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슈탈트 치료에 대한 이해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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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슈탈트 치료에 대한 이해와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인간관

Ⅲ. 게슈탈트 치료의 기본 원리
1. 게슈탈트 심리학적 조망
2. 현상학적 조망
3. 장(場)이론적 조망
4. 실존적 조망

Ⅳ. 주요 개념
1. 지금 그리고 여기
2. 인식과 책임성
3. 미해결 과제와 회피
4. 부적응과 신경증의 층
5. 접촉과 접촉에 대한 저항
6. 에너지와 에너지에 대한 봉쇄

Ⅴ. 치료 목표와 과정 및 기법
1. 치료 목표
2. 치료 과정
3. 치료 기법

Ⅵ. 게슈탈트 치료에 대한 평가
1. 게슈탈트 치료의 공헌점
2. 게슈탈트 치료의 제한점

Ⅶ. 결 론

본문내용

"통합에 이르는 왕도"(p.66)라고 하였다. 꿈을 통해 내담자의 성격 중 결여된 부분과 내담자가 이를 회피하는 방법을 알 수 있으므로 꿈이야말로 성격의 결함을 발견하는 좋은 재료가 된다.
Ⅵ. 게슈탈트 치료에 대한 평가
1. 게슈탈트 치료의 공헌점
게슈탈트 치료의 행동지향적인 기법들은 내담자들로 하여금 강력하고 즉각적인 정서를 표현하고 해묵은 느낌을 재 경험 하게 해준다. 그렇게 함으로써 내담자들은 현재 순간에 자신이 무엇을 경험하고 있는지에 대한 자각을 증진시킬 수 있다. Clarkson과 Mackewn(1993)에 의하면, 과거의 과제를 현재의 치료적 실험에서 완수할 수 있도록 기법을 개발한 것이 Perls의 가장 중요한 공헌 중 하나이다. 게슈탈트 치료의 또다른 중요한 특성은 신체에 초점을 둔다는 점이다.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신체적 과정에 대해 해석하지 않으면서 그가 신체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격려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내담자는 자신이 피하고 싶어 하던 영역에 대해 풍부한 단서를 얻을 수 있고, 자신의 불안과 접촉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받을 수 있다.
게슈탈트 치료는 실존주의적 원칙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치료자의 진실성과,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치료적 관계의 질을 주로 강조한다. 이러한 점에서 게슈탈트 치료자들은 기법을 부차적인 것으로 간주하며, 그러한 기법들은 진실 되고 내담자의 복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치료자에 의해 사용될 때 비로소 그 효과가 발휘된다고 생각한다. 즉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진실한 실험을 격려하고 신뢰 로운 관계를 창출할 때 최상의 실험이 이루어질 수 있다.
2. 게슈탈트 치료의 제한점
Perls의 게슈탈트 치료에 대한 주된 비평 중의 하나는 이 접근법이 성격의 인지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Perls는 개인의 경험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게슈탈트 치료자들도 생각을 탐색하는 것을 경시하고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표현할 것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내담자들이 정서적 경험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것도 성격 변화를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최근에는 게슈탈트 치료에서 이러한 요인에 좀더 관심을 기울이고 인간 경험의 정서적인 측면과 인지적인 측면을 통합하려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Corey, 1991). 게슈탈트 치료가 모든 사람에게 다 자극적이고 역동적인 것은 아니다. 이는 언제, 어떤 상황에서, 누구에게 적용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게슈탈트 치료는 '두뇌의 작용에 정통한' 사람들을 위한 치료로 권할 만하며, 자신의 충동을 행동화하는 사람들에게는 적용할 수 없는 방법이다(Corey, 1995). 한편, Shepherd(1970)는 지나치게 사회화되어 있고, 차분하고, 억제되어 있는 사람들, 신경증, 공포증, 완벽주의, 무력증, 우울증 등으로 기술되는 사람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반면, 덜 조직화되어 있고, 좀더 심각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 즉 정신병적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할 때는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주의, 민감성, 인내가 더 요구된다고 주장하였다.
게슈탈트 치료에는 흥미로운 기법들이 여러 가지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치료자가 이런 기법들을 남용하게 될 수 있다. 또한 치료자는 이런 기법들을 사용함으로써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개인적 반응을 숨기게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다시피 게슈탈트 치료는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실존적 만남에 가치를 두고 있다. 따라서 게슈탈트 치료가 효율적인 것이 되기 위해서는 치료자가 높은 수준의 인간적 성숙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즉 자신의 욕구를 지각하고 내담자의 과정을 간섭하지 않으며 현재에 존재하고 기꺼이 방어를 플고 자기를 노출할 수 있어야 한다. 단지 게슈탈트 치료의 전문용어를 학습하고 그 기법을 습득했다고 해서 유능한 치료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Ⅶ. 결 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언제부터인가 쾌락과 즐거움 그리고 자극을 추구하며 살아가기 시작했다. 무엇이라도 즐겁기만 하면 그것으로 좋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즐거움을 추구하는 자체가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 댓가로 우리들은 고통과 고난에 대해서는 일종의 공포를 가지게 되었다. 즉 재미있지도 않고 즐겁지도 않는 것은 모두 피해버리고, 고통을 수반하는 욕구불만으로부터는 도망치든지 지름길을 찾아가려고만 한다. 그 결과 인간으로서의 성장이 지연되었다. 인간의 성장에 수반되는 피할 수 없는 고통이나 불쾌한 상황에 있는 그대로 정직하게 직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어버린 사람이 많아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게슈탈트 치료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게슈탈트의 주요한 개념은 게슈탈트가 그 자체로 하나의 전체이며, 완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즉 게슈탈트란 완결로 향하는 일종의 지향성이라 볼 수 있다. 만약 이러한 게슈탈트가 완결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미완결인 상태로 남게 되며, 이러한 미완결된 상태는 그것이 완결될 때까지 의식의 전경에 출현하여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하면서 개인에게 그것을 완결하도록 강요하게 된다. 이런 미완결 상태를 완결하려면 무의식의 심층까지 파고들기보다도 우선 눈에 확실하게 보이는 현재적인 사실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주로 지금 여기, 즉 현재를 이해하고 지금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인식하고 경험하는데 주로 관심을 가진다. 그 주된 초점은 현재 개인의 효과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과거의 미해결 과제의 역할과 행동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내담자가 인식을 확장시켜 좀더 완전하게 외적 지지에서 내적 지지로 옮겨갈 수 있게 하려는 것이다. 이때 인식의 확장은 그 자체로서 치료적이며, 내담자는 이러한 인식의 확장을 통해 자신 내부의 양극성과 모순을 화해시키고 자신의 모든 부분들을 재통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처럼 게슈탈트적 접근은 그 어느 접근법보다도 현재에서의 생생한 체험을 강조하고 있어서, 현대와 같이 기계화되고 무미건조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생기를 불어넣고 삶을 좀더 창조적으로 살아가도록 해 줄 수 있는 한 방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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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26
  • 저작시기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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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77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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