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창의성의 정의
2.학자에 따른 여러 가지 창의성의 개념
3. 창의성을 높이는 핵심요인
4. 창의적인 사고력을 높이는 방법
5. 창의기법
2.학자에 따른 여러 가지 창의성의 개념
3. 창의성을 높이는 핵심요인
4. 창의적인 사고력을 높이는 방법
5. 창의기법
본문내용
개선촹변형촹 대치하는 등의 발상을 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가방이 주제라면 손잡이, 잠금장치, 안감, 겉감, 색상, 디자인, 주머니 촹촹촹 등으로 주요부분 및 전체의 대표적 성질(속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하나하나 재검토, 변형, 개선하는 발상을 한다.
나) 이 방법의 창안자 크로우포드(R, Crawford)가 제시하는 진행 절차
①발상의 소재, 즉 대상을 선정한다.
②전체 및 각 주요 부분의 성질을 가급적 많이 열거한다.
③그중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브레인스토밍한다.
④ 쓸 만한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그 구체화 방안을 검토촹평가한다.
7.시네틱스법(synetics)
가)비유법(analogy, metaphor), 또는 캐터로그 기법(Catalog)이라고도 하며 고든(W, Gordon)이 개발한 방법이다.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나 필요한 아이디어를어느 다른 유사한 대상이나 사태에 비유촹유추촹비교 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방상방법이다.
나)순질이화 - 아주 익숙한 것을 처음 본 것으로 여기며 문제를 해결한다. 예) 차량 소통이 매우 혼잡한 도로 - 차량이 서로 우측 통행을 하는 자체를 문제로 간주 - 차량 일방통행 - 문제 해결
다)이질순화 - 서로 다른 것을 익숙하게 여김으로써 문제를 해결한다. 예)남자와 여자의 의상 - 남자와 여자는 구조적으로는 다르지만 옷을 입는 속성상 비슷하다고 생각 - 남녀 공용 의상 제작
8.형태분석법(Morphological Analysis)
가)즈위키(F. Zwicky)가 개발한 발상법으로서, 체크리스트법과 속성열거법을 입체적으로 조합한 발상법이라 할 수 있다. 예컨데, 어떤 제품이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제품의 부분이나 특성 등을 한쪽 변(왼쪽 세로축) 에 열거하고, 그것의 형태변화를 위한 리스트를 아래쪽 변(가로축)에 열거하며, 깊이의 축에는 육하원칙(즉, 누가, 어디서, 언제, 왜, 무엇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그 기준)을 배열한다.
나) 제품이나 문제에 대해 이 가로, 세로, 높이 등 3축의 요소들의 기준에 의해, 일일이 발상하고 그것을 자세하고 치밀하게 검토하여, 효과적이고 새로운 개선방안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9.기타
가)연화법(Lotus Blossom) 연꽃 모양의 발상 카드를 채워가는 창의적 사고 방법인데 일본 크로바 경영 연구소의 마쓰무라 야스오(Matsumura Yasuo)가 개발했다 하여 MY법 이라고도 한다.
①아래와 같이 9개의 발상카드 세트가 있다. 이중에서 중앙의 것이 중심이 되는 단초의 기본 주제이다.
②첫번째 발상카드를 채우기 위해서 발상회의(예 브레인스토밍)를 한다.
③8개의 새로운 아이디어(A-H)를 확산시켜 각각 또다른 8개의 아이디어로 발전시켜 구체화 한다.
※참고문헌
http://compedu.inue.ac.kr/~leebibi/Creativity.htm
http://www.bumokyoyuk.com/13-2.htm
창의성 학습법/ 박범익 박사 편저/ 고려창의 연구소/ 1999
창의성에의 초대/ 임선하/ 교보문고/ 1993
나) 이 방법의 창안자 크로우포드(R, Crawford)가 제시하는 진행 절차
①발상의 소재, 즉 대상을 선정한다.
②전체 및 각 주요 부분의 성질을 가급적 많이 열거한다.
③그중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브레인스토밍한다.
④ 쓸 만한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그 구체화 방안을 검토촹평가한다.
7.시네틱스법(synetics)
가)비유법(analogy, metaphor), 또는 캐터로그 기법(Catalog)이라고도 하며 고든(W, Gordon)이 개발한 방법이다.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나 필요한 아이디어를어느 다른 유사한 대상이나 사태에 비유촹유추촹비교 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방상방법이다.
나)순질이화 - 아주 익숙한 것을 처음 본 것으로 여기며 문제를 해결한다. 예) 차량 소통이 매우 혼잡한 도로 - 차량이 서로 우측 통행을 하는 자체를 문제로 간주 - 차량 일방통행 - 문제 해결
다)이질순화 - 서로 다른 것을 익숙하게 여김으로써 문제를 해결한다. 예)남자와 여자의 의상 - 남자와 여자는 구조적으로는 다르지만 옷을 입는 속성상 비슷하다고 생각 - 남녀 공용 의상 제작
8.형태분석법(Morphological Analysis)
가)즈위키(F. Zwicky)가 개발한 발상법으로서, 체크리스트법과 속성열거법을 입체적으로 조합한 발상법이라 할 수 있다. 예컨데, 어떤 제품이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제품의 부분이나 특성 등을 한쪽 변(왼쪽 세로축) 에 열거하고, 그것의 형태변화를 위한 리스트를 아래쪽 변(가로축)에 열거하며, 깊이의 축에는 육하원칙(즉, 누가, 어디서, 언제, 왜, 무엇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그 기준)을 배열한다.
나) 제품이나 문제에 대해 이 가로, 세로, 높이 등 3축의 요소들의 기준에 의해, 일일이 발상하고 그것을 자세하고 치밀하게 검토하여, 효과적이고 새로운 개선방안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9.기타
가)연화법(Lotus Blossom) 연꽃 모양의 발상 카드를 채워가는 창의적 사고 방법인데 일본 크로바 경영 연구소의 마쓰무라 야스오(Matsumura Yasuo)가 개발했다 하여 MY법 이라고도 한다.
①아래와 같이 9개의 발상카드 세트가 있다. 이중에서 중앙의 것이 중심이 되는 단초의 기본 주제이다.
②첫번째 발상카드를 채우기 위해서 발상회의(예 브레인스토밍)를 한다.
③8개의 새로운 아이디어(A-H)를 확산시켜 각각 또다른 8개의 아이디어로 발전시켜 구체화 한다.
※참고문헌
http://compedu.inue.ac.kr/~leebibi/Creativity.htm
http://www.bumokyoyuk.com/13-2.htm
창의성 학습법/ 박범익 박사 편저/ 고려창의 연구소/ 1999
창의성에의 초대/ 임선하/ 교보문고/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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