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누가복음 요약정리
제1장 세례요한과 마리아의 출생 예고
제2장 예수의 탄생
제3장 예수의 족보
제4장 광야의 시험
.
.
제21장 말세의 징조
제22장 최후의 만찬
제23장 재판과 처형
제24장 부활
2. 누가복음의 저자 및 기록시기와 장소
3. 누가복음의 여러 특징들
4. 맺음말
제1장 세례요한과 마리아의 출생 예고
제2장 예수의 탄생
제3장 예수의 족보
제4장 광야의 시험
.
.
제21장 말세의 징조
제22장 최후의 만찬
제23장 재판과 처형
제24장 부활
2. 누가복음의 저자 및 기록시기와 장소
3. 누가복음의 여러 특징들
4. 맺음말
본문내용
이를 방해하던 시기에 관계가 극도로 나빠졌다. 그 이후 사마리아인들은 예루살렘 성전에 헌물, 우양이나 부동산 취득, 유대인과의 혼인 등을 금했다.
3. 누가복음의 여러 특징들
누가복음은 신약성경에 포함된 복음서들 중에서 양적으로 큰 복음서이다. 사도행전은 신약성서 가운데 양적으로 가장 큰 책이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같은 사람이 기록되었다고 볼 수 있다. 모두 같은 사람-데오빌로에게 헌정되었다.
가난한 자에 대한 관심
누가복음에 있어서 기독교 신앙은 가난한 자에 대한 관심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같은 관심은 부자들에 대한 경고와 더불어 나타나는 특징을 지니다(눅14:12-13/ 눅18:22). 즉 가난한 자에 대한 축복선언과 더불어 부자에 대한 저주 선언이 나란히 강조되고 있다(눅6:20, 24/ 눅16:19-21- 거지 나사로의 비유/ 눅12:16-21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
세리와 죄인에 대한 관심
세리와 죄인은 소외된 버림받은 존재들로서 같은 의미로 함께 언급되고 있는데(눅 5:307:34, 눅15:1) 이들에 대해서 특별히 관심을 갖고있음을 보여준다. "세리와 죄인의 친구"(눅7:34)로 나타남. 누가에서만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가 나온다(눅18:14).
여인에 대한 관심
여인들의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다. 사렙다 과부(눅4:26), 나인성과부(눅7:11이하), 마리아와 마르다(눅10:38이하), 예루살렘 성에서 우는 여인들(눅23:27이하) 이 모든 이야기에서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사마리아인에 대한 관심
복음서 가운데 사마리아인들에 대해 가장 호의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장)를 통해서 유대인들이 경멸하고 천대하던 사마리아인을 오히려 유대인이 따라야 할 모범으로 강조하고 있다. 누가복음 17장에서 10명의 문둥병자 가운데 한사람 사마리아 문둥병자만이 예수님에게 돌아와 발아래 엎드려 감사했다(17:15-16). 사마리아인을 받은 은혜에 대해 감사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는 훌륭한 신앙인, 모범적인 예배자로 제시하고 있다.
이방인에 대한 관심
누가 복음을 "이방인의 복음서"라고도 부른다. 그것은 누가의 사상이 보편주의이고 그의 관점이 세계적이기 때문이다. 마태복음과는 달리 예수님의 족보를 온 인류의 조상인 "아담"에게까지, 하나님에게까지 소급한다. 또한 이방인들, 특히 로마인들, 그리고 그중에서도 로마의 관리와 총독들에게까지도 기독교에 대해 우호적이었고, 기독교 신앙을 받아들이기까지 했음을 강조하고 있다.
4. 맺음말
누가는 자기들의 시대가 종말의 시대라고 믿었고 그래서 임박한 종말 사상을 가지고 있던 자들이 종말이 오지 않자 복음 신앙 자체가 흔들리기 시작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적절한 신앙적 해답을 제시하고 신앙적인 지도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었다. 초대교인들에게 현재와 이땅에서 기독교인들의 할 일에 관해 관심을 가져야 함을 알리고자 하는데 힘썼다. 참고, 눅 21:9. 종말시대 이전에 온 세계에 말씀을 전파해야 할 "교회의 시대", "선교의 시대"를 일깨워준다.
3. 누가복음의 여러 특징들
누가복음은 신약성경에 포함된 복음서들 중에서 양적으로 큰 복음서이다. 사도행전은 신약성서 가운데 양적으로 가장 큰 책이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같은 사람이 기록되었다고 볼 수 있다. 모두 같은 사람-데오빌로에게 헌정되었다.
가난한 자에 대한 관심
누가복음에 있어서 기독교 신앙은 가난한 자에 대한 관심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같은 관심은 부자들에 대한 경고와 더불어 나타나는 특징을 지니다(눅14:12-13/ 눅18:22). 즉 가난한 자에 대한 축복선언과 더불어 부자에 대한 저주 선언이 나란히 강조되고 있다(눅6:20, 24/ 눅16:19-21- 거지 나사로의 비유/ 눅12:16-21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
세리와 죄인에 대한 관심
세리와 죄인은 소외된 버림받은 존재들로서 같은 의미로 함께 언급되고 있는데(눅 5:307:34, 눅15:1) 이들에 대해서 특별히 관심을 갖고있음을 보여준다. "세리와 죄인의 친구"(눅7:34)로 나타남. 누가에서만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가 나온다(눅18:14).
여인에 대한 관심
여인들의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다. 사렙다 과부(눅4:26), 나인성과부(눅7:11이하), 마리아와 마르다(눅10:38이하), 예루살렘 성에서 우는 여인들(눅23:27이하) 이 모든 이야기에서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사마리아인에 대한 관심
복음서 가운데 사마리아인들에 대해 가장 호의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장)를 통해서 유대인들이 경멸하고 천대하던 사마리아인을 오히려 유대인이 따라야 할 모범으로 강조하고 있다. 누가복음 17장에서 10명의 문둥병자 가운데 한사람 사마리아 문둥병자만이 예수님에게 돌아와 발아래 엎드려 감사했다(17:15-16). 사마리아인을 받은 은혜에 대해 감사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는 훌륭한 신앙인, 모범적인 예배자로 제시하고 있다.
이방인에 대한 관심
누가 복음을 "이방인의 복음서"라고도 부른다. 그것은 누가의 사상이 보편주의이고 그의 관점이 세계적이기 때문이다. 마태복음과는 달리 예수님의 족보를 온 인류의 조상인 "아담"에게까지, 하나님에게까지 소급한다. 또한 이방인들, 특히 로마인들, 그리고 그중에서도 로마의 관리와 총독들에게까지도 기독교에 대해 우호적이었고, 기독교 신앙을 받아들이기까지 했음을 강조하고 있다.
4. 맺음말
누가는 자기들의 시대가 종말의 시대라고 믿었고 그래서 임박한 종말 사상을 가지고 있던 자들이 종말이 오지 않자 복음 신앙 자체가 흔들리기 시작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적절한 신앙적 해답을 제시하고 신앙적인 지도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었다. 초대교인들에게 현재와 이땅에서 기독교인들의 할 일에 관해 관심을 가져야 함을 알리고자 하는데 힘썼다. 참고, 눅 21:9. 종말시대 이전에 온 세계에 말씀을 전파해야 할 "교회의 시대", "선교의 시대"를 일깨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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