흄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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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흄의 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흄의 생애

2. 인식론
2-1. 인상과 관념
2-2. 지식과 개연성
2-3. 인과관계

3. 종교에 관한 신념

4. 자아에 관한 신념

5. 도덕에 관한 신념

6. 회의주의와 자연주의

본문내용

구성원들이 유사성과 인과성에 의해 서로 관련될 때, 그리고 몇몇 상황적 조건들이 주어질 때, 우리는 그것들의 동일성에 대한 신념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어쨌든 모든 것을 의심하는, 급기야 ‘생각하는 나’(정신 주체)까지도 의심하던 흄은 극단적인 회의주의에 빠지게 된다.
내가 ‘나’라고 부르는 것으로 깊이 파고들 때 나는 항상 어떤 특정한 지각과 만나게 된다. … 나는 지각함 없이는 어떠한 경우에도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없다. …만약 어떤 사람이 진지하고 편견 없는 사유를 통해 그 자신에 대한 상이한 개념을 가진다고 생각한다면 나는 더 이상 그와 논의할 수 없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아마도 그는 그가 그 자신이라고 부르는 단일하고 지속적인 어떤 것을 지각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나는 나에게는 그러한 원리가 없다는 것을 확신한다. 같은 책.
6. 회의주의와 자연주의
초기에 흄은 과학적인 방법으로 우주의 모든 문제를 해결 가능하다는 철학적 과제를 설정하며 낙천주의적인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연구를 거듭할수록 인간의 사고범위의 제한성, 인간 정신이 알 수 있는 지식의 영역이 협소하다는 것을 깨닫고 회의주의에 빠지게 된다. 진리와 가치에 대한 지식이 필연적으로 참이라고 말할 아무런 근거가 없음을 깨닫게 된 것이다. 그는 인간 본성에 대해 설명하면서 인간 본성의 성향에 의해 형성된 믿음들은 이성에 의해 정당화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는 이성의 힘을 사용해서 이러한 결론에 도달하기 때문에 『인간 본성에 대한 논고』의 1권을 끝맺으며 딜레마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주체와 진리라는 개념을 해체시킴으로써 근대철학의 기초마저 흔들어 버린다. 이는 로크의 유명론이 회의주의로 전환되어, 경험이라는 것은 믿을 수 없고 진리를 형성할 수 없다고 함으로써 근대 철학을 극한으로 몰고 가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 위기는 근대철학의 출발점이 되기도 한다. 칸트는 처음에는 이성이 독자적으로 진리를 인식할 수 있다는 고래의 인식론을 맹신하고 있었는데, 흄의 주장을 접하고 크게 계도되어 그의 신념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여 순수 이성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게 되었다.
20세기 초에 이르러서는 흄에 대한 회의론적 해석이 도전을 받고, 그의 철학은 자연주의로서 인정받게 되었다. 최희봉, 논문 ‘흄의 자연주의(흄과 자연화된 인식론)’, 철학연구회, 1995
이는 흄의 전반적인 철학적 사유의 목표가 인간 본성에 관한 특정한 학문의 구축에 있기 때문이다. 흄은 인간의 지식, 신념, 추론 등 인간 정신의 본능적 작용, 반작용을 설명하고자 했으며, 현대 논리 경험주의의 선구자로써 경험과 환원에 의해 지식과 과학의 확고한 토대를 확립하고자 했다는 의미에서 자연주의적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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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고 문 헌》
연효숙, 『서양 철학 이야기 3』, 책세상, 2006.
다이아네 콜린슨, 『50인의 철학자』, 시공사, 1999.
데이비드 흄,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1 - 오성에 관하여』, 서광사, 1994.
데이비드 흄,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2 - 정념에 관하여』, 서광사, 1994.
데이비드 흄,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3 - 도덕에 관하여』, 서광사, 1998
데릭 존스턴, 『철학지도 그리기』, 지식나이테, 2007.
최희봉, 『데이비드 흄』, 이룸, 2004
최희봉, 논문 ‘흄의 자연주의(흄과 자연화된 인식론)’, 철학연구회, 1995
이진경, 『철학과 굴뚝 청소부』, 그린비, 2005
서양근대철학회, 『서양근대철학의 열가지 쟁점』, 창작과 비평사, 2004

키워드

,   철학,   인식론,   인과관계,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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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9.11.18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1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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