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교육프로그램]인성교육의 의미, 인성교육의 배경,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인성교육의 지도원리 및 인성교육프로그램의 내용,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시사점 그리고 향후 인성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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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성교육][인성교육프로그램]인성교육의 의미, 인성교육의 배경,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인성교육의 지도원리 및 인성교육프로그램의 내용,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시사점 그리고 향후 인성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의 의미

Ⅲ. 인성교육의 배경

Ⅳ. 인성교육의 필요성

Ⅴ. 인성교육의 지도원리
1. 통합적 접근의 원리
2. 지속성의 원리
3. 관계성의 원리
4. 자율성 원리
5. 체험의 원리

Ⅵ. 인성교육프로그램의 내용

Ⅶ.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시사점

Ⅷ. 향후 인성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어야 하는지를 구안해야 하며 다섯째, 학습자 주위의 모든 인사들이 이 계획에 동참할 수 있어야 하며 여섯째, 부모들에게 자녀들 의 발달수준에 맞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일곱째, 타인의 복지에 대한 적극적인 책임감을 가질 수 있는 지역사회 봉사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여덟째, 각 학교에서는 개개 아 동의 성취를 보장할 수 있고 학습자의 발달수준에 맞는 활동들을 계획하여야 한다(Huffman, 1993).
K-4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미국의 CDP(Child Development Project)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인성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차원으로서 교사와 행정가 및 학습자들 간의 따뜻하고 지지적인 인간관계, 학습자들의 잠재적 교육과정 의 표면화, 주입보다는 이해를 통한 교수, 의미 있고 도전적이며 학습자 중심적인 교육내용들 그리고 내적인 동기유발을 중요시하는 활동의 고려 등을 들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한 구체적 인 방법들로서는 협동학습 및 문학을 통한 풍부한 인간적 가치의 고양을 통한 활동, 훈련을 통한 방법보다는 학습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보살핌을 받는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발달적인 훈육의 방법, 그리고 학습자, 교사, 부모 및 가족 구성원들이 공동체로서 기능할 수 있는 다 양한 활동, 예를 들어 가족과 지역사회 인사를 대상으로 하는 면접활동 등을 활용하고 있다(Battistich & Schaps, 1996).
Ⅷ. 향후 인성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Brooks와 Kann(1993)은 미국에서의 인성교육 프로그램들을 분석한 결과 나타난 효과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에서 포함되어야 할 요소들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첫째, 직접적인 교수계획이 있어야 한다. 즉 인성은 가정이나 TV, 이웃이나 일반적인 교과과정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학습되는 것보다는 보다 목적적이고 직접적 인 가치들을 통해 가르쳐져야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가치있는 덕목들을 자주 듣고, 그 의미를 학습하고 거기에 적절한 행동들을 확인하고, 그것을 연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들 을 체계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둘째, 인성요소를 표현하는 언어들이 학습자들에게 확실히 이해되어 명료하게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셋째, 긍정적인 언어들로 서술되어야 한다. 넷째, 학습자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내용과 과정들 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 즉 어떤 대안과 결과를 예상하고, 자신들의 선택이 개인적, 사회 적 책임감과 같은 목표에 도달될 수 있는 것인지 평가해 보는 단계들이 구상되어야 한 다. 다섯째, 시각적인 강화가 필요하다. 교실에서 배운 개념과 행동들이 학교 분위기 전체에서 강화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이 필요하다. 여섯째, 학교 전체에서 그러한 인성들을 강조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야 한다. 일곱째, 교사에게 친숙한 자료들이 사용되어야 한다. 교사들에게 새로 운 부담을 주는 것으로 인성교육의 내용이 연구되어서는 안된다. 여덟째,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교사들의 개인적인 교수, 학습양식에 적응될 수 있는 융통성과 창의성이 있어야 한다. 아홉째, 아동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열 번째, 부모의 참여가 필요하다. 즉 부모들이 학교에서 실시하는 인 성교육의 내용을 알고, 교육과정 계획에 참여될 수 있어야 한다. 열한 번째,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평가, 실시 중의 점검 및 결과의 사후 평가가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Ⅸ. 결론
인성교육에 대하여 안영호는 ‘현대적인 휴머니즘의 핵심적인 요인들을 기초로 하여 인격을 깨우쳐 주는 교육이거나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고자 하는 교육 목표, 내용 방법이다. 라고 언급하고 있으며, 김동위는 인성교육의 방향을 인간 중시 및 개성 존중, 적극성 함양, 긍정적 사고방식 고취, 미래 지향적으로 보고 있다. 특히, 교육 개혁 위원회에서는 교육 개혁의 적극적 개념의 하나를 인성 교육으로 보는 바 인성교육의 원리를 인간 행동지도와 연계해서 열거하면
1) 통합적 접근의 원리 2) 지속성의 원리 3) 관계성의 원리 4) 자율성의 원리 5) 체험의 원리 등을 들 수 있다.
인성의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운동 내지 행동적 영역의 세 영역을 의식적 수준, 잠재의식적 수준, 그리고 무의식적 수준의 모든 수준에 균형 있는 변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현대 인성교육이 지닌 특징의 하나이다. 의식적 수준이든 무의식적 수준이든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것들은 인간 삶의 방향타 구실을 하며 삶의 수준을 결정해 준다. 즉 인성은 사람이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크게 변화하고 그 사람의 삶의 방향과 도덕적 행위의 질적 수준이 이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발달 단계에 맞는 인성교육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인성이나 인격은 환경과의 유기적 관계 하에서 생성발전내면화된다. 따라서 인성은 환경에 대해 역동적인 특성을 띄며 환경과의 유기적 관계 하에서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의 조사 결과들을 보면 부부의 이혼율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고 잘못된 모델과 매스컴들에 자극 받은 청소년들의 사회적 일탈행위 또한 심각한 실정이다. 청소년 범죄의 폭력성과 연소화는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고민거리 중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고민은 건전한 민주 시민 의식과 합리적 가치관의 확립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참고문헌
* 경상남도교육청, 인성교육을 위한 표준화 검사 처리 및 활용 방안, 창원 : 경창인쇄문화사, 1995
* 김수일, 초등 도덕과의 민주시민교육 내용 재구성과 활용,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 교육부, 더불어 사는 보람, 장학자료 103호, 기본 생활습관 지도자료, 서울 : 선명 문화인쇄사, 1995
* 교육부, 연구 실험 시범학교, 교육 실천 사례집 94 장학자료 제101호, 서울 : 선명 문화인쇄사, 1994
* 오이자, 기본예절 지도를 통한 건전한 인성 함양 방안, 미간행 연구 논문, 서울 : 중마초등학교, 1995
* 전라남도교육청, 도덕과 인성교육 계획, 1995.
* 전라남도교육연구원, 도덕과 논의 학습 지도 자료, 광주 : 동진문화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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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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