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상담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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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알고 있지만 그것을 할 수가 없다”고 보고했다. 권위주의자들은 한 걸음 더 나가서 저항, 갈등, 때때로 깊은 절망을 환기하도록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나님의 능력을 어떻게 가질 수 있다는 말인가? 이 실례에서는 제3단계 상담이 요청된다.
안전에 관한 그녀의 기본적인 가정과 그녀가 안전하게 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잘못 믿고 있는, 그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합리적인 계획을 제공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그녀의 장애물이 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몇 달 동안 생각해 왔다.
제 3단계: 교화에 의한 상담
제3단계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몇 주가 이상의 훈련이 필요하다. 필자는 성숙한 크리스챤이 6개월-1년 동안 매주 2 시간 반-3시간의 강의를 받는다면 제 3단계 상담자로서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충분히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 사람의 문제 감정을 확인하고 강조한(제1단계)후에, 그리고 행동 유형들이 성경적인 원리들을 위반했는가를 평가한다(제2단계). 그 다음에 제3단계 상담자는 어떻게 중요성과 안전함을 갖는가에 관한 잘못된 가정들을 발견하기를 기대하면서 잘못된 행동들의 밑바닥에서 사고의 세계를 살펴봐야 할 것이다.
잘못된 신념들은 잘못된 감정들을 발생시켜온 잘못된 행동들을 낳았다. 성경은 한 사람이 생각하고 믿는 것, 즉 사고의 세계가 그의 행동의 중심이라는 것을 거듭 거듭 강조하고 있다. 만일 우리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깊이 변화시키려고 한다면 우리는 그가 믿는 것을 바꾸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중생으로 하나님께 새롭게 살게되는 혁명적인 변화된 신념에 달려 있다. 나는 버림받은 죄인이며 의지할 곳이 없고 소망이 없으며 거룩하신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받는 것이 합당하다고 내 마음으로 이해할 때, 예수님은 하나님이시고 죄 없는 삶을 사셨으며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내가 받아야 할 형벌을 내 대신 받으셨다는 것을 내 마음으로 이해할 때, 만일 내가 예수님이 나를 위하여 하신 일을 믿고 내가 나 자신을 위하여 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믿는다면, 하나님께서는 내게 하나님과 함께 사는 선물 즉 영생을 주신다는 것을 내 마음으로 이해 할 때 그리고 내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나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행 16:31).
자기 자신을 그리스도께 맡기는 것은 어느 정도 복음을 이해하는 단계에 와 있어야만 한다. 나는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았다. 하나님의 사역은 중생하지 못한 마음을 교화시키는 것이고 중생한 마음을 계속해서 교화시키는 것이다.
상담의 과정은 제9장에서 제시한 모델을 따른다. 다시 말하면 (1) 괴로운 감정들을 완전히 강조하라. (2) 죄악된 행동 유형들은 부정적인 정서들의 책임이라는 것을 확인하라. (3) 부적응하는 행동을 노출시켜라. (4) 인격적인 필요들에 관한 성경적인 생각을 교화시켜라. (5) 진리에 부합되는 행동을 하도록 안전한 결단을 내리도록 하라. (6) 그 결단을 반영하는 행동적인 변화를 계획하라. 그리고 (7) 여기에 수반되는 사랑과 기쁨과 평안의 감정을 즐기라.
이제 상담은 제1단계(부정적인 가정들-원망과 불안-을 확인하는 단계), 제2단계(부정적인 행동- 이미 필에 의해서 성취된-을 확인하는 단계, 제3단계(잘못된 사고- 안전하게 되기 위해서는 비판을 피해야 한다는-를 확인하는 단계), 그리고 제4단계(올바른 사고- 나의 안전은 나를 위한 그리스도의 사랑에 달려있다는-를 가르치는 단계)를 거쳐 왔다. 제5단계에 부분적으로 들어왔는데, 제5단계는 제4단계에서 설정된 진리대로 실행하기로 안전하게 결단을 내리는 단계이다.
남은 단계들은 진리대로 실천하기로 결단하는 안전한 결단의 단계(제5단계)와 옳은 행동들이 옳은 생각과 일치하도록 프로그램을 만드는 단계(제6단계)를 포함하고 있다. 이 제6단계 상담에서는 필의 제2단계 상담을 반복하게 될 것이며 여기에다 변화된 생각의 차원을 첨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제7단계는 죠오지에 대한 사랑과 피터에 대한 인내의 발전을 즐기는 것이 포함된 것이다. 이러한 두 세 번의 상담이 끝난 후에도 상담자와 피상담자가 실질적이고 영원한 증진이 이루어졌다고 느낄 때까지는 아마도 5-15회 정도의 상담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요약과 결론--
지 교회는 인격적인 무가치함으로부터 고통받는 사람들을 충만하고 생산적이며 즐거운 삶으로 회복시키기 위해서 책임을 져야만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지 교회는 상담을 위한 독특한 자원을 개발해야만 한다. 이 책에서 필자는 교회 안에서 사람들의 필요들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상담요원을 훈련하고 기동화를 위한 전략을 제안하며 사라들을 이해하기 위한 전략을 제안하며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한 모델을 묘사했다. 3가지 단계의 상담을 제시했다. 제1단계 상담은 격려에 의한 상담인데 이것은 지체의 모든 구성원이 서로 깊이 돕는 의미 있는 사역이며 모든 구성원이 내포될 수 있다. 제2단계 상담은 권고에 의한 상담인데 이것은 성경을 잘 알고 인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기술을 배우고 성경의 지혜를 실제적인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제3단계 상담은 교화에 의한 상담인데 이것은 더욱 집중적인 훈련을 필요로 한다. 이 상담은 지 교회 내에서 모든 비 유기체적인 상담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적어도 상담자가 1년 이상의 훈련을 받아야 한다.
모든 모델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중심 개념들을 가정하고 있다. (1) 사람들은 의미와 사랑, 필자가 좋아하는 용어로는 중요성과 안전을 결사적으로 필요로 하고 있다. 대부분의 인격적인 문제들은 이 두 가지 필요 가운데 한 가지나 두 가지 모두가 결핍됨으로 생기는 것이다. (2)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는 이 두 가지 필요를 완전히 충족시켜 주시는 분이시다. 성경적 상담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인격적인 부요함으로 보다 풍성하게 들어가도록 사람들을 돕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과 우리의 언어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만이 모든 것을 충족시키신다는 것을 더욱 잘 전달하도록 우리 모두를 사용해 주시기를 바란다.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골 1: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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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9.10.14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6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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