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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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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신의 존재성

Ⅲ. 신의 현실성
1. 물리학적 과정철학
2. 실존주의
3. 전통적인 경험주의

Ⅳ. 칸트와 헤겔의 신의 존재
1. 칸트의 신 존재
2. 헤겔의 신 존재

Ⅴ. 스피노자의 신의 존재

참고문헌

본문내용

능산적 자연(natura naturans)과 양태, 즉 실체에 의해서 존재하고 실체를 통해서만 파악될 수 있는 개체들 또는 소산적 자연(natura naturata)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신을 통해, 신 안에서 존재하고 신 안에서 발생한다. 그렇지만 소산적 자연이 곧 능산적 자연 또는 신이 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고작해야 신(실체)의 양태화로 표현된 한에서 신(Deus quatenus)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소산적 자연은 무한하게 표현된 양태들의 총합이고 또한 능산적 자연을 통해 생산된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은 양태일 수밖에 없고 결코 실체성을 가진 능산적 자연이 될 수 없다. 능산적 자연과 소산적 자연은 필연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되, 전자는 후자에 대해서 언제나 절대적 지배권을 유지한다. 왜냐하면 실체성은 오직 능산적 자연 즉 신에게만 부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양태는 유일한 실체인 신의 양태라는 것은 신 이외의 모든 것은 그 자체로 존재론적 자립성을 절대적으로 가질 수 없고 모두 신에게 의존해 있음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 맹주만, 칸트와 헤겔의 자연 개념, 수록:한국칸트학회 편, 칸트와 독일 이상주의
· 사무엘 E.스텀프, 이광래 역(1987), 서양철학사, 종로서적
· 슈퇴릭히, 세계철학사
· 요한내스 힐쉬베르거, 강성위 역, 서양철학사, p.115-299·p354-p375
· 윌리엄J.웨인라이트, 김희수 역(1999), 종교철학의 핵심, 동문선
· 찰스 테일러, 헤겔 철학과 현대성의 위기
· 토마스 아퀴나스, 정의채 역(1985), 신학대전 I, 성바오로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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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9.10.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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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6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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