얼리즘(사실주의)에 대한 편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괴하고 재구성한다. 이미지가 범람할수록 현실은 실종되고 허위와 위선이 판친다.
그렇다면 현실이 이미지화 되어 예술이 반영할 현실이 없다는 말이 사실인가. 사실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그야말로 현상을 너무 안일하고 피상적인 시각에서 바라다본데 지나지 않는다. 현실이 이미지로 은폐되고 이미지로 모조되었다면 바로 그렇게 은폐되고 모조된 현실을 총체적 시각에서 접근해 실체의 본질을 진실하게 드러내면 된다. 그것이 리얼리즘의 힘이요 리얼리즘의 정신이다.
넷째는 전형성의 문제인데, 전형성의 범주는 문학에 국한된 것이며 시각예술 특히 미술에서 전형성의 창출은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물론 미적 범주로서 전형성의 문제는 애초에 문학을 대상으로 전개되었다. 즉, 1888년 엥겔스는 당시 영국의 노동 소설가인 마가레트 하크네스의 작품 〈도시의 처녀〉를 읽고 작가에게 보낸 편지에서 \"리얼리즘은 세부의 진실성 외에도 전형적인 상황 속에서 전형적인 성격들을 진실하게 재현하는 것\"이라 했으며, 루카치도 그의 리얼리즘론에서 주로 19세기 비판적 리얼리스트들을 대상으로 전형성의 문제를 제기했다. 루카치의 전형성 개념은 한 시대의 사회적, 도덕적, 지적, 영적 차원의 주요 갈등에 대한 역동적이고도 변증법적인 통일과 일치한다. 따라서 전형적 형상은 사회적, 역사적 발전과정의 모순적 통일인 구체적 현실의 변증법적 통일을 이끌어 낸다. 위대한 작가는 그 시대의 모순적 측면들을 자신의 작품 속에 하나의 생생하고 역동적인 통일체인 전형적 형상으로 조탁해 낸다.
현실에 대한 미적 반영은 인간의 세계로부터 출발하여 인간의 세계로 귀속된다. 미적 반영의 이러한 성격은 대상의 객관성 속에 인간적 삶에 대한 모든 전형적 관계가 함축되어 있음을 말하며 또한 미적 대상은 인류의 내외적 발전(사회적 발전)에 있어 현재적 상태에 일치하는 방식으로 나타남을 의미한다. 따라서 모든 미적 형상은 그 자체 속에 결정적인 대상성의 본질적인 계기로서 역사적 \'지금 여기\'라는 성질을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 역사적 \'지금 여기\'를 생생하게 형상화하지 않고서는 의미있는 예술작품은 결코 생성되지 않는다. 그것은 전형이 역사적 인식과 예술적 인식의 합일점을 이루는 미학의 범주이며, 역사적 가치평가와 미적 가치평가가 부단히 전형성으로 수렴되는 것을 뜻한다.
예컨대 프랑스의 화가 샤르뎅의 정물화는 단순히 정물 대상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18세기 중엽의 프랑스 시민계급이 그의 주위환경과 맺고 있던 관계방식을 드러낸다. 그러므로 그림 속에 그려진 대상들로부터 2세기에 걸친 부르주아적 일상생활의 역사적 변화양상을 읽어내기 위해선 이 샤르뎅의 정물화를 17세기 네덜란드의 그것이나 19세기 꾸르베나 세잔의 작품과 비교해 보아야 한다. 이러한 예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처럼 모든 예술작품에서 역사적 현재성이 배제될 수 없다는 \'지금 여기\'가 인류발전의 역사적, 사회적 한 국면의 대변자가 되는 한, 예술작품은 순전히 개별적인 수준에 머물지 않고 어느 정도 일반적인 요소를
포함한다. 즉, 그것은 개별적인 것과 보편적인 것 양 범주를 통일적으로 포섭하는 특수성 범주의 영역 아래 놓이며 전형성은 특수성이 예술작품 속에서 구체적으로 육화된 것이다.
참고문헌
게오르그 루카치 외 지음, 최유찬 외 옮김 / 리얼리즘과 문학, 지문사, 1985
김윤식정호웅 / 한국문학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민음사, 1989
귀라루, 조성애 옮김 / 사실주의 문학의 이해, 동문선, 2000
구인환·박대호·박인기·우한용·최병우 / 문학교육론, 서울 : 삼지원, 1989
동서문화사 / 동서세계문학
아르놀트 하우 저, 반성완 역 /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창작과 비평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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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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