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의이해-송파산대놀이 이론적자료와 실제보고쓴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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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탈춤의이해-송파산대놀이 이론적자료와 실제보고쓴 감상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송파산대놀이의 유래와 사회적 배경
(1) 유래
(2) 사회적 배경

2. 연희 시기 및 장소

3. 마당 구성과 등장인물(분석)
(1) 마당 구성
(2) 등장인물(분석)

4. 특징

5. 탈, 춤사위, 몸짓 종류
(1) 탈의 종류(그림)
(2) 춤사위의 종류
(3) 몸짓 종류

6. 송파산대놀이 감상문

본문내용

태어나서 처음 가보았습니다. 전혀 저와는 상관없는 것이었지만 이번 수업을 계기로써 공연도 보게되고 참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그곳에 도착해서 보니 그곳에 있는 관중들은 예상했지만 거진 노년층이였습니다. 물론 예상 했던 결과지만 아직도 우리 한국 젊은이들은 이런것에 관심이 없구나 하고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하긴 지금 이수업을 듣는 저도 전혀 관심이 없었었으니 당연하다고 생각은 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인원은 어느정도 많은 것 같았습니다. 중간중간에 빈곳이 보이긴 하지만 제 생각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왔다고 생각이 됩니다. 어쨌든 공연장에 분위기는 예상보다 호응이 좋았습니다. 그렇다고 막 환호성 하는것도 아니지만 그래도 재밌는 부분에서는 박수도 쳐주고 하는 것이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처음 그곳을 가기전에는 실내에서 하는 공연일줄 알았는데 야외여서 약간 깜짝 놀랐습니다. 그래도 실내에서 하는 것 보다는 훨씬 시원하고 뭔가 확 뚤린 기분이어서 좋았습니다. 뭐 물론 거대하고 웅장한 그러한 공연장은 아니었지만 소박하고 굉장히 가족적인 분위기를 느꼈습니다.
공연은 예상 했던 것과는 달리 웃음을 자아내는 부분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제가 예상했던 것은 굉장히 지루하고 졸릴줄 알았는데 그생각이 틀렸다는걸 알았습니다. 아! 역시 우리 것은 익살스럽고 해학적이구나 하는 것을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또 그러한 익살속에서 속으로는 우리 세상과 사회를 비판하고 풍자하는 그런점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겉으로는 표현하지 못하는 옛날에 그렇게 나마 서민들의 불만을 표현하는 그런 모습이 저로서도 통쾌했습니다.
공연 중간중간 이해가 되는 부분도 있었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이해를 할 수가 있었습니다.
갑자기 공연후 막걸리와 떡을 나누어 주는 모습도 굉장히 우리 한국의 옛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참 구수했습니다. 저도 그떡을 먹었지만 정말로 맛있었습니다. 그 떡맛이 두배가 되는 것 같았습니다. 막걸리도 먹고 싶었지만 참았습니다. 집이멀어서리....
그때 어? 하면서 생각을 했습니다. 입장료도 받지않고 떡하고 막걸리도 무료로 주면서 어떻게 매년 공연을 하고 공연장을 빌리고 기타 등등을 할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공연을 하려면 자금이 필요할텐데 하면서 말입니다. 물론 어디선가 스폰을 해주니까 그 공연을 유지할수 있을것이라 생각하지만 그것이 누군지 어떤 회사인지 참 궁금합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것을 보존하려고 하는 그러한 모습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다시, 공연애기로 넘어가겠습니다.
공연에 나오는 춤사위 들은 굉장히 표현이 자유로와 보였습니다. 어떤 제한된 형식에 국한되어 있지 않은 그러한 자유로움이 느껴졌습니다. 멋진기술과 동작들은 없었지만 굉장히 한국적인 모습을 느꼈습니다. 그런 단순한 동작이 우리 옛 놀이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송파산대놀이의 춤사위는 꼭 뭔가를 갈구하는 뭔가 불만이 있는듯한 뭔가 익살스러운 그런 춤사위였습니다. 그 가운데 꼬마아이가 원숭이로 나오는 것이 굉장히 인상적이 었습니다.
공연에 음악을 연주하시는 분들은 옷이 컬러풀 하셨던거 같습니다. 옅은 초록색 무늬에 한복과 갓을 착용한 모습이 꼭 옛날 제례 결혼식 복장 같았습니다. 극중 배우들은 흰색에서 회색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색동옷을 입고 등장했습니다. 패션에 어느정도 신경을 쓴 공연같았습니다.
피리와 장고, 해금, 대금, 북, 제금 등 다양한 악기가 있는것도 눈에 띄었습니다. 그중 저는 피리 소리가 굉장히 인상깊게 들렸습니다. 다양한악기에 소리는 우리 서민의 애환이 담겨져 있는 듯 했습니다. 여러 악기가 동시에 울려퍼지면서 이루어지는 조화는 마치 라면과 김치에 조화처럼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라면에 김치가 없으면 안되듯이 그중 어느 한 악기라도 빠지면 굉장히 허전해 질 것 같은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 그악기중에 기타처럼 생겨서 세워가지고서 연주하는 악기는 어떤것인지 참 궁금했습니다. 참 악기를 봐도 정말 우리 조상들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어디서 그런 것을 만들 아이디어를 따왔는지 참 궁금합니다. 참 우리 조상들은 신비로운 것 같습니다. 아니 우리 민족이 그런 것 같습니다.
또 흥미로운 점은 공연중에 욕이 가끔 나온다는 것이 없습니다. 상스러운 말인데 그렇게 나쁜 말처럼 들리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놀랐습니다. 요새는 그런 욕을 쉽게 방송같은데서도 많이쓰지만 이러한 전통 공연에서도 나올까 생각했습니다. 그날 공연을 봄으로써 저의 그런 고정관념은 깨졌습니다.
이상 저의 감상문 이였습니다. 제생각에 앞으로 우리는 이러한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발전, 계승 시켜야 한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우리가 우리나라 것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전통문화가 계속 사라진다면 우리나라의 전통성은 없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 뿐만 아닌 우리민족 모두가 해야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공연중에 본 것 이지만 중간중간 공연을 얼마 보지도 않은체 나가는 사람이 꽤있었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고 약간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뭐 어쨌든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 공연이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공연이 많이 있었으면 좋겠고 또 많이 관람하러 갈것입니다. 우리가 더욱더 많이 관심을 가지고 더 많이 관람할수록 이러한 공연도 더 많이 생겨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우리 한국민이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참고 자료
이병옥, [송파산대놀이연구] 집문당
조동일, [한국가면극의 미학], 한국일보사, 1975
서연호, [송파산대놀이] 문예진흥 1979년 5월호
봉천놀이마당의 [민속교육자료집] 우리마당 출판사
네이버 인터넷 자료검색
용인대학교 도서관 도서검색
www.tal.co.kr 에서 탈사진 참고했음.
차 례
1. 송파산대놀이의 유래와 사회적 배경
(1) 유래
(2) 사회적 배경
2. 연희 시기 및 장소
3. 마당 구성과 등장인물(분석)
(1) 마당 구성
(2) 등장인물(분석)
4. 특징
5. 탈, 춤사위, 몸짓 종류
(1) 탈의 종류(그림)
(2) 춤사위의 종류
(3) 몸짓 종류
6. 송파산대놀이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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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28
  • 저작시기200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0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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