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체험][미적체험의 천진무구성][미적체험의 학습단계][미적체험의 교육학습]미적체험의 정의, 미적체험의 중요성과 미적체험의 천진무구성 및 미적체험의 학습단계, 미적체험의 교육학습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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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적체험][미적체험의 천진무구성][미적체험의 학습단계][미적체험의 교육학습]미적체험의 정의, 미적체험의 중요성과 미적체험의 천진무구성 및 미적체험의 학습단계, 미적체험의 교육학습에 관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적체험의 정의

Ⅲ. 미적체험의 중요성

Ⅳ. 미적체험의 천진무구성

Ⅴ. 미적체험의 학습단계

Ⅵ. 미적체험의 교육학습
1. 미술과 미적체험 성격
2. 미술과의 목표
3. 미술과의 내용
1) 내용 선정의 기본 방향
2) 내용 구성의 틀
4. 미술과의 평가
1) 포괄적인 평가관을 가져야 한다
2) 평가는 목적, 목표에 준해야 한다
3) 평가 방법이 다양화되어야 한다
4) 평가 결과의 활용을 잘 해야 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논리를 넘어서는 자유를 체험케 하는 그것의 강렬한 힘에 있다. 여기에서 인간은 공포와 전율, 기쁨과 환희를 동시에 체험한다. 아리스토텔레스 이래로 카타르시스라는 개념으로 지칭되고 있는 비극의 효과는 그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비극이 그려내는 것은 인간실존이 지니는 근원적 한계, 그리고 인간을 그러한 한계에 봉착하게 하는 현실세계의 모순이다. 이러한 모순은 세계의 본질을 코스모스적인 것이 아닌 카오스적인 것으로서 드러낸다. 비극의 심오한 비밀은 그러한 모순에 대한 고통스러운 체험을 통해 오히려 실존의 한계를 넘어서는 초월적 희열에 도달하게 된다는 역설에 있다. 결국 문학적 미적체험에는, 모순과 역설을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것으로 배척하는 로고스적 진리관과는 달리 그것에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의미를 발견하는 또 다른 진리관이 내재되어 있다. 평화로운 관조가 아닌 압도적 감동을 체험의 본질로 하고 모순과 역설을 인식의 토대로 하는 이러한 미학적 현상은 고대 이래로 ‘숭고’의 개념을 통해 정의되어 왔다. 이처럼 서로 이질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미와 숭고의 범주는 그 기원에 있어서도 전혀 다른 출발점을 지니고 있다.
오늘날의 일반적인 사고방식과는 달리 고대인들은 문학을 예술의 한 장르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종교에 가까운 것으로 여기고 있었다. 고대에 있어 미술, 조각, 건축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예술가는 일종의 기능인이었으며 그들이 생산해내는 작품은 이 기능인들이 습득한 후천적 지식과 합리적 고려에 의한 제작의 산물로서 이해되었다. 반면에 시인의 언어인 시어는 인간적 이성의 산물이 아니라 신들로부터 직접 유래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이에 따라 고대의 시인들에게는 신들의 언어를 전달하는 신관이나 예언자의 지위가 부여되었고 그들이 토해내는 시어는 신적인 예언, 즉 신탁과 같은 것으로 간주되었다. 시인이나 직업적 음송가들에 의해 즉흥적으로 낭송되는 방식으로 행해진 문학적 생산과 전달을 고대인들은 합리적 제작과정과는 무관한 신적인 힘의 작용으로 이해했다.
즉, 그들은 시인들의 언어를 인간의 이성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신적인 영감의 소산으로 생각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청중들이 그 낭송을 통해 비탄과 환희를 오가는 깊은 감동의 체험에 이르게 되는 것도 역시 신적인 힘, 즉 뮤즈의 작용으로 이해하였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문학적 낭송에서 느끼게 되는 그러한 고양의 체험을 숭고라고 불렀다. 이러한 숭고의 미학적 이념은 종교적, 철학적으로는 ‘탈아Ekstasis’의 개념, 생산미학적 측면에 있어서는 ‘영감설Enthusiasmus’ 그리고 영향미학적 측면에서는 ‘카타르시스Katharsis’의 개념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근대 이래의 미학에 있어서도 작품의 형식을 이론적으로 분석하는 작품미학은 주로 미의 범주에 근거하고 있는 반면에 합리적으로는 완전히 설명될 수 없는 예술의 생산과 영향미학적 측면은 숭고의 범주와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근대의 생산미학을 지배한 이른바 천재미학은 그 기원을 숭고의 개념적 전통에 두고 있다.
참고문헌
김인희(1996), 스포츠를 통해서 지각되는 미의 요소와 그 미적 체험의 구조,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김귀숙(2002), 초등학교 미술과 미적 체험 영역에서 자연미 지도 방안, 석사학위 논문
서희모(2003), 초등 미술 교육에서 미적 체험학습의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 논문
임남숙, 인성발달을 유도하는 초등 미술교육의 미적체험에 의한 교수학습 방향
한국미술교육학회(2003), 미술교육의 동향과 전망, 서울:학지사
Teresa M Amabile 저, 전경원 역(1998), 창의성과 동기유발,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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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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