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과 구성요소,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계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국악기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민요와 장단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장구지도와 평가방법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과 구성요소,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계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국악기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민요와 장단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장구지도와 평가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Ⅲ.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구성요소
1. 율명(음이름)
2. 기보법
1) 율자보
2) 공척보
3) 약자보
4) 육보
5) 합자보
6) 정간보
7) 오음약보
8) 연음표
3. 시김새
4. 음계와 선법
5. 장단

Ⅳ.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계
1. 12율
2. 중성과 청성, 탁성
3. 삼분손익법

Ⅴ.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1. 음악 계통에 의한 분류
1) 향부 악기
2) 당부 악기
3) 아부 악기
2. 연주법에 의한 분류
1) 관악기
2) 현악기
3) 타악기

Ⅵ.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국악기 지도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4. 4학년
5. 5학년
6. 6학년

Ⅶ.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민요와 장단 지도
1. 민요 지도
1) 장구 반주에 의한 방법
2) 음향 자료에 의한 방법
3) 신체활동을 통한 방법
4) 가창방법
2. 장단 지도
1) 장단 지도 방법
2) 장단 지도상의 유의점

Ⅷ.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장구 지도
1. ꡐ쿵ꡑ, ꡐ따ꡑ, ꡐ덩ꡑ
1) 활동목표
2) 활동내용
3) 준비물
2. ꡐ쿵(궁)ꡑ 쳐보기
1) 활동목표
2) 활동내용
3) 주의할 점
3. ꡐ따ꡑ 쳐보기
1) 활동목표
2) 활동내용
3) 주의할 점
4. ꡐ덩ꡑ 쳐보기
1) 활동목표
2) 활동내용
3) 주의할 점
5. 양장고 ꡐ쿵(궁)ꡑ 쳐보기
1) 활동목표
2) 활동내용
3) 주의할 점

Ⅸ. 초등학교국악교육의 평가 방법
1. 기악 평가 도구
2. 민요창 평가 도구
3. 실음을 통한 지필 검사
4. 자기 평가 도구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긴장을 풀어준다.
열채는 검지손이 올라오지 않게 꽉 잡아주고, 작은 동그라미를 정확히 때려 준다. 열채 끝이 가죽에 닿지 않음을 이야기해준다.
4. 덩 쳐보기
1) 활동목표
궁채와 열채를 잡고 함께 치면 덩임을 안다.
2) 활동내용
① 장구 앞에 바른 자세로 앉는다.(궁채와 열채의 위치가 바른지 살펴본다.)
②준비 자세를 취한 후 하나아 호흡에 맞춰 덩을 쳐본다.
③ 다른 친구들도 양 무릎을 치면서 입장단과 함께 호흡을 한다.(마주보고 있으면 궁채, 열채의 위치가 반대임을 이야기해준다.)
하나아 두울 세엣 네엣
더엉 더엉 더엉 더엉
3) 주의할 점
일정 정도의 기간동안 아이의 손을 잡고 함께 한다.
항상 입장단을 크게 외치면서 장구를 치도록 강조한다.
5. 양장고 쿵(궁) 쳐보기
1) 활동목표
궁채로 채편가죽을 치면 양장고 {쿵}임을 안다.
2) 활동내용
① 장구 앞에 바른 자세로 앉는다.
② 궁채를 넘기는 연습만 한다. (손등은 항상 위를 보고 있고, 새끼손가락은 마주보고 있는 친구를 보여줌을 이야기해준다.)
③ 궁채를 넘기면서 장구 사랑해(보듬듯이)를 해준다.
④쿵의 강약을 조절해본다.,(세게 치고 넘긴다.)
쿠웅 [구]웅 쿠웅 [구]웅
3) 주의할 점
일정 정도의 기간동안 아이의 손을 잡고 함께 한다. 어느 정도 되었을 때 자신감이 생긴 아이들은 혼자서 빨리 치려고 한다. 느린 호흡이며 다른 친구들과 소리를 맞춰서 내야함을 이야기한다. 빨리 치고 싶은 마음이구나? 다른 친구들도 빨리 칠 수 있을 때 한번 빨리 쳐볼까? 조금만 기다리자
Ⅸ. 초등학교국악교육의 평가 방법
올바른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우리들이 앞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가 매우 많다. 여기서는 그 과제들 중에서 우선 평가 문항 및 평가 도구의 개발에 관하여 한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1. 기악 평가 도구
기악 평가 도구 역시 신뢰도 검증을 거친 평가 도구를 바탕으로 국악의 특성에 맞게 다소 수정한 평가 도구를 제시해 본다. 각 학교의 실정이나 교사들의 교육관 등 특별한 관점에서 새롭게 만들어 사용해 볼 수 있다.
2. 민요창 평가 도구
가창 평가 도구에 관한 연구에서 그 관점으로는 리듬 음정 음악성 및 창의성을 사용하고, 그 단계로서는 상 중 하의 3단계를 사용한 평가 도구가 일정한 수준 이상의 신뢰도가 있음이 밝혀진 바 있다. 서양음악에서 바르게(정확하게) 부른다는 교사들은 주위에서 연구 개발된 평가 도구를 사용해 보고 그 평가도구를 바탕으로 나름대로의 가장 적절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것과, 국악에서 바르게 부른다는 것과는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는 일이다. 악보대로 부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본래 우리 음악이 가지고 있는 특성 (악보에 다 그려낼 수 없는 특성)을 염두에 두면서 평가에 임해야 할 것이다.
3. 실음을 통한 지필 검사
국악학습에서 기본적인 개념이나 지식은 중요한 학습 영역에 속한다. 그러나 그것을 학습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는 가능한 한 실음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더욱 의미가 있게 된다. 그러므로 앞으로 청각적인 능력을 수반하는 음악적 지식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들이 많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에 몇 가지 예들을 들어본다.
(예시문항1) 다음에 제시되는 두 가지의 소리를 듣고 그 두 소리가 같으면 ①번, 다르면 ②번에 ○표) 하세요.
(예시문항2) 다음에 연주되는 리듬을 듣고 같은 리듬을 보기에서 고르세요.
(예시 문항3) 다음에 연주되는 장구 장단 중에서 세마치장단을 고르세요.
(예시문항4) 다음 음악을 잘 듣고 이 곡에서 사용되지 않는 악기는 어떤 것인지 보기에서 고르세요. (녹음으로 들려주는 음악 - 사물놀이 중 4종류의 악기가 모두 등장하는 부분)
4. 자기 평가 도구
학생들의 자기 평가는 여러 면에서 유익을 가져다준다. 국악에 대한 자기 자신의 생각과 태도를 점검케 함으로써 국악에 대한 자발적인 동기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반응을 통해 교사는 국악에 대한 그들의 내면적인 인식과 태도를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국악 수업을 통해 그들에게 충족시켜 주어야 할 실제적인 필요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자기 평가 도구는 교사의 판단에 따라서 다양하게 평가 항목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
Ⅹ. 결론
교사용 지도서는 교사에게 교육과정의 기본정신을 안내하고 효율적인 학습지도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집필된 지침서이다. 초등학교 교사는 중등학교 교사와는 달리 한 과목만을 전공하여 전문적으로 담당하지 않고 여러 과목을 지도해야 하기 때문에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의존도가 중등학교보다 막중하고 그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도서는 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한 해당교과의 연수자료로서 실제적이고 유용하게 집필되어야 하는 것이다. 특히 음악분야를 살펴보면, 현재 초등학교 교사들 대부분이 교육대학 재학 시 서양음악에 편중된 음악과 교육과정 안에서 국악을 배울 기회가 적었다. 때문에 국악의 이론이나 실기를 거의 모르고 있거나 잘 하지 못하고 있다.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국악의 맛을 알고 느끼게 하는 국악교수, 학습자료를 충분히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 가운데 국악부분을 살펴보면, 뚜렷한 집필지침이 결여된 상태에서 기술되어져 교사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으며 반드시 충분한 설명과 자료가 제시되어야 할 부분을 빠뜨린 것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내용상의 오류와 통일성이 결여된 부분도 많이 발견되어진다. 그래서 지도서에 제시된 지도서 편찬목적과 부합되지 않는 요인들로 인하여 교사들은 오히려 교재연구나 수업활동을 함에 있어서 혼란을 나타내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해숙백대웅최태현(1995), 전통음악개론, 도서출판 어울림
손태룡(1997), 전통음악개론, 서울 도서출판 어울림
신대철(2001), 우리음악 그 맛과 소리깔, 민속원
이성천(1991), 가창과 창작학습, 국악교육총서, 서울 풍남
윤중강(2004), 국악이 바뀌고 있다, 민속원
정성자(1998), 어린이 국악교육의 실제, 창지사
전송배, 국악교육 길라잡이, 문화마당 아리수
  • 가격6,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0.02.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58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