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긍정 바이러스의 전파자 조엘 오스틴
2. 올바른 삶을 위한 7가지 단계
3. 긍정적 사고방식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4. 작품에 대한 비판적 접근
5. 종교의 본질적 역할에 대한 소고
6. 결론
2. 올바른 삶을 위한 7가지 단계
3. 긍정적 사고방식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4. 작품에 대한 비판적 접근
5. 종교의 본질적 역할에 대한 소고
6. 결론
본문내용
로워하고 스스로 크리스찬으로 정체성을 지우기 위해 애써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진정한 긍정과 낙관은 단순한 생각의 변화만이 아니라 처절할 정도로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현실에 대한 직시를 통해서 눈물어린 의지로서만 가능한 것이기에 말이다.
6. 결론
‘믿는대로 된다’던 표제처럼 책의 전편에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믿는다면 복을 받는다’라는 지극히 단순한 명제가 관통하고 있었고, 그러한 명제의 논리는 저자인 조엘 오스틴 목사의 개인적 체험으로부터 유출된 것이었고, 여기에서 말하는 ‘복’이란 ‘성공’의 다른 말로, 즉 돈을 많이 벌어 출세한다는 뜻의 다름 아니었다.
왜 꼭 기독교에서는 ‘복’을 받아야한다고 말할까? 물론 복 받은 삶은 좋다. 하지만 복 받은 삶이란 것이 ‘돈을 많이 버는 것’과 동의어일 수 있는가? 일례로 예수는 ‘거지 나사로의 비유’를 통해 ‘부자로서 사는 것’이 구원받을 수 없는 상태임을 증거할 뿐만 아니라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낙타가 바늘귀를 통과하는 것보다 어렵다’고 말하였는데 왜 그렇게들 부자가 되라고들 하는가? 오히려 복된 삶이란 이 땅에서 사람답고, 따뜻하고, 아름답게 사는 삶을 말하는 것 아닐까? 경제적으로 부요하지 않더라도 사람과 사람이, 인간과 자연이 서로를 아끼고 존중하고, 사랑한다면 그것으로 복된 삶은 아닐까? ‘베푸는 삶을 사는 것’이 복을 받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이미 복받은 삶은 아닐까?
앞서 밝힌 바와 같이 그렇다고 해서 긍정적인 생각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저자가 주장하는 것처럼 긍정적인 시각, 긍정적인 말, 그리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믿음은 중요하다. 그러나 그것이 꼭 성공을 위한 것일 수는 없다. 이미 그러한 삶 자체가 아름다운 것이며, 하나님께서 주신 은총인 것이다. 때문에 복은 다른데 있는 것도 아니고 지금의 현실 속에서 발견될 수 있는 감춰진 보물과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저자는 끊임없이 더 (경제적으로)부요하고, 풍성한 삶을 동경한다. 따라서 믿음은 철저히 복 받기 위한 수단에 불과해진다는 혐의를 지니게 된다. 일례로, “하나님의 복, 예컨대 승진과 놀라운 성장을 기대하면 하나님의 측량할 수 없는 은혜가 찾아온다”(17쪽)는 식의 주장이 바로 그러한 사실을 반증한다.
마지막으로 책의 근본 질문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는다. 오늘날 지구상에 존재하는 어느 누구도 자신의 삶을 부정하길 원치 않는다. 오히려 모든 이들이 자신의 삶을 긍정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긍정에의 희망’이 거세당한 사람들은 도처에 존재한다. 그들은 자신이 스스로 택한 것이 아니라 체제 속에서, 현실의 상황 속에서 긍정을 꿈꿀 수 없는 곳으로 내몰린 이들이다. 이러한 구조적 현실은 역시나 고려의 대상이 되질 않는다. 다만 저자는 ‘믿으면 된다’라는 식의 선동적 수사를 남발 할 뿐이다. 이것은 마치 ‘하면 된다’라는 70년대식 구호를 연상시킨다. ‘믿을 수도’, ‘할 수도’없는 상황과 구조에 놓인 이들의 절망은 (간접적으로) 더욱 무시되거나 강화될 뿐이다. 이로써 인간의 이성과 자유는 믿음과 축복의 뒤안으로 내쫓긴다.
인간은 궁극적으로 세상에서는 성공할 수도 행복할 수도 없다는 것이 주께서 당부하신 진리의 말씀이다. 만일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성공과 행복을 추구하도록 조장한다면 이것은 매우 심각한 오류이거나 교묘한 속임수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 그리스도인들이 참으로 추구해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화와 영생의 기쁨이다. 믿음이 선진들이 보여 주었던 삶은 세상의 눈으로 보면 실패요 불행이었지만, 그들은 큰 기쁨과 평화 가운데 모진 고통과 목숨까지도 아낌없이 포기하였다.
6. 결론
‘믿는대로 된다’던 표제처럼 책의 전편에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믿는다면 복을 받는다’라는 지극히 단순한 명제가 관통하고 있었고, 그러한 명제의 논리는 저자인 조엘 오스틴 목사의 개인적 체험으로부터 유출된 것이었고, 여기에서 말하는 ‘복’이란 ‘성공’의 다른 말로, 즉 돈을 많이 벌어 출세한다는 뜻의 다름 아니었다.
왜 꼭 기독교에서는 ‘복’을 받아야한다고 말할까? 물론 복 받은 삶은 좋다. 하지만 복 받은 삶이란 것이 ‘돈을 많이 버는 것’과 동의어일 수 있는가? 일례로 예수는 ‘거지 나사로의 비유’를 통해 ‘부자로서 사는 것’이 구원받을 수 없는 상태임을 증거할 뿐만 아니라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낙타가 바늘귀를 통과하는 것보다 어렵다’고 말하였는데 왜 그렇게들 부자가 되라고들 하는가? 오히려 복된 삶이란 이 땅에서 사람답고, 따뜻하고, 아름답게 사는 삶을 말하는 것 아닐까? 경제적으로 부요하지 않더라도 사람과 사람이, 인간과 자연이 서로를 아끼고 존중하고, 사랑한다면 그것으로 복된 삶은 아닐까? ‘베푸는 삶을 사는 것’이 복을 받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이미 복받은 삶은 아닐까?
앞서 밝힌 바와 같이 그렇다고 해서 긍정적인 생각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저자가 주장하는 것처럼 긍정적인 시각, 긍정적인 말, 그리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믿음은 중요하다. 그러나 그것이 꼭 성공을 위한 것일 수는 없다. 이미 그러한 삶 자체가 아름다운 것이며, 하나님께서 주신 은총인 것이다. 때문에 복은 다른데 있는 것도 아니고 지금의 현실 속에서 발견될 수 있는 감춰진 보물과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저자는 끊임없이 더 (경제적으로)부요하고, 풍성한 삶을 동경한다. 따라서 믿음은 철저히 복 받기 위한 수단에 불과해진다는 혐의를 지니게 된다. 일례로, “하나님의 복, 예컨대 승진과 놀라운 성장을 기대하면 하나님의 측량할 수 없는 은혜가 찾아온다”(17쪽)는 식의 주장이 바로 그러한 사실을 반증한다.
마지막으로 책의 근본 질문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는다. 오늘날 지구상에 존재하는 어느 누구도 자신의 삶을 부정하길 원치 않는다. 오히려 모든 이들이 자신의 삶을 긍정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긍정에의 희망’이 거세당한 사람들은 도처에 존재한다. 그들은 자신이 스스로 택한 것이 아니라 체제 속에서, 현실의 상황 속에서 긍정을 꿈꿀 수 없는 곳으로 내몰린 이들이다. 이러한 구조적 현실은 역시나 고려의 대상이 되질 않는다. 다만 저자는 ‘믿으면 된다’라는 식의 선동적 수사를 남발 할 뿐이다. 이것은 마치 ‘하면 된다’라는 70년대식 구호를 연상시킨다. ‘믿을 수도’, ‘할 수도’없는 상황과 구조에 놓인 이들의 절망은 (간접적으로) 더욱 무시되거나 강화될 뿐이다. 이로써 인간의 이성과 자유는 믿음과 축복의 뒤안으로 내쫓긴다.
인간은 궁극적으로 세상에서는 성공할 수도 행복할 수도 없다는 것이 주께서 당부하신 진리의 말씀이다. 만일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성공과 행복을 추구하도록 조장한다면 이것은 매우 심각한 오류이거나 교묘한 속임수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 그리스도인들이 참으로 추구해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화와 영생의 기쁨이다. 믿음이 선진들이 보여 주었던 삶은 세상의 눈으로 보면 실패요 불행이었지만, 그들은 큰 기쁨과 평화 가운데 모진 고통과 목숨까지도 아낌없이 포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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