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의 흐름 (고대그리스~르네상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고대그리스 ]

[ 로 마 ]

[ 중 세 ]

[ 르네상스 ]

본문내용

간과 자연에 대해 새로운 존중심을 갖게 하였다. 신대륙의 발견이나 과학적인 탐구로 인간이 스스로의 능력에 자신감을 가진 반면, 종교 개혁으로 인해 교회는 뿌리째 흔들리게 되었다. 결국 신이나 절대자에 대한 관심이 점차 식게 되었고 인간에 대한 탐구가 활발해진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는 고전문화에 대한 단순 흥미가 아닌, 이전의 휴머니즘으로의 회복을 뜻하며, 중세 그리스도교의 신성에 대한 저항이었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중세의 엄격 일변도의 교권주의 종교세력과 봉건적 지배세력이 결탁했던 질서에 대항하여 신흥 시민계급 지식인들이 인간 정신의 회복을 달성하려는 적극적인 움직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인간은 종교나 집단 속박에서 벗어나 개성적인 존재가 되고, 새로이 인식하게 된 자신의 인간성을 자유롭게 발전시키게 된다. 그리하여 자연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그 아름다움을 즐기고 묘사하기에 이르렀다.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갈릴레이, 뉴튼, 베이콘, 데카르트 등에 의해 발전된 과학적 사고와 방법은 성서에 기초를 두었던 중세의 신 중심의 사고와 대치되었고, 이런 과학적 사고와 방법은 산업혁명을 통하여 기계문명과 기술문명을 탄생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복고주의 : 중세 & 지나친 신중심의 감성적, 낭만적 경향에 염증을 느끼고 그리스로마 예술 양식이 다시 태어남
건축의 법칙추구 : 규범과 법칙에 의한 객관적, 합리적, 수학적 건축양식으로 좌우대칭
형태 및 장식 : 조화와 질서, 균형과 통일에 의한 형태미와 완벽한 비례, 조화, 아치, 돔
대표적 인물 : 브루넬레스키, 브라만테, 미켈란젤로, 팔라디오
  • 가격4,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0.03.24
  • 저작시기2009.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33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