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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여성과신화
9주차 여신이 타살되는 신화는 무엇을 말하는가?
10주차 프로메테우스형 신화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1주차 불의 기원 신화에서 왜 여성이 중시되었을까?
12주차 하늘을 여신으로 받드는 신화는 무엇을 말하는가?
13주차 저승방문의 주체는 왜 여성이어야만 했는가?
14주차 여신 신화에는 어떤 여성상들이 그려져 있는가?
9주차 여신이 타살되는 신화는 무엇을 말하는가?
10주차 프로메테우스형 신화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1주차 불의 기원 신화에서 왜 여성이 중시되었을까?
12주차 하늘을 여신으로 받드는 신화는 무엇을 말하는가?
13주차 저승방문의 주체는 왜 여성이어야만 했는가?
14주차 여신 신화에는 어떤 여성상들이 그려져 있는가?
본문내용
현신화
자장가 : 하늘에서 떨어졌나(천강신화), 땅에서 솟아났나(용출신화)-> 인간이 땅에서 솟아났다는 신화적 사유의 반영
아이를 땅에 파는 민속-> 대지를 어머니로 생각하면서 지모신의 보호를 받아 갓난아기의 무병장수를 빌었던 것(지모신에게 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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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와왕 이야기 ->부여의 해보루가 아들 얻은거
박혁거세의 부인 알영의 탄생담 (우물에서)
궤내깃당 당신 본풀이(제주도 삼성시조)
한국 출현신화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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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경의 기원 신화
농경의 기원에도 여성이 깊이 관여
① 屍體化生神話 (시체화생신화): 타살된 여신의 시체에서 곡식의 씨앗을 얻은 이야기
② 프로메테우스형 신화 : 곡식의 씨앗을 훔쳐오는 이야기
③ 낙수형 신화 : 새가 곡식의 씨앗을 물어다 주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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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하이누벨레형 신화(시체화생 신화)
세람 섬 베말레족의 구전 신화
-> 처음으로 일어난 인간의 죽음이 자연사가 아니라 <타살>이었음
베말레족 : 머리사냥(Head Hunting) 풍습>
-> 농작물의 풍작을 기원
-> 공동체의 안녕이나 역병, 악령을 막기 위한 것
-> 성인 의례식을 할 때 전투 능력을 키우기 위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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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치족(Chuchee) : 시베리아의 베링 해협 근방 사람이 죽을 때는 반드시 타살되어야 한다는 믿음
북아메리카 인디언 이야기최초의 여신은 스스로 자신의 살해를 남편에게 요청-> 옥수수의 기원
Yeungnam University
동아시아의 시체화생 신화
중국의 반고신화
한국의 밀 기원설화
일본의 오게츠히메노카미 신화
Yeungnam University
프로메테우스형 신화
Yeungnam University
도곤족 : 불이나 곡식, 손 작업의 일들을 가르쳐준 조상이야기->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곡식의 씨앗이 필요-> 씨앗을 훔쳐온 사람 : 맏이-> 대장간의 일을 가르쳐준 인물☞ 도곤족에서는 가장 중요한 조산의 한 사람
프로메테우스형 곡물기원신화
아프리카 : 수수
인도네시아 : 볍씨
중국 : 밭벼
티베트 : 귀리
한국 : 목화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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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프로메테우스형 신화
목화씨 이야기
세경 본풀이 : 다른 나라에서는 남자나 동물과 결부되어 있으나,한국에서는 여신과 결부되어 있음
Yeungnam University
자청비 : 적극적인 여성상
-> 상복의 기원 서술 : 문화 기원신화
-> 월경의 기원
-> 농경신으로 숭배 : 곡식의 씨앗을 가져옴
Yeungnam University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 여자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을 경계
-> 남성에게 복종하는 것을 여성의 미덕으로 간주
-> 가부장 제도의 확립 : 長子相續장자상속, 男兒選好思想남아선호사상(조선후기임)
-> 조선시대 : 여성들도 재산 상속, 제사에도 참석(分財記)분재기
한국의 여성 貶視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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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의 기원 신화
남아메리카의 가이아나에 사는 와라우족
뉴질랜드의 마오리족
필요한불: 지하세계의 조상이 관장
불을 가지고 있는 존재 : 마후이케(여신)
Yeungnam University
여성의 자궁에서 불을 얻은 이야기
멜라네시아의 트로브리안드 섬에 전승되는 이야기
-> 불을 끄집어낸 곳 : 양다리 사이 여신의 불 보관 장소 : 자궁
-> 자궁에 불을 간직하고 있는 여신 : 태양과 달의 어머니(대지모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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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의 여신 신화
이집트의 여신 누트 이야기
-> 영원 불멸의 존재가 아니라 늙고 병들어 죽는 존재
· 사랑과 증오, 분노와 기쁨의 감정에 지배를 받는 인간적인 존재
· 인간의 삶을 신들에게 그대로 투영
-> 나일강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고대 이집트인들의
세계관을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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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odotus의 『역사』
헤로도토스
-> 이집트인들 : 여성이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팜
남성들은 집에서 베를 짬
-> 용변은 집에서 보며, 음식은 길거리에서 먹음
즐거운 일은 모든 사람들이 보는 곳에서 해야 한다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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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여신 아마테라스오카미 이야기
-> 모권제의 흔적이라는 주장의 근거
-> 이집트 여성들 : 서서 용변을 보았다(헤르도토스)
-> 일본의 여성들 역시 서서 용변을 보았다
(김인겸 : 일동장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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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시아 이야기
(천모지부사상)
한국 :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이야기(일본의 규슈 지방 이야기와 비슷)
청나라 왕조의 시조 신화
브리야트족의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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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
-> 평안도 지방으로 들어온 고구려 문화
-> 일본에 남아있는 것 : 고구려와 관련
-> 천모지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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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 날개옷 설화
천모 사상에 바탕을 둔 아마테라스 신화
한국의 서해안을 따라 내려온 문화
고구려에서 백제로 이어짐
신라 문화와는 거리가 먼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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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난나의 저승여행
① 금성의 움직임을 형상화
金星 : 서쪽 하늘에서 떠올라 동쪽으로 사라졌다가 다시 서쪽에서 떠오름
② 양치기 목자와 포도주의 형상화
여신의 저승여행 신화
Yeungnam University
-> 누구든지 죽으면 저승으로 간다
-> 악귀들은 살아있는 사람들을 병들게 하고 괴롭히며, 때로는 저승으로 붙잡아간다
-> 저승을 다스린다고 생각되는 신은 자연히 여성
-> 저승에 다녀오는 존재는 역시 여신 ->가부장제 확립
이난나와 이슈타르의 저승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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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리공주가 무조신이 된 이유
저승에 가서 부모의 병을 고칠 약수를 구해왔기 때문
바리공주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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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 신화에는 다양한 여신상들이 존재
본질적인 특성 : 생명의 근원이 여성에게 있다는 인식 -> 대지모신, 농경신 등등
현대사회 : 여성 역할의 증대
각자의 능력 발휘에 도움이 되는 인간상의 원형 -> 여신 신화를 통해서 상정하는 것이 필요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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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장가 : 하늘에서 떨어졌나(천강신화), 땅에서 솟아났나(용출신화)-> 인간이 땅에서 솟아났다는 신화적 사유의 반영
아이를 땅에 파는 민속-> 대지를 어머니로 생각하면서 지모신의 보호를 받아 갓난아기의 무병장수를 빌었던 것(지모신에게 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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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와왕 이야기 ->부여의 해보루가 아들 얻은거
박혁거세의 부인 알영의 탄생담 (우물에서)
궤내깃당 당신 본풀이(제주도 삼성시조)
한국 출현신화의 예
Yeungnam University
농경의 기원 신화
농경의 기원에도 여성이 깊이 관여
① 屍體化生神話 (시체화생신화): 타살된 여신의 시체에서 곡식의 씨앗을 얻은 이야기
② 프로메테우스형 신화 : 곡식의 씨앗을 훔쳐오는 이야기
③ 낙수형 신화 : 새가 곡식의 씨앗을 물어다 주는 이야기
Yeungnam University
1.하이누벨레형 신화(시체화생 신화)
세람 섬 베말레족의 구전 신화
-> 처음으로 일어난 인간의 죽음이 자연사가 아니라 <타살>이었음
베말레족 : 머리사냥(Head Hunting) 풍습>
-> 농작물의 풍작을 기원
-> 공동체의 안녕이나 역병, 악령을 막기 위한 것
-> 성인 의례식을 할 때 전투 능력을 키우기 위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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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치족(Chuchee) : 시베리아의 베링 해협 근방 사람이 죽을 때는 반드시 타살되어야 한다는 믿음
북아메리카 인디언 이야기최초의 여신은 스스로 자신의 살해를 남편에게 요청-> 옥수수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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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의 시체화생 신화
중국의 반고신화
한국의 밀 기원설화
일본의 오게츠히메노카미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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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메테우스형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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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곤족 : 불이나 곡식, 손 작업의 일들을 가르쳐준 조상이야기->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곡식의 씨앗이 필요-> 씨앗을 훔쳐온 사람 : 맏이-> 대장간의 일을 가르쳐준 인물☞ 도곤족에서는 가장 중요한 조산의 한 사람
프로메테우스형 곡물기원신화
아프리카 : 수수
인도네시아 : 볍씨
중국 : 밭벼
티베트 : 귀리
한국 : 목화씨
Yeungnam University
한국의 프로메테우스형 신화
목화씨 이야기
세경 본풀이 : 다른 나라에서는 남자나 동물과 결부되어 있으나,한국에서는 여신과 결부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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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청비 : 적극적인 여성상
-> 상복의 기원 서술 : 문화 기원신화
-> 월경의 기원
-> 농경신으로 숭배 : 곡식의 씨앗을 가져옴
Yeungnam University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 여자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을 경계
-> 남성에게 복종하는 것을 여성의 미덕으로 간주
-> 가부장 제도의 확립 : 長子相續장자상속, 男兒選好思想남아선호사상(조선후기임)
-> 조선시대 : 여성들도 재산 상속, 제사에도 참석(分財記)분재기
한국의 여성 貶視 현상
Yeungnam University
불의 기원 신화
남아메리카의 가이아나에 사는 와라우족
뉴질랜드의 마오리족
필요한불: 지하세계의 조상이 관장
불을 가지고 있는 존재 : 마후이케(여신)
Yeungnam University
여성의 자궁에서 불을 얻은 이야기
멜라네시아의 트로브리안드 섬에 전승되는 이야기
-> 불을 끄집어낸 곳 : 양다리 사이 여신의 불 보관 장소 : 자궁
-> 자궁에 불을 간직하고 있는 여신 : 태양과 달의 어머니(대지모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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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의 여신 신화
이집트의 여신 누트 이야기
-> 영원 불멸의 존재가 아니라 늙고 병들어 죽는 존재
· 사랑과 증오, 분노와 기쁨의 감정에 지배를 받는 인간적인 존재
· 인간의 삶을 신들에게 그대로 투영
-> 나일강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고대 이집트인들의
세계관을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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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odotus의 『역사』
헤로도토스
-> 이집트인들 : 여성이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팜
남성들은 집에서 베를 짬
-> 용변은 집에서 보며, 음식은 길거리에서 먹음
즐거운 일은 모든 사람들이 보는 곳에서 해야 한다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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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여신 아마테라스오카미 이야기
-> 모권제의 흔적이라는 주장의 근거
-> 이집트 여성들 : 서서 용변을 보았다(헤르도토스)
-> 일본의 여성들 역시 서서 용변을 보았다
(김인겸 : 일동장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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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시아 이야기
(천모지부사상)
한국 :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이야기(일본의 규슈 지방 이야기와 비슷)
청나라 왕조의 시조 신화
브리야트족의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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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
-> 평안도 지방으로 들어온 고구려 문화
-> 일본에 남아있는 것 : 고구려와 관련
-> 천모지부 사상
Yeungnam University
◈ 일본 : 날개옷 설화
천모 사상에 바탕을 둔 아마테라스 신화
한국의 서해안을 따라 내려온 문화
고구려에서 백제로 이어짐
신라 문화와는 거리가 먼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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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난나의 저승여행
① 금성의 움직임을 형상화
金星 : 서쪽 하늘에서 떠올라 동쪽으로 사라졌다가 다시 서쪽에서 떠오름
② 양치기 목자와 포도주의 형상화
여신의 저승여행 신화
Yeungnam University
-> 누구든지 죽으면 저승으로 간다
-> 악귀들은 살아있는 사람들을 병들게 하고 괴롭히며, 때로는 저승으로 붙잡아간다
-> 저승을 다스린다고 생각되는 신은 자연히 여성
-> 저승에 다녀오는 존재는 역시 여신 ->가부장제 확립
이난나와 이슈타르의 저승여행
Yeungnam University
-> 바리공주가 무조신이 된 이유
저승에 가서 부모의 병을 고칠 약수를 구해왔기 때문
바리공주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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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 신화에는 다양한 여신상들이 존재
본질적인 특성 : 생명의 근원이 여성에게 있다는 인식 -> 대지모신, 농경신 등등
현대사회 : 여성 역할의 증대
각자의 능력 발휘에 도움이 되는 인간상의 원형 -> 여신 신화를 통해서 상정하는 것이 필요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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