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 신화의 생성과 관련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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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언어와 관련된 김일성 신화

2. 김일성(지배체제의) 언어적 특징

3. 북한의 언어 정책

4. 김일성의 저작

5. 김일성 저작의 절대화 장치와 텍스트 분석

6. 김일성 저작의 표현양식과 텍스트 분석

7. 북한의 지배담론으로서의 ‘사회주의’

8. 북한의 지배담론으로서의 ‘민족주의’

김일성장군의 노래

본문내용

꽃다발우에
력력히 비쳐 주는 거룩한 자욱 歷歷히 비쳐 주는 거룩한 자욱
아-... 그 이름도 그리운 우리의 장군 아-... 그 이름도 그리운 우리의 將軍
아-... 그 이름도 빛나는 김일성장군 아-... 그 이름도 빛나는 金日成將軍
만주벌 눈바람아 이야기하라 滿洲벌 눈바람아 이야기하라
밀림의 긴긴 밤아 이야기하라 密林의 긴긴 밤아 이야기하라
만고의 빨찌산이 누구인가를 萬古의 Partisan이 누구인가를
절세의 애국자가 누구인가를 絶世의 愛國者가 누구인가를
아-... 그 이름도 그리운 우리의 장군 아-... 그 이름도 그리운 우리의 將軍
아-... 그 이름도 빛나는 김일성장군 아-... 그 이름도 빛나는 金日成將軍
로동자대중에겐 해방의 은인 勞動者大衆에겐 解放의 恩人
민주의 새 조선엔 위대한 태양 民主의 새 朝鮮엔 偉大한 太陽
이십개 정강우에 모두다 뭉쳐 二十個政綱우에 모두다 뭉쳐
북조선 방방곡곡 새봄이 오다 北朝鮮 坊坊曲曲 새봄이 오다
아-... 그 이름도 그리운 우리의 장군 아-... 그 이름도 그리운 우리의 將軍
아-... 그 이름도 빛나는 김일성장군 아-... 그 이름도 빛나는 金日成將軍
인터넷 사이트 http://www1.big.or.jp/~jrldr/w/ig13.html에서 발췌
(앞에서도 말했지만 여기서는 노래의 가사만을 가지고 분석을 하도록 하겠다. 이 노래의 가사가 음악이 가지는 분위기 등과 어울려 도출될 수 있는 기호학적 특징과 관련해서는 너무 복잡한 부분이 많고, 또한 이 챕터가 언어와 관련하여 보는 김일성 신화이기 때문에 순전히 노래 가사라는 기호로 한정을 하고 시작하겠다)
우선 이 가사 텍스트가 구성되는데 중심이 된 규약이라고 할 수 있는 코드를 추출해보도록 하겠다. 간단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절 = 민족적 정서, 항일 정서 자극
2절 = 자연(북한 향토적)과 민족 정서를 언급
3절 = 공산주의 북한의 밝은 미래
후렴 = 위의 세 가지가 직접, 간접적으로 김일성과 관련시킴
혹은 위의 세 가지를 김일성에 수렴
즉 노래의 가사는 민족적 정서를 자극할 수 있는 단어들로 내용을 구성함으로써 어떤 사회적, 전체적으로 큰 움직임을 유발시키는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또한 자연이라는 거대하고 숭고한 느낌의 객체들을 의인화시켜 이들 또한 김일성을 찬양하게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공산주의 북한이 그토록 위대한 김일성의 지휘 아래 새롭고 힘차게 발전할 수 있다는 말로 끝을 내고 있다. 매 절의 마지막은 언제나 김일성에 대한 직접 언급으로 수렴되면서 노래의 목적을 확실하게 드러내고 있다.
그럼 좀 더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가사를 해석해보겠다.
* 장백산, 압록강
이 두 가지 지명이 등장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크게는 하나 밖에 없다. 바로 김일성이 주로 항일 투쟁을 하던 곳이 장백산(우리는 백두산이라고 부르며 장백산은 중국식 표기), 압록강이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김일성이 곧 항일 투사로서 많은 활약을 했고, 그만큼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사람이란 생각을 갖게 만드는 단어라고 할 수 있겠다.
* 자유조선
자유조선은 결국 김일성이 항일 투사로서 광복을 위해 헌신하였고, 그렇게 독립한 조선이 김일성과 큰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뒤에 이어지는 ‘력력히 비춰주는 거룩한 자욱’이라는 단어를 통해 확실해지는데, 꽃다발이란 것은 곧 광복을 맞이해 기쁨과 희망으로 가득 찬 조선을 뜻하고 그런 자유로운 조선을 김일성이 ‘거룩한 자욱’으로서 비춰주는 셈이 된다. 꽃과 빛이라는 단어는 흔히 밝은 이미지를 가지고, 꽃이라는 것 또한 빛을 먹고 살기 때문에, 조선이라는 꽃다발위에 ‘(빛을)비춰주는 거룩한 자욱’인 김일성은 위대하고도 태양처럼 유일한 존재나 다름이 없는 것이다.
* 만주벌 눈바람, 밀림의 긴긴밤
일제강점기시대 우리나라 사람들이 주로 이주했던 만주지방과, 북방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숲이 우거진 지형인 밀림 등이 의인화되어 김일성을 찬양한다는 내용이다. 민족의 중요한 역사와 함께 했던 그 자연 지형들이 김일성의 항일 투쟁이나 민족을 위한 행동들을 찬양한다는 것은 김일성에 대한 절대화를 넘어서 신격화하는 단계에까지 이르게 만든다.
* 3절 전체(후렴 제외)
3절은 1, 2절에서 김일성을 민족적 지도자, 절대자로서 추켜올리는 것과 달리 공산주의 북한 건설에 필요한 김일성을 그리고 있다. 여기서는 공산주의는 희망적이라는 메시지까지 함께 담아냄으로써 사람들에게 김일성과 북한로동당, 공산주의 등에 대해 충성을 하게 만들고, 희망을 가지게 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가사로 쓰인 단어나 구절들은 대부분 상징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다. 즉 단어 자체(1차적 기표)가 만들어내는 의미보다는 그 단어가 역사적으로, 또는 관념적으로 가지는 의미를 취함으로써 사람들에게 더욱 심도 있고 다양한 의미작용을 하게 만드는 것이다.
장백산, 압록강, 자유조선, 만주벌 김일성은 민족을 위해
밀림, 위대한 태양 등의 언어 기호 일한다.
+ -> 상징기호로 발전 <- 해석 공산주의는 이로우며
김일성 항일투쟁 역사와 같은 중심에 김일성이 있다.
역사적 사실과 詩적인 관념 기타 등등...
이러한 기호, 그 기호들이 도출해내는 작용들과 여러 사회적 요인들(북한의 강압적 분위기, 노래를 초등학교 때부터 외우게 하는 정책, 공식석상에서 애국가보다 김일성노래를 더 많이 부르게 하는 사실)이 접목되면서 상징기호로 발전된 가사들은 더욱 김일성 신화 생성에 강력하게 작용하는 영향을 가지게 될 것이다. 여기서 가사의 작사자와 노래를 부르는 해석자 사이에 기호 분석 과정에서 완전히 같은 의미작용이 일어날 수는 없겠지만 대체로 김일성의 신격화라는 한 지향점으로 흐르게 된다고 가정할 때, 노래를 통한 성공적인 communication이 일어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게 communication이 성공하면 북한 주민들이 김일성과 당이 주입하는 사상 등에 대한 믿음이 커지게 되는 효과를 낼 수도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이러한 작용이 일어나는 노래를 부르거나 외우는 행위가 단발적인 것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그 효과는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다.

키워드

신화,   김일성,   북한
  • 가격1,5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0.03.08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8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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