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철학, 스포츠, 그리고 체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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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의 철학, 스포츠, 그리고 체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암흑기와 중세에 일어난 주요 사건들
기독교의 영향
기독교와 그리스 철학
신체에 관한 중세의 철학적 견해
성 토마스 아퀴나스에 의한 육체와 육체 건강상태
영혼과 세속적 스포츠와의 결합
휴일과 구기
중세 사회 구조
귀족들의 스포츠
건강과 위생학에 관한 중세 개념

본문내용

인, 게임 그리고 아마도 언쟁을 즐겼을 것이다. 전사들은 자신들의 군사적 용맹을 보여줄 수 있었고 동료들의 찬사를 받았을 것이다.
◎ 중세 토너먼트(Medieval Tournaments)
사회적으로 토너먼트는 봉건사회에 있어 사회질의 축전이었다. 대영주 또는 왕은 자신의 하급영주가 기사들과 함께 출전한 그 축제의 의장을 맡았다. 역사적으로 토너먼트는 전쟁의 현실로 성장했다. 승자는 재산, 보호복, 말 그리고 사람들 모두를 차지했다. 이러한 초기 토너먼트는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기사도의 개념 없이 말을 타고 거의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다.
토너먼트에서 유명한 행사는 마상 창 시합 경기와 난투였다. 마상 창 시합은 긴나무 창으로 서로를 공격하는 두 말 탄 사람 사이의 경기였다. 목표는 상대방을 말에서 쳐 넘어뜨리는 것이었다. 난투는 적대적 기사 집단이 무딘 칼을 가지고 백병전을 하는 것이다. 교회는 난투의 살육과 잔혹함에 항상 반대했으며, 12세기 동안 교황은 로마 교서 또는 자신이 만든 법을 공포하여 야만스럽고 혐오스러운 토너먼트 개최를 금지시켰다. 참가자들은 영원한 저주라는 위협을 받았다. 초기 13세기 시토수도회 수도자(Cistercian monk)였던 헤이스테르바흐(Hesterbach) 사람인 케사리우스(Caesarius)는 다음과 같이 경고했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 토너먼트에서 죽은 자는 회개라는 은총의 도움 없이는 지옥으로 떨어진다.” 그러나 실용적 이유 때문에 교회는 십자군 원정(1906-1291_동안에는 기사도와 토너먼트 그리고 난투라는 기사 스포츠를 용인했다.
◎ 매 사냥, 사냥 그리고 다른 오락들(Hawking, Hunting, and Other Pastimes)
귀족들이 즐겼던 다른 형태의 오락은 오랫동안 지속됐다. 매 사냥과 사냥은 특히 인기가 있었으며 특히 귀족들만이 즐겼던 스포츠다. 사냥과 매에 관한 특권은 비용과 법적 제한으로 하륙계층에게는 거부되었다. 여성들은 이러한 사냥 야유회에 종종 남자들과 함께 했다. “le jeu de paume(핸드볼 형태)” 그리고 귀족 테니스와 같은 게임은(현대 잔디 테니스와 약간 유사한) 땅에서 즐겼으며 광범위하게 즐겼다. 셔플보드, 당구, 그리고 체스와 주사위 게임같은 보드 게임은 앉아서 하는 형태의 오락이었다.
건강과 위생학에 관한 중세 개념 : 갈렌(Galen)에 대한 재 토론
(Medieval Concepts of Health and Hygiene : Galen Revisited)
히포크라테스의 4체액설과 - 혈액, 점액, 황담즙, 흑담즙 - 아리스토텔레스와 스토아 학파의 철학을 받아들여 자신의 의학체계를 확립했다. 갈렌의 의학은 그리스도 교회에 무리 없이 수용 될 수 있었고, 이것은 그의 의학이 중세에 걸쳐 약 1500년 동안 서구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철저한 아리스토텔레스 주의자로서 관찰과 실험을 중시하여 방대한 양의 해부를 시행하였지만, 당시 로마에서는 시체해부가 허용되지 않아서 원숭이의 해부를 통해 얻은 결과를 인체에 응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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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01.29
  • 저작시기200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9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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