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미디어][스포츠와 매스미디어][스포츠미디어][사회기능][상품화기능]스포츠와 미디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고찰 및 스포츠미디어의 역사, 스포츠미디어의 사회기능, 스포츠미디어의 상품화기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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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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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와 미디어

Ⅲ.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1. 스포츠와 매스 미디어의 상호관계
2. 매스 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Ⅳ. 스포츠미디어의 역사
1. 1988년 이전
1) KBS
2) MBC
2. 1995년 이전
1) KBS
2) MBC
3) SBS
3. 2000년대
1) KBS
2) MBC
3) SBS

Ⅴ. 스포츠미디어의 사회기능

Ⅵ. 스포츠미디어의 상품화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 2000).
스포츠에서 상업주의는 스포츠가 다양한 가치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포츠를 단지 상업적 이익을 획득하기 위한 수단으로 파악하고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올림픽 공식지정상품, 올림픽 복권, 기념주화의 판매를 둘러싸고 거액의 돈이 거래된다. 또 스포츠 유명기업들은 전 세계적인 유명선수들을 포섭하여 자기회사의 상품을 사용하는 조건으로 거액의 돈을 지불하기도 한다. 스포츠가 지니고 있는 명랑함, 건강함, 젊음, 스피드감 등과 같은 이미지로부터 상품의 가치를 끌어올리고 전 세계로 방영되는 TV의 선전효과로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다(임수원, 1998).
스포츠 방송과 방송국의 광고비 수입 사이에 존재하는 상관관계는 스포츠를 중요한 광고 행위체가 되도록 유도하고 있다. 스포츠 경기장 주위를 둘러싼 벽면 광고, 운동선수들의 유니폼에 인쇄된 특정 회사의 신체광고는 커뮤니케이션 행위로서 스포츠가 중요한 기업정책의 일부분이 되도록 하고 있다. 가수나 인기연예인이 주가 되었던 광고모델로 인기 운동선수들이 등장하고 있음은 바로 스포츠와 미디어에 의해 창출된 변화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주요 기업체가 프로 스포츠단을 운영하는 것은 스포츠를 통한 회사의 이미지 형성 전략에 기인하는 것이다(송해룡, 1993)
스포츠 스타들의 경제적 영향력이 강화되면서 과학적으로 스타를 생산하고 체계적으로 스타를 관리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스포츠 산업에서의 스타는 일종의 고정적인 수요자로 기능 하는 팬을 가지면서 수요의 불확실성을 관리하는 기제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스포츠 스타의 실력은 양적으로 통제되고 평가되고 기록됨으로써 인간신체를 기록을 생산하는 자본주의 생산체계 논리 속에 편입시켰다. 각 선수들의 과학적인 기록은 그들의 몸값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록에 관심을 집중할 수밖에 없고 선수들은 기록을 위해 경기에 임해야 한다.
미디어는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한 방법으로 ‘신기록’이라는 기록을 상품화하고 그런 신기록을 생산하는 선수를 스타로서 재구성함으로써 미디어 스포츠의 상품가치를 높이고 있다. 매스미디어는 스포츠의 여러 장면과 피사체를 신기록을 작성하는 스타를 중심으로 선택하고 편집하여 거대한 서사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미디어는 극적이며 역동적인 장면을 잡아내어 재생하고 인터뷰 등을 통해 프로그램 자체를 탁월한 오락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장치들을 개발해 왔다.
스포츠 오락의 특성 중 하나는 경기결과에 대한 ‘예측불허의 즐거움’이다. 이런 성격은 스포츠의 묘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경기 전의 상황분석을 통한 경기예측의 묘미, 경기 후의 평가, 선수와 감독의 인터뷰, 주요장면의 재생 등 새로운 스포츠 장르를 등장하도록 했다. 각 경기마다 결정적인 역할을 한 스타 선수와의 인터뷰, 통계상의 기록, 개인사, 팬의 열기 등의 정보와 함께 그의 활동이 슬로모션으로 재생되고 반복적으로 보여 지는 스포츠 뉴스에서는 그 나머지 팀원들의 땀방울은 배제된 채 한사람의 스타만이 존재한다. 이런 스타중심의 보도는 자본주의적인 개인주의적 이데올로기를 재생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오직 경쟁에서 승리한자만이,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한 사람들이 존경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을 표현함으로써 현 지배질서의 불평등을 정당화시키는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하고 있다.
방송은 스포츠를 상품화된 오락(commodified entertainment)으로 변형시켰다. 이러한 결과의 하나는 스포츠에서 전통적으로 중시되던 선수들의 기술, 힘, 조형, 정신 같은 가치 대신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행동이나 점수, 쇼맨십(showmanship)등을 중시하도록 만들었다(안민석, 정홍익, 임현진, 2002). 오락화 되고 상품화된 스포츠는 개인의 부와 신분상승을 위한 도구로서 그리고 기업마케팅의 도구로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스포츠의 물신주의는 가난한 자들에게 스포츠를 통한 신분상승의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기존질서를 긍정하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스포츠스펙타클이 극적으로 나타내는 스포츠의 세계는 능률과 그 성과, 조직적 분업과 관리, 권위적인 경영과 지도자의 인간미 등 자본주의 경제에서 필요한 자본의 합리성을 잘 들어내 준다. 스포츠 게임에서의 룰은 평등하다. 권리가 유지되며, 반칙에는 신속한 처벌이 따른다. 거기에는 법규가 있고, 강요된 행동의 기준이 있다. 경기장은 실로 인생의 모방이요 사회의 축소판이다. 그것은 사회생활이며, 사회를 위한 훈련장의 기능을 한다(임수원, 1998). 그리고 스포츠의 경쟁의 질서, 건전함과 상쾌함, 협동과 지도력, 활력, 진취, 도전 등 은 자본주의적 정신의 표상이라 할 수 있다.
정교한 세부사항, 세밀한 클로즈업, 색다른 각도, 실제음향, 심도 있는 정보와 독특한 해설, 참가자와 인터뷰, 기술적 해석, 멈추지 않는 액션, 어떠한 경기상황에도 완벽한 장면, 끝없는 반복, 플레이를 놓치지 않는 느린 장면, 그리고 스타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이야기 구조 등으로 무장한 오락화 된 스포츠는 무미건조한 사회에서 즐거움을 제공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 특히 가난하고 노동 강도가 심한 노동자들에게 있어서 저 비용으로 소비할 수 있는 스포츠 프로는 노동에서 채워지지 않는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미디어 스포츠의 경우 결과적으로 누가 그것을 제공하며 어떻게 분배되는가에 대하여 대답을 얻는 것을 생각하여 보면 미디어 스포츠의 소비는 대중들에 의해 소비되는 여가시간의 생산을 통하여 자본주의적 생산을 확대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 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우중(2000) : 스포츠마케팅 사업 현황과 전망, 스포츠마케팅 국제 심포지움
강효민·남재화(2001) : 스포츠미디어 미디어스포츠, 대한미디어
김원제(2005) : 미디어스포츠 사회학, 커뮤니케이션북스
송해룡 외(1999) : 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송해룡(2003) : 스포츠, 미디어를 만나다-미디어 스포츠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최기상 : 스포츠 마케팅[한겨레창/스포츠], 제일기획 스포츠사업 팀
한이석 : 스포츠와 미디어 연구론, 형설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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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2.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4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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