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문학
2. 작품 요약 정리
3. 사르트르 문학의 현실참여 의지
4.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5. 문학의 피할 수 없는 운명
2. 작품 요약 정리
3. 사르트르 문학의 현실참여 의지
4.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5. 문학의 피할 수 없는 운명
본문내용
런 사람들이 바로 실존주의를 비난하는 사람들인 것이다.
실존주의의 첫걸음은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 존재에 대한 소유자가 되게 하고, 자기 존재에 대해서 전적으로 책임을 지도록 하는데에 근거를 두고 있다. 사실 사람이란 자기의 인생 속에 자기를 구속하여 자기의 모습을 그리는 것이고 그 모습 이외에는 아무 것도 있을 수 없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은 현실만이 중요한 것이고 꿈이나 기대나 희망은 단지 헛된 꿈이거나 쓸데없는 기대이거나 사라진 희망으로서 인간을 정의하게 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이해시킨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인간을 행동에 의해서 정의하고 인간을 비관적으로 묘사하지 않으므로 정적주의 철학으로 간주될 수 없다. 반면에 모든 유물론은 결과적으로 자기 자신을 포함해서 모든 인간을 물질로 취급한다. 말하자면 하나의 테이블이나 의자나 돌을 형성하고 있는 현상과 물질의 집합체와 전혀 구별되지 않는 것으로서 정해진 반응의 집합체로 취급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바라는 것은 물질계와는 뚜렷이 구별되는 가치들의 총체로서의 인간계 형성인 것이다.
결국 실존주의가 보여 주고자 열망하는 것은 자유스러운 참여의식의 절대적 성격의 연관인바, 그 참여의식으로써 각 개인은 어떠한 인간형을 선택함으로써 스스로를 현실화하는 것이며 그 참여의식은 어느 시대, 어느 누구에게나 항상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또 인간이 참으로 인간답게 되기 위해서는 자기의 내부를 향해 시선을 돌릴 것이 아니라 어떠한 해방이라던가 어떤 특유의 실현이 있는 목적을 항상 자기 바깥에서 찾음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는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실존주의는 무신론적 견해에서 모든 결과를 끄집어내려는 일관성 있는 노력 이외에 아무 것도 아니다. 인간은 자기 자신을 재발견해야 하는 것이며, 설령 그것이 신의 존재에 관한 수용가능한 증명일지라도 인간은 인간 자신에 의해서 밖에는 구원할 길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실존주의는 하나의 낙관주의이자 행동의 이론이다.
5. 문학의 피할 수 없는 운명
사르트르의 [문학이란 무엇인가]란 책은 사실상 문학이 무엇인가에 대해 체계적 지식을 제공해주는 책도, 문학 텍스트 분석의 실용적 지침서도 아니었으며, 더욱이 문학 감상을 세밀한 결들을 보듬는 문학 애호가적 태도는 눈을 씻고 찾아 볼 수가 없었다. 오히려 그의 책은 '문학의 피할 수 없는 운명'에 대해 이야기한다. 부제들을 살펴보라. 거기엔 시의 운율이니, 소설의 서사성이니, 희곡 속의 성격문제니 하는 것들은 아예 거론조차 되지 않는다. "쓴다는 것은 무엇인가", "왜 쓰는가", "누구를 위해서 쓰는가", "1947년의 작가의 상황" 등의 소제목들에서 엿볼 수 있듯이 그는 예술의 순수성이나 자율성보다는 예술의 피할 수 없는 운명으로써의 실천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로 인해서 사르트르의 문학론은 예술을 계급투쟁의 도구화로 삼고 있다는 비판을 상습적으로 받고 있다. 하지만 나는 사르트르의 때 지난 듯한 함성 속에서 어떤 진정성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여전히 (어떤 면에서는 시대착오적으로) 견지하고 있다. 도대체 쓴다는 것의 의미를 거세해 버린 채 어떻게 문학을 이야기할 수 있다는 말인가? 쓴다는 일의 운명을 거둬내고 쓰여진 다음의 일에만 천착하는 호사가적 취미는 솔직히 구역질이 난다. 요즘처럼 피상적이고 장식적인 말들이 난무하는 말들의 난장에서 사르트르의 힘은 다시 돌아볼 가치가 충분한 듯 하다.
적극적으로 현실에 참여하지 않으면 우리가 대안을, 민주주의를, 그리고 더 나은 미래를 논의할 수 있는 장소는 언제 달아나버릴지 모른다. 따라서 문학에서 실존주의적 입장은 과거에도 미래에도 영원할 것이다.
실존주의의 첫걸음은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 존재에 대한 소유자가 되게 하고, 자기 존재에 대해서 전적으로 책임을 지도록 하는데에 근거를 두고 있다. 사실 사람이란 자기의 인생 속에 자기를 구속하여 자기의 모습을 그리는 것이고 그 모습 이외에는 아무 것도 있을 수 없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은 현실만이 중요한 것이고 꿈이나 기대나 희망은 단지 헛된 꿈이거나 쓸데없는 기대이거나 사라진 희망으로서 인간을 정의하게 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이해시킨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인간을 행동에 의해서 정의하고 인간을 비관적으로 묘사하지 않으므로 정적주의 철학으로 간주될 수 없다. 반면에 모든 유물론은 결과적으로 자기 자신을 포함해서 모든 인간을 물질로 취급한다. 말하자면 하나의 테이블이나 의자나 돌을 형성하고 있는 현상과 물질의 집합체와 전혀 구별되지 않는 것으로서 정해진 반응의 집합체로 취급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바라는 것은 물질계와는 뚜렷이 구별되는 가치들의 총체로서의 인간계 형성인 것이다.
결국 실존주의가 보여 주고자 열망하는 것은 자유스러운 참여의식의 절대적 성격의 연관인바, 그 참여의식으로써 각 개인은 어떠한 인간형을 선택함으로써 스스로를 현실화하는 것이며 그 참여의식은 어느 시대, 어느 누구에게나 항상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또 인간이 참으로 인간답게 되기 위해서는 자기의 내부를 향해 시선을 돌릴 것이 아니라 어떠한 해방이라던가 어떤 특유의 실현이 있는 목적을 항상 자기 바깥에서 찾음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는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실존주의는 무신론적 견해에서 모든 결과를 끄집어내려는 일관성 있는 노력 이외에 아무 것도 아니다. 인간은 자기 자신을 재발견해야 하는 것이며, 설령 그것이 신의 존재에 관한 수용가능한 증명일지라도 인간은 인간 자신에 의해서 밖에는 구원할 길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실존주의는 하나의 낙관주의이자 행동의 이론이다.
5. 문학의 피할 수 없는 운명
사르트르의 [문학이란 무엇인가]란 책은 사실상 문학이 무엇인가에 대해 체계적 지식을 제공해주는 책도, 문학 텍스트 분석의 실용적 지침서도 아니었으며, 더욱이 문학 감상을 세밀한 결들을 보듬는 문학 애호가적 태도는 눈을 씻고 찾아 볼 수가 없었다. 오히려 그의 책은 '문학의 피할 수 없는 운명'에 대해 이야기한다. 부제들을 살펴보라. 거기엔 시의 운율이니, 소설의 서사성이니, 희곡 속의 성격문제니 하는 것들은 아예 거론조차 되지 않는다. "쓴다는 것은 무엇인가", "왜 쓰는가", "누구를 위해서 쓰는가", "1947년의 작가의 상황" 등의 소제목들에서 엿볼 수 있듯이 그는 예술의 순수성이나 자율성보다는 예술의 피할 수 없는 운명으로써의 실천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로 인해서 사르트르의 문학론은 예술을 계급투쟁의 도구화로 삼고 있다는 비판을 상습적으로 받고 있다. 하지만 나는 사르트르의 때 지난 듯한 함성 속에서 어떤 진정성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여전히 (어떤 면에서는 시대착오적으로) 견지하고 있다. 도대체 쓴다는 것의 의미를 거세해 버린 채 어떻게 문학을 이야기할 수 있다는 말인가? 쓴다는 일의 운명을 거둬내고 쓰여진 다음의 일에만 천착하는 호사가적 취미는 솔직히 구역질이 난다. 요즘처럼 피상적이고 장식적인 말들이 난무하는 말들의 난장에서 사르트르의 힘은 다시 돌아볼 가치가 충분한 듯 하다.
적극적으로 현실에 참여하지 않으면 우리가 대안을, 민주주의를, 그리고 더 나은 미래를 논의할 수 있는 장소는 언제 달아나버릴지 모른다. 따라서 문학에서 실존주의적 입장은 과거에도 미래에도 영원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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