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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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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내면화와 인성교육

Ⅲ. 내면화와 도덕교육
1. 교사는 학생들에게 도덕 규범을 가르쳐야 한다
2. 교사는 학생들에게 도덕적인 문제가 무엇인가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교사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도덕적이 되는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4. 도덕 교육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도덕적 행동을 하게 하는 데 있다

Ⅳ. 내면화와 통일교육

Ⅴ. 내면화와 브레인스토밍
1. 작문 능력이 ‘상’인 학생들의 브레인스토밍
1) S2
2) S8
3) S11
4) S12
5) S14
6) S15
7) S24
8) S27
9) S30
2. 작문 능력 ‘하’인 학생들의 브레인스토밍
1) S1
2) S7
3) S10
4) S21
5) S28
6) S29
7) S31
8) S32
9) S34
3. S15의 브레인스토밍과 초고(쓰기 능력 ‘상’)
4. S28의 브레인스토밍과 초고(쓰기 능력 ‘하’)

Ⅵ. 내면화와 역할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모양, 옷차림, 노래, TV, 탤런트, 게그우먼, 아나운서, 힙합, 댄스, 락, 팝송, 트롯트, 째즈, 풍선, 잡지, 사진, 목소리, 함성, 색도화지, 메니저, 자동차, 머릿카락, 인형, 편지, 주소, 생일
S28을 제외한 작문 능력이 ‘하’인 학생의 브레인스토밍에서는 이유나 근거(밑줄 친 부분)를 찾기 어렵다. 작문 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의 마인드 맵이 대부분 이유나 근거를 포함하고 있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것은 이들의 브레인스토밍이 주제와 관련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연예인’이라는 소재와 관련하여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작문 능력이 ‘하’인 학생들의 주제에 대한 인식 정도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글의 화제가 ‘여름’, ‘하늘’과 같은 수필문일 때에는 중심 소재와 관련하여 연상한 것들은 쉽게 주제와 관련을 맺으며 글감으로 사용된다. 6월 초순, ‘9. 글과 소재’라는 단원에서 학생들은 ‘여름의 정경’을 그려내는 작문을 하기 위하여 브레인스토밍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는 쓰기 능력 상, 하 간에 차이를 찾기 어렵다. ‘여름의 정경’을 묘사한 쓰기 능력 ‘상’인 S15와 쓰기 능력 ‘하’인 S28의 브레인스토밍과 초고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3. S15의 브레인스토밍과 초고(쓰기 능력 ‘상’)
모자, 선풍기, 부채, 수박화채, 튜브, 수영복, 얼음, 물, 아이스크림, 썬텐, 시원한 짧은 옷, 냉방병, 모기, 에어콘, 덥다, 모기장, 산, 나무
햇빛이 쨍쨍한 여름이면 할아버지, 할머니께서는 마루에서 부채질 하시고 나와 친척들은 함께 산에 간다. 우리 할아버지댁에는 수영장이나 갯가가 없기 때문에 산에 올라간다. 산에는 약수터가 있어서 얼음장같이 차가운 약수를 마실 수 있다. 산에 올라갈 때는 덥지만 나무사이를 걸어다니면 더위도 싹 가신다. 올라갔다 모면 할머니께서 수박화채를 준비해 주신다.
4. S28의 브레인스토밍과 초고(쓰기 능력 ‘하’)
바닷가, 수영복, 수박, 옥수수, 반팔, 반바지, 방학, 익어가는 곡식, 에어콘, 선풍기, 부채, 땀, 아이스크림, 팥빙수, 나무그늘, 마루
나는 바닷가에 가는 것을 좋아한다. 시원하고 이쁜 수영복을 입고 모래밭에 앉아 시원한 수박을 먹으면 꼭 에어콘을 틀고 있는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그리고 더워서 땀을 흘리면 시원한 물속에 들어갔다 나오고 또 아이스크림과 팥빙수를 먹으며 모래밭을 뛰논다. 그리고 너무 힘들고 지칠 때는 나무그늘에 앉아,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땀을 식힌다. 그럼 말없이 졸음이 밀려온다.
S15와 S28의 브레인스토밍이나 초고에는 큰 차이가 없다. ‘여름 정경’이라는 중심소재를 브레인스토밍하여 생산된 아이디어들은 곧 초고에 반영된다. 질보다 양을 중요시하는 브레인스토밍의 원칙이 그대로 적용된다.
그러나 자신의 주장을 설득해야 하는 글에서는 주장에 대한 이유나 근거를 중심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해야 글감이 마련된다. 이유나 근거와 관련없는 브레인스토밍은 아무리 내용의 가짓수가 많아도 글감으로 활용되지 않아서, 작문 능력 ‘하’인 학생들이 쓴 글은 내용이 풍부하지 않았다. 따라서 주장하는 글에서의 내용 생성하기 전략은 ‘내용의 가짓수가 얼마나 많으냐’ 보다 ‘내용이 주장에 대한 이유나 근거를 중심으로 했는가’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Ⅵ. 내면화와 역할극
역할극은 어떤 가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기법의 일종으로 학생들에게 규칙적인 상황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스스로가 지닌 ‘가치’나 ‘의견’을 좀 더 분명하게 깨닫고 또 사람들이 어떻게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역할 놀이는 학급 전체의 학생들이 서로 어떤 문제 상황에 대해 토론하고 주어진 상황 속의 인물들이 다음에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를 시행해 보며, 이 같은 행동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평가해 보고,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침으로써 학생들은 일상 생활에서 스스로가 어떤 행동을 선택함으로써 어떤 결과가 올 것이라는 것에 대한 이해가 생겨나고, 또 일의 결과란 자신의 행동뿐만 아니라 자신이 어떻게 할 도리가 없는 타인의 의견이나 행동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 결과는 역할극 수업을 통하여 얻은 가치판단력이 신장되어 인간의 행동과 동기에 대한 통찰력이 실제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
우리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기가 아닌 상대방의 흉내를 내려는 본능에서 연극 행위가 시작되었다. 오늘날 역할극이 예술의 한 장르로써 구실을 다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모방 본능의 행위를 체계화하고 형상화하는 데 있다.
역할극은 인간을 갈등, 투쟁, 모순, 그리고 번민에 젖게 하여 그 감정 다음에 오는 반성과 교화로 인해 심성을 정화하는데 있다. 역할극은 성인극과 달리 종합예술로서의 연극으로 특성을 살린 연극 행위보다 역할극 행위를 통하여 정서교육, 활동교육, 동작교육, 예능교육 전반에 걸쳐 교육적인 목적을 두게 되어 여기서는 전문 아동극단의 아동극이 아니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역할극 활동을 말한다.
학교에서의 역할극은 여러 가지 좋은 이점을 갖고 있다. 학생들은 역할극을 통하여 그들의 생활을 순화할 수 있고 학생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되므로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역할극에서 집단원은 공동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각 성원은 일을 분담하게 되고 , 일의 효능을 높이기 위하여 요구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과업 달성을 위한 역할 기능은 선도적 역할, 정보의 수집, 제공 역할, 조정적 역할, 평가적 역할로 공동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참고문헌
이종영 / 내면성의 형식들, 새물결, 2002
이재근 / 내면 대폭발, CLC, 2011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저, 김화영 역 / 내면의 침묵, 열화당, 2006
쟌느 힌톤 저, 이용복 역 / 당신의 내면세계를 발견하라, 진흥, 1995
키이스 밀러 저, 김태곤 역 / 내면 세계의 자유, 생명의말씀사, 2006
STEINAR KYALE 저, 신경림 역 / 인터뷰 - 내면을 보는 눈, 하나의학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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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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