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이해-아는것, 보는것, 느끼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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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동미술에 대한 관점
1) 아동미술에 대한 인식의 전환
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1) 아는 것을 그린다 - 인지발달이론
(2) 본 것을 그린다 - 지각발달이론 
(3) 느낀 것을 그린다 - 개성표현이론

Ⅱ. 아동의 미적 성장과 발달
1. 아동미술 이해를 위한 예비 활동
2.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3. 미술개념과 아동발달
4. 아동미술과 성인미술과의 관계

본문내용

묘사가 주로 그려진다. 농경문화가 발달한 지역이나 지중해 연안지역, 고대 그리스 등에서 보여진다.
(2)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유사점
① 존재를 상징하는 표현으로 도식적으로 사물을 표현하기 때문에 과장과 생략이 매우 크다는 것이다.
② 시점이 고정되지 않고 다시점을 지닌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동시, 부감시, 중앙원근법 등이 나타난다. 또한 공간적, 시간적인 경험을 한 화면에 포함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공존화의 표현, 투시적 표현을 말할 수 있다.
③ 표현기법의 공통성 - 원시미술가와 아동(4-9세)과의 공통성
중앙원근법에 의한 표현, 투시적인 표현, 과장과 생략, 공존화(synchronism)양식, 자신의 표현의도나 개념이 우선됨.
④ 진화론적인 입장 : 발생반복이론
(3) 차이점 : 원시미술은 그 표현방식이 유사하더라도 성인의 미술이며 주술적인 목적을 지니거나 일정한 집단의식의 표현으로 나타난다는 점에서 아동미술과 차이가 있다
(4) 원시미술에 관한 관점 : 19세기말 색채가 풍부한 후기인상파와 고고학의 계통적 접근에 따라 아동미술, 원시미술은 미숙한 것이 아니라 감수성이 강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미술의 한 형식
① 가드너 윌킨슨 - 이집트 미술의 단순소박성
② 스펜서 - 이집트 프레스코화에서 반복도식을 설명
③ 테로도르 그룬 베르크 - 브라질 인디안의 묘화를 통해 아동(5-8세)의 그림와의 유사성을 파악
④ 허버트리드 - 흑인이나 부시맨의 연구로 그림을 원초적인 형태로 이해하는 것이 가능해짐.
2) 현대서양미술과 아동미술과의 관계
(1) 배경 : 사진기의 발명으로 더 이상 사실적인 표현에 대해 흥미를 잃어가면서 서구회화는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자 한다. 그래서 초기 사진이 표현할 수 없는 부분, 즉 즉흥적인 색채의 변화나 조형원리의 탐구에서 나오는 추상적 표현, 새로 알려진 원시미술과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한 아동미술의 영향으로 전통적인 사실적 표현방식과는 상당히 다른 방향으로 현대 서양미술이 전개되기 시작한다. 특시 19세기 말부터 아동미술의 이론적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고, 치젝(F. Cizek) 등의 아동미술연구가들이 나타나 아동미술교실을 열고, 아동미술전람회를 개최하면서 아동미술의 우수성이 새롭게 알려지면서 당시의 미술가들에게 상당히 큰 영향을 주었다. 그래서 자신들의 작품에 이런 아동미술의 특징들을 상당히 많이 적용하게 된다. 아동의 표현에 아타나는 의미있는 부분의 과정이나 의미없는 부분의 무시, 투시기법, 중앙원근법적 표현, 시점과 공간의 공존, 직관적이고 동적인 표현, 사실적인 색채의 무시, 즉흥적인 표출 등이 현대미술가들인 피카소, 클레, 미로, 마티스, 샤갈, 잭슨폴록 등의 작품에 나타나고 있다. 아동미술과 유사점을 찾을 수 있는 대표적인 작가의 작품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 잭슨폴록
무의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자동기술양식(automatism) 양식, 모든 습관적 기법이나 고정관념, 이성 등의 영향을 배제하고 완전히 무의식의 상태에서 손가는 대로 그리는 방법
(3) 클레
미술을 목표로써 인식하지 않고 하나의 과정으로 보면서 조형요소, 선, 형태, 색채, 상징을 통한 미술의 본질적인 요소들을 탐구하여 아동의 순수성과 본능적인 감정을 표현하려 하였다.
(4) 피카소
다시점에 의한 공존화양식을 적용하여 한 화면에 여러 개의 방향성을 나타내면서 기존의 일시점 회화 방식의 틀을 깼다.
(5) 마티스
미술가는 어린이의 눈으로 보아야 한다. 습관과 관습에 얽매여 대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미술의 본질적인 면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6) 미술작품과 아동미술의 차이
어린이미술
순수미술
아동미술은 자연스러운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현상
현대미술가들의 작품은 어떤 계획이나 의도를 가지고 접근
자발적인고 본능적인 방법으로 제작
결과보다는 과정이 무엇을 제공할 것인가에 더 몰두 - 외적 기준보다 내적 기준에 더 반응
형식과 기술이 더 중요함
힘과 생각, 즐거움
독특한 시각, 기술성, 심오하고 도전적인 경험..
공통점 : 인간의 이해와 결속을 만들어내며 개인의 창조성과 힘 표현
3) 전통회화와 아동미술과의 관계
(1) 전통회화의 특징
동양, 특히 우리나라와 중국 문화권의 회화는 본질적으로 원근 투시에 의한 착시를 이요한 입체적 표현을 추구하지 않았으며, 면적인 묘사보다는 선적인 묘사를 치중하였고, 출발부터 객관적인 시각보다는 주관적인 성향이 매우 강하였다. 전통회화는 가장 이상적인 표현을 기운생동으로 보고 있다. 이는 곧 생명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형태의 닮고 틀림은 중요하게 생각하기보다는 사물의 생명적 본질, 정신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러한 특징은 아동미술의 본질적인 특성과 매우 유사하다. 그래서 그 표현방식에 있어서도 매우 유사한 표현들이 상당히 많이 나타난다.
(2) 전통회화에 나타난 아동미술과 유사한 표현
① 인물화에서 나타나는 신분에 따라 원근을 무시한 비례의 조작적인 표현
② 산수화에서 주군의 서, 시간적인 경험을 한 화면에 나타내는 종횡적인 이동시
③ 한 화면을 여러 면에서 볼 수 있도록 표현한 다시점의 부감시
④ 선묘를 중심으로 묵희적인 표현의 일격화
⑤ 명암을 표현하지 않고 사물의 본질만을 보려는 태도
⑥ 과감한 생략
⑦ 역원근법과 전개도식 표현
(3) 차이점
아동화는 본질적으로 자연발생적이라는 것이고, 전통회화는 사상, 문화적인 전통 아래서 인위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점이다. 즉, 전통회화는 그 정점을 기운생동으로 보며 이것을 표현한 상태가 평담, 천진한 모습 또는 졸한(순박한) 모습을 가장 이상적인 상태로 보는 것은 아동미술의 표현이 천진하고 자유스러우면서도 솔직하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석도가 ‘무법이 법’이라고 얘기한 것도 곧 아동의 자유스럽고 천진한 표현이 가장 이상적인 표현임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아동의 표현은 자연발생적인 것이고, 이는 이미 관습에 익숙하고 교육이 이루어진 성인들에게는 도저히 돌이킬 수 없는 아동미술의 고유영역이다. 그래서 전통회화에서는 아동의 그림에서는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기운이 생동하는 그림을 위해서 수많은 훈련과 학습을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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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15
  • 저작시기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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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67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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