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종속이론의 성립 배경
Ⅲ. 종속이론의 주요 논거
Ⅳ. 종속이론과 근대화이론의 내용
Ⅴ. 종속이론과 근대화이론의 비교
Ⅵ. 결론
참고문헌
Ⅱ. 종속이론의 성립 배경
Ⅲ. 종속이론의 주요 논거
Ⅳ. 종속이론과 근대화이론의 내용
Ⅴ. 종속이론과 근대화이론의 비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으로는 국민들이 근대적 가치관을 수용하는 혁신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섯째, 종속이론은 사회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여야 하는가를 일률적으로 단언하지는 못한다. 즉,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여야 하는가는 개개 종속이론가들의 이데올로기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근대화이론은 모델의 모든 가정으로부터 그 발전방향이 자연히 제시되고 있고 따라서 논란의 여지도 적다.
여섯째, 방법론적인 시각에서 볼 때에는 근대화이론이 종속이론보다 훨씬 간단명료하다. 대부분의 근대화이론이 미시사회학적인 차원에 기초하기 때문에 정확한 명제를 이끌어내기가 용이하다. 이에 비하여 종속이론은 보다 서술적이고 거시사회학적인 분석방법으로 인하여 간단명료한 명제로 바꾸기가 힘들다. 종속이론에서 대외적인 현상과 대내적인 계급·세력관계 간의 연관관계는 아직도 불분명하다. 따라서 종속론적 시각은 이론이라기보다는 접근방법이라고 보아야 한다. 반면에 근대화이론은 단순한 개념적 틀에 의존하고 있어서 발전이나 저발전과 같은 복잡한 현상을 연구하는 데는 그 효율성이 적다. 종속이론이 근대화이론에 비하여 갖는 장점은, 근대화이론의 가정들이 해설식의 방법론에 묶여 있는데 반하여 종속이론은 저발전이라는 배경 속에서 역사에 의거한 개념화작업을 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Ⅵ. 결론
최근 몇 해에 이르러 한국의 사회과학계에서도 종속이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으며, 이론의 소개를 넘어 한국의 정치사회 현실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도구로서의 유용성 문제에 대한 토론도 일고 있다. 이렇게 종속이론이 한국의 사회과학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경향은, 6070년대에 한국사회의 분석도구였던 발전이론이나 근대화론이 상정했던 경제의 양적 팽창, 즉 고도성장으로 대변되는 한국의 근대화가 곧 발전인가란 의문과, 경제가 발전하면 정치도 민주화한다는 그 이론들의 가정은 중대한 도전을 받고 있다. 즉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나, 소득분배의 불균형에서 비롯되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막대한 외채의 증가, 국민의 대다수를 정치과정에서 소외시키는 권위주의적 정치체계의 경직된 성격 등, 경제가 양적으로 팽창함에 따라 심화되고 있는 정치, 사회, 문화, 경제적인 왜곡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의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따라서 이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발전이론이나 근대화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종속이론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종속이론은 한국의 특수한 역사적 발전 경험을 설명하는데 얼마만한 설득력이 있겠는가, 이 글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종속이론의 등장배경, 그 이론적 특징, 그리고 종속이론의 분석능력이 가진 가능성과 한계점을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성수(1994) : 한국경제의 이해, 학문사
박승(2003) : 경제발전론 제 2 전정판, 박영사
박현모(2003) : 마인드맵으로 본 국제정치학, 도서출판 인간사랑
안유호(1990) : 종속이론, 인문당
염홍철 : 다시 읽는 종속이론
진장철(1984) : 종속이론, 한국국민윤리학회
최승호(2002) : 통합정치학, 서울: 도서출판 문성
다섯째, 종속이론은 사회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여야 하는가를 일률적으로 단언하지는 못한다. 즉,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여야 하는가는 개개 종속이론가들의 이데올로기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근대화이론은 모델의 모든 가정으로부터 그 발전방향이 자연히 제시되고 있고 따라서 논란의 여지도 적다.
여섯째, 방법론적인 시각에서 볼 때에는 근대화이론이 종속이론보다 훨씬 간단명료하다. 대부분의 근대화이론이 미시사회학적인 차원에 기초하기 때문에 정확한 명제를 이끌어내기가 용이하다. 이에 비하여 종속이론은 보다 서술적이고 거시사회학적인 분석방법으로 인하여 간단명료한 명제로 바꾸기가 힘들다. 종속이론에서 대외적인 현상과 대내적인 계급·세력관계 간의 연관관계는 아직도 불분명하다. 따라서 종속론적 시각은 이론이라기보다는 접근방법이라고 보아야 한다. 반면에 근대화이론은 단순한 개념적 틀에 의존하고 있어서 발전이나 저발전과 같은 복잡한 현상을 연구하는 데는 그 효율성이 적다. 종속이론이 근대화이론에 비하여 갖는 장점은, 근대화이론의 가정들이 해설식의 방법론에 묶여 있는데 반하여 종속이론은 저발전이라는 배경 속에서 역사에 의거한 개념화작업을 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Ⅵ. 결론
최근 몇 해에 이르러 한국의 사회과학계에서도 종속이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으며, 이론의 소개를 넘어 한국의 정치사회 현실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도구로서의 유용성 문제에 대한 토론도 일고 있다. 이렇게 종속이론이 한국의 사회과학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경향은, 6070년대에 한국사회의 분석도구였던 발전이론이나 근대화론이 상정했던 경제의 양적 팽창, 즉 고도성장으로 대변되는 한국의 근대화가 곧 발전인가란 의문과, 경제가 발전하면 정치도 민주화한다는 그 이론들의 가정은 중대한 도전을 받고 있다. 즉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나, 소득분배의 불균형에서 비롯되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막대한 외채의 증가, 국민의 대다수를 정치과정에서 소외시키는 권위주의적 정치체계의 경직된 성격 등, 경제가 양적으로 팽창함에 따라 심화되고 있는 정치, 사회, 문화, 경제적인 왜곡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의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따라서 이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발전이론이나 근대화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종속이론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종속이론은 한국의 특수한 역사적 발전 경험을 설명하는데 얼마만한 설득력이 있겠는가, 이 글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종속이론의 등장배경, 그 이론적 특징, 그리고 종속이론의 분석능력이 가진 가능성과 한계점을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성수(1994) : 한국경제의 이해, 학문사
박승(2003) : 경제발전론 제 2 전정판, 박영사
박현모(2003) : 마인드맵으로 본 국제정치학, 도서출판 인간사랑
안유호(1990) : 종속이론, 인문당
염홍철 : 다시 읽는 종속이론
진장철(1984) : 종속이론, 한국국민윤리학회
최승호(2002) : 통합정치학, 서울: 도서출판 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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