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념][관념론][생득관념론][고정관념론][자살관념론][단순관념론][복합관념론]관념의 이해, 관념론의 정의, 생득관념론, 고정관념론, 자살관념론, 단순관념론과 복합관념론에 관한 분석(관념, 관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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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념][관념론][생득관념론][고정관념론][자살관념론][단순관념론][복합관념론]관념의 이해, 관념론의 정의, 생득관념론, 고정관념론, 자살관념론, 단순관념론과 복합관념론에 관한 분석(관념, 관념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관념의 이해

Ⅲ. 관념론의 정의

Ⅳ. 생득관념론
1. 정신 속에는 어떠한 생득적 원리도 없다
2. 일반적 동의가 커다란 논거이다
3. 보편적 승인은 하등 생득적인 것을 증명하지 못한다
4. ‘존재하는 것은 존재한다’라는 것과 ‘동일한 것이 존재하며 또 존재하지 않을 수 없다’라는 것은, 보편적 동의를 받지 못한다
5. 어린이들이나 백치 등에게는 알려져 있지 않으므로, 나면서부터 정신에 각인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Ⅴ. 고정관념론
1. Paradigm
2. Schema
1) Schema가 미치는 영향
2) Schema는 오류와 효율성이 동시에 존재

Ⅵ. 자살관념론

Ⅶ. 단순관념론과 복합관념론
1. 단순관념
1) 비복합적인 현상이다
2) 정신은 단순관념을 만들 수도 없고 없앨 수도 없다
2. 복합관념
1) 정신에 의하여 단순관념으로부터 만들어 진다
2) 임의로 만들어 진다
3) 양상이거나 실체이거나 관계이다
4) 양상
5) 단일실체와 집합적 실체
6) 실체
7) 가장 심원한 관념도 이 두 원천으로부터 나온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 모든 복합관념은 이렇게 해서 만들어 진다. 제2의 활동은 단순관념이든 복합관념이든 두 개의 관념을 모아 놓되, 그것을 결합하여 하나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동시에 볼 수 있도록 나란히 배열하는 것이다. 이렇게 정신은 모든 관계의 관념을 얻는다. 제3의 활동은 어떤 관념의 현실적 존재에 있어 그것에 수반되는 일체의 다른 관념으로부터 그 관념을 분리시키는 일이다.
이것을 추상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추상에 의해서 정신의 모든 일반적 관념이 만들어진다. 단순관념들은 여러 가지로 함께 결합되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정신은 여러개의 단순관념이 함께 결합되어 있는 것을 하나의 관념으로서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더욱이 이것은 이들 단순관념이 외계의 대상에 있어서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그러할 뿐만 아니라, 정신 자신이 단순관념들을 결합시켰기 때문에 그러한 것이기도 하다. 그 처럼 여러개의 단순관념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관념을 복합관념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면 美, 感謝, 人間, 軍隊, 宇宙와 같은 것들이 그러한 것이다. 이러한 복합관념은 여러 가지 단순관념들이나 또는 단순관념으로 구성된 복합관념들이 뒤섞여서 된 것이기는 하지만, 그러나 정신이 그렇게 하고자 하면 각각 그 자체로서 하나의 독자적인 전체로서 고찰될 수도 있고 하나의 명칭에 의하여 표현될 수도 있다.
2) 임의로 만들어 진다
정신은 관념들을 반복하고 함께 결합시키는 이러한 능력을 발휘할 때에, 감각이나 반성이 부여한 것을 무한히 넘어서서, 그의 思考 대상을 변경하고 확대할 수 있는 큰 힘을 갖는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힘은 어디까지나 정신이 그러한 두 가지 원천으로부터 받은 단순관념이 발전된 것이요, 이 단순관념이 정신의 모든 구성물의 궁극적인 소재인 것이다. 왜냐하면 단순관념은 모두가 사물 그 자체에서 유래하는 것이며, 따라서 사물 자체에 관해서는 정신은 정신에 제시되는 것 이상의 것도 또 그 이하의 것도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정신은 감각적 성질에 관해서는 감관을 통해서 밖으로부터 들어오는 것 이외의 다른 어떠한 관념도 가질 수가 없으며, 사고하는 실체의 작용에 관해서는 정신이 정신 자신의 내부에서 발견하는 것 이외의 다른 어떠한 다른 관념도 가질 수가 없다. 그러나 정신이 일단 이러한 단순관념을 획득해 놓으면, 정신은 단지 관찰과 외부로부터 제공되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즉 정신은 자신의 힘에 의해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관념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복합관념을 만드는데’, 이것은 결코 정신이 그처럼 결합관계로 받아들인 것이 아니다.
3) 양상이거나 실체이거나 관계이다
복합관념이 아무리 복합되고 다시 복합된 것이라 할지라도, 그리고 그 수가 무한하고, 또 그것이 무한한 다양성을 가지고 사람들의 사고를 채워주고 즐겁게 해 주는 것이라 할지라도, 복합관념은 모두 다음 세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즉 양상 2. 실체 관계가 그것이다.
4) 양상
복합된 것이라 할지라도 그 자신 속에 스스로 존립한다고 하는 가정을 내포하고 있지 않고, 실체에 의존된 것 또는 실체의 성질이라고 생각되는 복합관념을 나는 양상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면 삼각형, 감사, 살인 따위의 말로 표현되는 관념이 그것이다.
5) 단일실체와 집합적 실체
실체의 관념은 스스로 존립하는 개개의 특수한 사물들을 나타낸다고 생각되는 단순관념들의 결합이요, 이 가운데에서는 실체라는 가정적인 또는 혼란한 관념, 예를 들면 “그것은 존재한다.”고 하는 것과 같은 관념이 언제나 첫째의 주요한 관념이다. 그리하여 만일 실체의 어느 정도의 무게, 경도, 유연성, 가용성을 가진 어떤 희미한 백색이라는 단순관념이 결부되면 우리는 연의 관념을 얻는다. 또 운동, 사고, 추리의 능력을 가진 어떤 형태라는 관념의 결합이 실체에 결부되면, 사람이라는 통상적 관념이 된다. 그런데 실체 가운데에도 두 종류의 관념이 있다. 하나는 단일 실체의 관념인데, 이것은 사람이나 양의 관념과 같이, 실체가 따로따로 떨어져서 존재하는 경우요, 다른 하나는 함께 모인 여러 개의 실체의 관념인데, 사람의 한 떼라든가 양의 한 무리와 같은 것이다. 이렇게 여러 실체가 함께 모여서 된 이러한 집합적 관념은 그 하나하나가 한 사람이나 하나의 단위의 관념이나 마찬가지로 하나의 단일한 관념인 것이다.
6) 실체
마지막 종류의 복합관념은 우리가 관계라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의 관념을 다른 관념과 함께 고찰하고 비교하는 데 성립한다.
7) 가장 심원한 관념도 이 두 원천으로부터 나온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정신이 진보의 자취를 더듬어 가서, 어떻게 정신이 감각과 반성으로부터 받은 단순관념을 되풀이하고 보테고 결합하는가를 주의하여 관찰한다면, 우리는 처음에 우리가 상상했던 것보다 더 진전을 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만일 우리가 우리의 개념의 기원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면, 우리는 이 아무리 심원한 관념이라도, 아무리 그것이 감각이나 또는 우리들 자신의 정신의 어떤 작용과는 먼 듯이 보일지라도, 그것은 역시 오성이, 감각의 대상이나 이 대상에 관한 오성 자신의 작용으로부터 획득한 관념들을 되풀이하고 함께 결합함으로써, 스스로 만드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리라고 나는 믿는다. 그러므로 이런 광범위하고 추상적인 관념들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은 감각이나 반성으로부터 유래되는 것이며, 정신이 자기자신의 능력을 통상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도달할 수 있고 또 실제로 도달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 때 정신의 능력은 감각의 대상으로부터 또는 정신이 자기자신 속에 있음을 알고 있는 이들 대상에 관한 작용으로부터 받은 관념에 관하여 사용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영욱(2006), 칸트가 들려주는 순수이성비판이야기, 자음과 모음
박해용(2005), 청소년을 위한 서양철학사, 두리미디어
빌헬름 바이셰델(2004), 철학의 에스프레소, (주)아이콘C
비토리오 희슬레(2005), 객관적 관념론과 그 근거 짓기, 에코 리브르
이진경, 철학과 굴뚝청소부, 새길
오트프리트(2001), 철학의 거장들, 한길사
하르트만(1989), 독일관념론철학,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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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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