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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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놀이지도]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2. 현대 놀이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인지이론
3) 기타 이론들

Ⅲ.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비교
1. 정신분석학이론: 놀이를 위한 정서적 동기
2. 인지이론
1) Vygotsky의 근접 발달 지대(ZPD)로서의 놀이
2) Piaget의 동화(assimilation)로서의 놀이
3) Bruner: 문제해결

Ⅳ.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비교

[참고 문헌]

본문내용

동기를 기쁨과 만족감을 추구하는 괘락의 원리로 설명하면서 놀이의 치료적 가치를 강조하며 유아는 자신의 감정을 놀이를 통하여 건설적이고 공개적으로 표현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면서 정서적 안정과 원만한 성격을 만들어간다고 했다.
Erikson은 놀이를 지적 사고 발달의 필수적인 과정으로 보았다. 놀이를 통하여 정서적 갈등을 해결하고 독립적인 자아 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이 놀이 활동의 가치라고 하였으며 놀이는 세 단계로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자기 세계의 놀이단계 (자신의 신체를 가지고 놀이하는 단계), 미시영역 놀이단계(사물의 일정한 법칙을 이해하게 되는 단계), 거시영역 놀이단계 (다른 사람과 함께 놀이를 하면서 놀이영역을 확장시켜 나가는 단계로 자아를 조절하면서 현실 세계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 단계이다)
인지발달이론에는 Piaget 이론과 Vygotsky 이론이 있는데, Piaget는 놀이를 어린이에게서 나타나는 지적인 능력의 거울로 본다고 했다.
놀이 단계롤 3단계로 보아 연습놀이 단계인 감각운동기는 출생해서 2세까지에 해당되며 단순한 행동을 반복하여 연습하는 놀이를 주로 하고, 상징놀이 단계인 전조작기는 2세에서 7세에 해당되며 유아는 사물, 행동, 역할들을 실제와 다르게 가작화하는 상징놀이를 주로 하고, 규칙 있는 게임 단계인 구체적 조작기는 7세에서 11세에 해당되며 규칙 있는 게임을 즐긴다고 하였다.
Vygotsky는 유아가 높은 정신과정으로 발달하는 데 놀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으며 유아가 초기에는 상징놀이를 하면서 막대기를 말로 생각하며 놀이 활동을 하지만 인지구조가 좀 더 구조화되면 막대기 없이도 말을 타는 시늉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로써 상징적 놀이는 추상적 사고의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구 분
학자
놀이의 역할
이론의 특징
정신
분석
이론
Freud
외상적 경험의 정화
Freud는 놀이의 동기를 쾌락 원리로 설명한다.
어린이는 놀이에서 희망을 성취하고 기쁨을 느낀다. 즉 놀이에서 원하는 모든 것, 현실에서 불가능한 역할을 하면서 만족을 얻게 된다.
어린이의 상상은 실제적인 사물이나 사람에 관련되는 반면 성의 환상은 현실과 분리된다.
어린이가 수동적으로 받아들인 경험을 놀이에서는 왜 적극적으로 활동으로 전환시키는가 하면, 어린이는 주변의 사물이나 사람을 통제하고 지해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놀이에서는 자신이 어른인 것처럼 가정하여 막강한 힘을 발휘해 보고 싶은 강한 욕구를 가게 된다.
Erikson
자아 기능의 강화
아동기와 사회에서 놀이는 세단계로 발달.
놀이를 주변 환경의 숙달에 기여하는 발달적 현상으로 설명.
첫째, 자기 세계의 놀이 단계 : 놀이를 하면서 자신이 다른 사람 과 다르다는 것을 이해.
둘째, 미시 영역 놀이 단계 : 사물을 가지고 놀면서 사물에 숙달 될 뿐 아니라 자아를 향상시킴.
셋째, 거시 영역 놀이 단계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화와 사회적 역할 이해.
인지
발달
이론
Piaget
학습된 기술의 연습과 강화
연습놀이-상징놀이-규칙 있는 게임으로 놀이 단계 발달.
놀이, 꿈 그리고 모방에서 어린이에게 있어서 놀이는 이 세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매개체의 구실을 할 뿐 아니라 인지 발달의 지표 또는 부산물이라고 강조하였다.
특히 적응 행동으로서의 놀이와 모방을 구별해서, 놀이는 조절보다 동화가 우세하게 작용되는 상황인데 반해서 모방은 조절의 연속이다. 놀이는 거의 순수한 동화이다.
Vygotsky
사물과 행동으로부터 의미를 분리시켜 추상적 사고력을 촉진
유아기 어린이는 사물과 의미를 분리하여 사고할 수 없기 때문에 추상적 사고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유아기 어린이는 실제로 말(horse)을 보지 않고는 말에 대해 생각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가상놀이를 하면서 나무 조각을 인형으로, 막대기를 말로 사용하는 경험을 통해 사물로부터 의미를 분리하여 생각할 수 있게 된다.
즉, 놀이 과정을 통해 어린이의 추상적 사고력이 발달된다.
놀이는 근접 발달 지대에서 비계의 역할을 함으로써 어린이의 발달을 촉진시켜서 더 높은 수준의 기능을 획득하도록 도와준다.
Bruner/
Sutton-Smith
행동과 사고력의 융통성 촉진
B: 놀이를 통해 어린이의 행동 선택권이 증가함으로써 사고의 융통성이 촉진된다.
S: 가작화 경험은 어린이로 하여금 기존의사고 방식에서 벗어나 새롭고 독특한 방식의 사고를 하도록 유도하여 정신적 융통성 을 증진 시킨다.
Ⅴ. 결 론
놀이이론의 역사 및 이론적 고찰에서 여러 학자들이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는 것을 보면서 놀이는 ‘자연스런 과정’이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자연스런 과정은 어쩌면 인간의 유전적 정보 안에 들어있는지도 모른다.
장애가 없고 이상심리가 없는 한 유아들은 발달단계에 적합한 놀이를 하게 된다. 이 놀이 없이는 총체적 발달은 물론 조화롭고 균형 잡힌 발달은 있을 수 없다. ‘물고기가 물에서 사는 것은 자연의 이치인 것처럼 유아가 놀이하는 것 또한 자연의 이치가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사람의 행동을 이해할 때 사람도 자연의 이치범주 안에서 생각하면 답을 쉽게 얻을 때가 많다. 인류가 자연을 해치면 자연은 이치와 균형을 되돌리기 위해 대처를 한다. 그 대처가 폭풍, 지진, 지구온난화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놀이도 인간자연의 이치이고 이 자연의 이치를 어겼을 때 유아들은 이상발달, 발달불균형, 발달지체 등의 현상을 보이게 된다.
이로 인해 가정과 사회는 고통을 겪게 된다.
어쩌면 이것도 극히 당연한 자연의 이치가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사람과의 즐거운 놀이, 상상놀이, 개별놀이, 물건 활용 놀이, 사람 활용 놀이 이 놀이 모두는 사람으로서의 자연스런 모습을 갖추기 위한 당연한 과정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문헌]
하정연 외, 유아놀이지도, 공동체, 2008
김수희, 아동발달, 양서원, 2007
Fergus P. Hughes, 김수영외 역,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2000
정옥분,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2006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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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10.10
  • 저작시기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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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5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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