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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있는 것이다.
고대, 중세, 근대에서 빈민들은 인격적으로 중요시 되어졌다고 보지 않는다. 그들은 통치자들에게 있어서는 위험한 존재인 동시에 어쩔 수 없이 최소한의 보호를 통해 그들의 통치체제 안에서 머무르게 할 수 밖에 없는 존재일 뿐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자유주의, 민주주의, 복지주의 체제 안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법의 명문 규정과 함께 모두가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생각과 저자의 생각을 기초로 하여 복지정책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는 ‘빈곤과 빈민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빈곤의 역사, 복지의 역사」에서 제시한 문제 설정으로 보았다. 한 권의 책 안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문제 설정을 포착해 내고 그에 따른 나만의 비판적인 시각으로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데 이번 과제의 의의가 있다.
고대, 중세, 근대에서 빈민들은 인격적으로 중요시 되어졌다고 보지 않는다. 그들은 통치자들에게 있어서는 위험한 존재인 동시에 어쩔 수 없이 최소한의 보호를 통해 그들의 통치체제 안에서 머무르게 할 수 밖에 없는 존재일 뿐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자유주의, 민주주의, 복지주의 체제 안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법의 명문 규정과 함께 모두가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생각과 저자의 생각을 기초로 하여 복지정책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는 ‘빈곤과 빈민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빈곤의 역사, 복지의 역사」에서 제시한 문제 설정으로 보았다. 한 권의 책 안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문제 설정을 포착해 내고 그에 따른 나만의 비판적인 시각으로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데 이번 과제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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