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사] 표현주의(Expressionism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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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문학사] 표현주의(Expressionismus)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념 및 어원

Ⅱ. 등장 배경
Ⅱ.1.시대적 배경
Ⅱ.1.-1. 대도시 문화의 성립
Ⅱ.1.-2. 삶의 허무주의적 체험

Ⅱ.2. 사상적 배경

Ⅲ. 표현주의의 등장

Ⅳ. 표현주의의 성격

Ⅴ. 표현형식
Ⅴ. 1. 산문문학
Ⅴ.2. 시문학
Ⅴ.3. 희곡문학

Ⅵ. 표현주의와 질풍노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추악한 현실 가운데서 고뇌하고 비인간화된 대중들로부터 고립되어 있기 때문이다. 카이저는 자신이 쓴 드라마의 공연도 멀리할 만큼 고독한 탐구자였다. 그의 언어는 완견된 표현법, 엄격한 언어선택과 문장의 배열 그리고 종교극 『칼레의 시민들 1914년에 발표. 1917년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초연. 이 작품은 로댕의 같은 이름으로 된 조상(彫像)에서 암시를 받았으며, 프루아사르의 『연대기(年代記)』에서 소재를 얻은 반전극이다. 영국군에게 포위된 칼레시의 운명을 구하기 위하여 시회 의사당에서 6명의 희생자를 모집하였더니, 한 사람이 더 응모하였으므로 오후의 추첨에서 한 사람만 제외하기로 하였다. 그런데 이 방법으로도 결정할 수 없게 되자, 다음날 아침 재차 교회 광장에 모여, 이 때 제일 늦게 오는 사람을 제외하기로 하였다. 밤이 새자 6명의 지원자가 모이고, 마지막 한 사람은 관 속에 누운 채 운반되어 온다. 이 때 영국군의 장교가 달려와, 영국 국왕이 칼레 진중에서 왕자의 탄생을 보게 되었으므로, 6명의 희생을 면제한다고 통지한다. 6명의 지원자는 교회 제단에 희생자의 관을 안치하고 영국 국왕의 예배를 요구하려 한다. 카이저는 이 작품으로 일약 명성을 얻었으며, 그 후 독일 표현주의 연극에서 일대를 풍미하는 유행작가가 되었다.
』에서처럼 격정적으로 고양되는 문장의 운율로 나타난다. 『가스』와 같은 유토피아적 결말을 보여 주는 사회비판적 작품들에서 카이저는 그 이념에로 돌진하기 위해 추상적이고 폐쇄된 회화를 사용했다. 민중극인 『서로 나란히』,『통속물』과 같은 소극에서는 낡은 구어체를 사용해서 아주 건주한 위트를 구사한다. 그의 마지막 극작품 『피그말리온』과 『벨레로폰』은 순결하고 우아하며 절제된 시로 표현되어 있다.
Ⅵ. 표현주의와 질풍노도
표현주의의 문학운동이 18세기 ‘질풍노도’의 반역과 여러 가지로 접하고 있다.
그당시 시민계층의 지식인 문학가들이 봉건절대주의적 상황에 대한 불만을 서정시적 드라마적 저항을 통해 표현했듯이, 20세기 초에도 표현주의는 문학적 반역을 통해 그와 같은 것을 표현했다. 두 조류의 공통점은 그것들이 거대한 역사적 정치적 변혁들(프랑스혁명, 러시아 혁명)에 앞서서 이루어졌으면서도 독일에는 직접적인 정치적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 독일문학사-사회사적 관점에서 본 문학적 술화 : 볼프강 보이틴 외, 삼영사, 1989
♥ 쉽게 쓴 도이치 문학의 역사, 하인츠 스톨테, 안안길 역, 신구문화사, 1994
♥ 독일문학사. 빌헬름 포겔폴. 정충국 역. 원광대학교 출판국. 1996
♥ 도이치 문학 용어사전. 김병욱,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 독일문학사-독일문학의 기본 배경과 양식 및 형성-, 호프만뢰저, 오한진 역, 일신사, 1992
♥ 독일문학사(하), 프리츠 마르티니, 황만촌 역, 을유문화사, 1989
♥ 독일문학사 : 한기상, 학지사, 1993
♥ 독일문학사조사(개정판), 지명렬 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 독일문예학 방법론과 문학사 요약집, 한국교원대학교 독어교육과
  • 가격2,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12.05
  • 저작시기200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5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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