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교육학]멀티미디어와 애니메이션활용 사례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 론
Ⅰ. 들어가면
Ⅱ. 멀티미디어의 이해
Ⅲ. 멀티미디어 구성요소
Ⅳ. 멀티미디어 교육
본 론
Ⅴ.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 교수-학습 활동에서의 멀티미디어의 효과
Ⅵ. 멀티미디어와 애니메이션
Ⅶ. 애니메이션 국내외 적용 성공 사례
① 국내 성공사례
② 해외 성공사례
결 론
Ⅷ. 멀티미디어 활용에 있어서 장/단점
Ⅸ. 앞으로 전망과 발전 방향
Ⅹ. 마치면서

본문내용

서 안개 주의 고동소리를 들을 수 있다.
④ 개별화 :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향해하면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⑤ 창조활동 : 교사와 학생은 자신이 창조하고 싶은 자료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⑥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통합하여 한 화면에 제시한다.
⑦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학습경험을 확장시켜준다.
⑧ 현실과 유사한 풍부한 환경을 제공한다.
⑨ 많은 양의 정보를 수록할 수 있다.
⑩ 시공간적인 제한을 극복할 수 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를 통한 교육은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즉 멀티미디어를 통한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들이 해결되어야 만 한다.
가. 소프트웨어의 질적양적 부족
나. 고가의 멀티미디어 시스템
다. 학습자와 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능력 부족
라. 멀티미디어 사용 환경 구축의 문제
마. 학습자의 통제의 문제
바. 정보 통제의 문제
이와 같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멀티미디어 교육을 활용할 때 여러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활용 분야에서도 이러한 문제 극복은 꼭 필요하면 저작도구의 다양성 요구되면 저작도구 이용이 컴퓨터 전문가가 아닌 교육목적에 맞는 교육 전문가에 의해 제작 되어야 할 것이다.
Ⅸ. 앞으로 전망과 발전 방향
이상 멀티미디어와 멀티미디어 교육 그리고 교육에 활용과 여러 가지 애니메이션에 대해 이야기 해 봤다. 그럼 미래의 멀티미디어 교육은 어떻게 돌아갈까 ?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자연히 교육적인 환경 또한 발전하게 된다. 특히 멀티미디어의 여러 가지 매체가 발전함에 따라 교육에 있어 양질의 질과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유발하고 있다.
앞으로의 교육은 인터넷을 통한 웹기반 교육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고 그에 따라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또한 그 중요성이 증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미래의 교육은 다음과 같이 웹기반 교육의 특성을 가진 교육이 될 것이다.
가. 정보통신기기 활용수업의 확대
- 수업상황에서 교사가 먼저 학습내용을 학습자료(인쇄매체) 등을 통해 설명하고 또한 교사
가 시범을 보이며 학습자의 학습을 지도하는 전통적인 교육에서 웹을 이용하여 학습 내용을
전달하고 의존하는 학습전개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 질 것이다. 최근에는 멀티미디어가
보편화 되고 컴퓨터 통신의 하드웨어적소프트웨어적인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가상 실험
이나 실습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나. 발견학습 및 개별화 학습의 확대
- 웹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 수준에 맞추어 학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교사는 학습을
직접 지도하기보다는 학생이 스스로 발견학습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필요한 학습
자원을 주는 촉진자 내지 중재자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다. 가상현실 및 모의실험의 확대
- 가상현실은 컴퓨터 게임이나 영화, 오락산업, 건축설계 등 전 분야에서 급격히 발전하고 있고,
교육 분야에서도 점차 이용 빈도가 높아가고 있으며 그 중요성도 크게 높아질 것이다.
라. 원격교육의 확대
- 웹기반교육이 발전하면 학습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과정을 학습할 수 있게
되어 원격교육을 활성화 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웹기반 교육에 기반을 둔 원격
교육의 확대로 인하여 공교육과 사교육의 경계가 없어지며, 평생교육도 크게 발전할 것이다.
멀티미디어 교육은 정보를 조직하고 접근하는데 있어서 사용자 주도적인 비선형적인 방법을 제공하고, 개인의 요구에 따라서 정보에 접근하도록 지원하고, 사용자 중심의 상호작용적인 환경
을 제공하여 실제 생활과 유사한 환경의 제공을 통해 활성화된 지식 등 학습을 촉진함으로써 효율적인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에 따라 우리는 멀티미디어 교육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활용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정보 차원의 뒷받침이 필요 할 것이다.
Ⅹ. 마치면서
인터넷과 미디어를 통한 원격학습은 일대다 교육의 시간과 장소의 제약성을 극복하여 기존의 교육방식과는 다른 교육을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의 개방성으로 인해 누구에게나 양질의 학습을 제공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교육용 포탈사이트는 애듀피아닷컴, 에듀넷, 다음교육, 배움닷컴, 쥬니버 등 140개 이상의 교육용 사이트들이 웹 상에서 운영 중이다. 또한 대학 교육에서 사이버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은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유형의 자료들을 활용해 학습할 수 있으며 교수-학습 공간을 분산시킬 수 있고 시간이 제약을 받지 않고 실시간, 비 실시간으로 교육을 시킬 수 있으며 국내외 교육기관의 상호협력에 의한 강의 개발로 각 대학의 학문적 특성이 인정되는 수평적 협력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들 여러 학습관련 사이트와 미디어들은 학습자의 흥미와 지속적인 접속을 위하여 엔터테이먼트 요소들을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어린이를 타켓으로 한 전문 사이트들에서 애니메이션의 도입은 아주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으면, 국내 유명 사이트들의 대다수 같은 내용의 중복 게재가 많았고 플래시 애니메이션이 대다수 였다. 그에 비해 해외 유명 사이트들은 플래시를 이용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뿐만 아니라
미디어 방송용 애니메이션에 이루기까지 매우 다양하였고, 영국같은 경우 애니메이션 제작부터 그 대상을 선정하고 전문가를 참여시켜 양질의 교육용 애니메이션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은 웹사이트를 통한 교육용 플래시 애니메이션에 한정되어 있어 앞으로 많은 발전이 필요할 듯하다.
[참고 문헌]
[1] 인터넷 교육용 애니메이션 사용의 효용성 분석(신순호)
[2] 어린이 영어교육에 관한 플래시 애니메이션 활용에 관한 연구(김영애)
[3] 멀티미디어 개론
[참고 사이트]
[1] http://jr.naver.com/ 주니어 네이버
[2] http://www.jaeminara.co.kr/ 재미나라
[3] http://www.genikids.com/ 지니키즈
[4] http://www.kebikids.com/ 깨비키즈
[5] 사진 이미지 출처 : http://www.imiracle.co.kr/index.asp/ 미라클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9.11.05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96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