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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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단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평면표현
1.평면표현 발달에 대한 견해
①로웬펠드
②게이츠 켈과 허위츠, 데이
③김정
2.평면표현 발달에 대한 견해의 종합

󰊲입체표현
1.입체표현의 발달에 대한 견해
①이길종
②골롬브
③로웬펠드
2.입체표현 발달에 대한 견해의 종합

󰊳초등학생의 학년별 미술발달 특성
①1,2학년 어린이의 특성
②3,4 학년 어린이의 특성
③5,6학년 어린이의 특성
④초등학생의 미술교육 방향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을 추구하지 않은 막대와 둥근 모양 제작.
-명명하는 난화기-자신의 난화(찰흙 덩어리)에 사물의 이름을 붙임.
-운동지각적 사고가 상징적 사고로 변화하는 과정.
-3차원 재료의 취급은 어린이에게 손가락과 근육을 이용하는 기회를 제공.
전도식기(4-7세)
-그림으로 의사소통하는 첫 단계
-여러 형태를 찰흙으로 표현하면서 끊임없이 표현양식을 변화시킨다.
-부분을 만들어 결합, 연결시켜 원하는 형태를 만들지만 세부적 표현은 없다.
-재료를 숙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회 제공 필요하다.
도식기(7-9세)
-분석적 방법-전체로부터 세부로 들어가며 표현
-종합적 방법-하나하나의 부분들로 전체를 구성하여 표현
-도식적 사고의 발달, 협동 놀이 가능한 시기
-재료 탐색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 제공 필요
-너무 많은 재료의 제공은 혼란스럽게 할 수 있음.
-평면적 상징기, 부분적인 표현에 더 관심 보임.
여명기(9-11세)
-형태와 공간의 가능성을 탐색하기 시작
-표현 대상을 점차 주변으로 넓혀가는 시기
-도식으로부터 벗어나기 시작, 세부 표현이 나타남.
-재료의 특성에 민감해지는 시기
-자유롭고 즉흥적으로 재료 결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함.
의사실기(11-13세)
-무의식적으로 소조하는 단계에서 의식적으로 조각하는 단계로 넘어가는 시기
-시각형-객관적, 모델을 관찰하여 전체에서 세부로 가는 분석적 방법 사용
-비시각형-주관적, 모델을 자극 정도로만 여기고 주관적 표현, 종합적 방법
-소조하는 작업에서 조소하는 작업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감
결정기(13-17세)
-시각형-주로 눈에 의해 사물의 외형으로부터 접근.
전체를 먼저 보고 전체적인 인상에 견주어 부분적인 인상 표현.
-촉각형-눈 보다는 근육감각이나 촉각적인 인상에 의한 사물 접근.
자신의 정서적인 가치로 부분의 크기와 중요도를 결정.
나이관찰자
이길종
골로브
로웬펠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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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무질서한 난화기
조절하는 난화기
명명하는 난화기
탐색기
맹목적 조형기
분화기
전도식기
경단기
완성기
도식기
상징기
여명기
유발적 사실기
분석적 사실기
의사실기
억제기
결정기
<입체표현 발달과정의 비교>
2.입체표현 발달에 대한 견해의 종합
어린이의 입체표현의 발달과정은 연속적이라 이것을 정확이 단계화 하는 것을 무리가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의미있는 변화에 집중하여 아동의 미술 발달 단계를 정렬해 보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탐색적 유희기(4세 이하)- 입체 재료를 가지고 즐기면서 평면적으로 구체적 현상을 탐색하 는 단계.
평면적 유희기(4세-8세)- 입체 재료를 평면적으로 표현하면서 모든 대상을 상징적으로 나 타내는 단계.
입체적 탐색기(8세-10세)-입체 재료로 대상을 입체적으로 나타내면서 상징적 표현에서 탈피하려고 탐색하는 단계.
입체적 사실기(10세-12세)-입체 재료로 대상을 입체적이고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하 는 단계.
공간적 사실기(12세 이상)-표현하려는 주제를 선택하고 공간적 관계를 고려하여 입체적이 고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단계.
초등학생의 학년별 미술발달 특성
①1,2 학년 어린이의 특성
-형태에 대하여 생각하는 능력이 발달하여 점차 세부까지도 표현 할 수 있게 된다.
-경험을 통해 하나의 개념으로 형성된 개인적인 도식을 사용하여 상징적인 표현을 한다.
-자신에게 중요한 부분을 과장하고 그렇지 않으면 과감히 무시한다.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표현하기 때문에 ‘무엇을 표현 할 것인가?’에 집중한다.
-공간에 질서가 있음을 인식하여 공간개념이 명확해 지고 지평선을 그어 하늘과 땅을 구분.
-색채 감각이 생겨나면서 사실적인 색체와는 다르게 자신이 감정에 따라 색을 정한다.
-실제 색체에 대한 감각이 생기면 특정물체는 항상 같은 색이라고 도식화 한다.
②3,4학년 어린이의 특성
-이 시기에는 새로운 기능이 요구되면서 부드러운 분필과 ‘먼지 나지 않는’ 분필이라고 할 수 있는 파스텔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콜라주와 그림을 결합하거나 관찰하여 그리고 싶어 한다.
-단순한 방식으로 상징을 환경에 관련시키기 시작한다.
-기술적인 능력 부족을 극복하고 자신들의 표현 장치들을 개발하는 기발함을 보인다.
-자신을 다른 것에 비하여 크게 그린다.
<4학년 어린이 작품>
<3학년 어린이 작품>
③5,6학년 어린이의 특성
-어린이가 개념적으로 더욱 정교해지고 십대의 세계를 알게 되면서, 사춘기 전기의 어린이 가 관심을 갖는 주제의 범위는 눈에 뛰게 넓어진다.
-비판 능력이 발달하면서 자기 미술 작품의 특성을 정확하게 인식한다.
-드로잉, 색과 조형의 원리 등의 기술적 숙련성, 그 외 미술제작 방식과 관련된 능력에서 수업을 더 잘 받아들인다.
<첫 수업 받은 5학년의 작품>
<5학년 어린이 작품>
④초등학생의 미술교육 방향에 대한 생각
‘없는 것 보다는 있는 것이 났다’는 말을 교육학 이론에서 많이 느꼈다. 2학년 전학기에 초등학교 학생들의 시기별 수학을 받아들이는 생각체계에 대해 배우면서 봉사활동으로 복지관 수업에서 수학수업을 할 때 학생의 눈에서 수업자료를 준비하게 되는 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고 아이들의 이해속도도 이전 보다 훨씬 빨라지는 것을 보면서 정말 이론을 무시할 수 없음을 알았다.
이번에도 자료를 확인하고 준비하면서 아이들의 사고 수준에 맞는 그리고 그 사고를 좀 더 신장시켜 줄 학습방법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었다. 대략적으로 1,2 학년에게는 그들의 경험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해주어야 하고,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어느 시기에 오는 미술에 대한 기피를 좀 더 완화 할 수 있는 방법적 측면을 생각해야 하며 그런 기피를 야기할 수 있는 교사의 행동이나 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출처
[출처] <로웬펠드의 미술표현 발달단계|작성자 뽀미언니>, <어린이와 어린이 미술|예경 출판사>, <튼튼, 씩씩, 똑똑한 서희|네이버 블로그> <구리시 크레타 미술학원|네이버 카페>
<용두 어린이집 홈페이지> <깜찍한 아이들의 미술전시공간|네이버 블로그>
<미술교육학 개론> <초등미술교육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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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19
  • 저작시기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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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76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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