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목표,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방법과 절차,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문제점,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개선방안,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 방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목표,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방법과 절차,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문제점,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개선방안,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목표

Ⅲ.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방법

Ⅳ.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절차
1. 교육과정 분석(학습과제 분석)
2. 평가 요소(평가목표) 추출
3. 평가 문항 개발
4. 평가 실시
5. 평가 결과 기록
6. 평가 결과 활용

Ⅴ.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문제점
1. 성취기준 적용상의 문제점
2. 평가기준 적용상의 문제점
3. 등급화 적용상의 문제점

Ⅵ.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개선방안
1. 성취기준 개선방안
2. 평가기준 개선방안
3. 등급화의 개선방안

Ⅶ.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방향
1. 공통사회과평가는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성격-모교-내용-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일관성이 유지
2. 평가의 목적
3. 평가의 시기
4. 평가방법
5. 평가자료
6. 평가영역
7. 평가결과의 활용

Ⅷ.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 현장에서 평가기준에 근거한 문항을 개발하고, 타당성 있고 신뢰성 있는 채점 기준을 만들기 위한 많은 자료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선택형 평가에 있어 set형 출제가 어려운 부분이 많으므로 다양한 예시 문항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선택형 문항뿐만 아니라 단답형과 선택형, 간단한 서술형과 선택형이 한 조가 되는 set형 문항을 개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2) 국가 수준에서 제시된 평가기준 ‘상/중/하’의 구분을 학습자의 지적 수준과 발달 단계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통사회(하) ‘094. 지형’ 영역의 경우 “상”수준보다 더 어려움을 느끼는 “중” 수준을 지형 형성 과정을 이해하는 내용보다는 사진이나 그림, 지도를 보고 어떠한 지형인지 파악할 수 있는 내용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 더 적절할 것이다. 또는 “중”수준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형 형성 과정을 주로 공부하는 공통과학의 지형 단원을 배우는 시기와 비슷하게 조정하거나, 교과서에 설명으로 제시된 내용을 설명보다는 그림을 통해 보여주고, 흑백으로 인쇄된 사진들을 칼라로 보여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등급화의 개선방안
평가영역별 상/중/하 프로파일을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본교에서는 자체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업무를 간소화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성적처리 방식과 전혀 다른 등급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료를 입력하는데 있어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었다.
Ⅶ. 공통사회과(공통사회교육) 평가의 방향
1. 공통사회과평가는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성격-모교-내용-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일관성이 유지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은 평가 요소 선별의 준거가 되며, 교수학습 방법은 평가 방향을 안내하는 지침이 되어야 한다.
2. 평가의 목적
평가는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과정과 성취수준을 이해하여 학업발달을 도와주기 위한 것이므로, 등급화하여 상호 비교하지 않도록 한다.
3. 평가의 시기
평가는 진단 평가와 학습활동 평가 및 형성평가 등과 같이 학습과정을 중심으로 되어야 하며, 그 결과만 대상으로 하는 총괄 평가 중심은 지양되어야 한다. 학습과정의 평가도 탐구 지향적 사고력 신장 학습을 유인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이는 곧 학습하는 활동 그 자체를 대상으로 평가한다는 의미이다.
4. 평가방법
객관식 위주의 지필평가보다는 면접, 체크리스트, 관찰,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형태의 수행 평가 위주로 한다. 객관식 문항 평가는 효율성이라는 긍정적인 면이 있으나,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못한다. 즉, 사회과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사고나 문제 해결력 등은 객관식으로 평가할 수 없기 때문이다.
5. 평가자료
양적인 평가와 더불어 사고력 신장이나 가치태도의 변화를 대상으로 하는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평가한다. 양적인 평가는 점수로 표시하는 것이고, 질적인 평가는 그 내용을 문장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6. 평가영역
공통사회과 평가는 지식이해, 기능, 가치태도 영역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7. 평가결과의 활용
평가결과는 학습자의 학업성취 수준 판정 및 학습 능력과 교수학습 방법의 적절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데 활용한다. 교사와 학부모는 평가 결과를 통해 개별 학습자의 학습정도를 파악하여 잘 하는 점은 북돋워 주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해 줄 수 있다.
Ⅷ. 결론 및 제언
1. 결론
사회과의 평가는 교육과정이 제시한 목표에 도달했는지, 그리고 교수학습 과정은 효율적이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국가 공통 목표지향평가의 방향은 올바로 설정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공통사회 교과가 국가 공통기본 교육 과정이기 때문에 7차 교육과정에서 이수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실험 결과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이 너무 높게 설정되어 있어 성적이 수, 우, 양, 가의 비중이 낮고 미의 비중이 77.1%로 나타나 중/하향화 현상이 뚜렷이 나타났다. 그리고 교육과정에 배정된 수업 시수에 비해 성취 기준이 너무 많아 성취 기준을 달성하기가 매우 어려웠으며, 평가 또한 서술형, 논술형과 기타 수행평가로 중영역 종합마다 실시할 경우 시험 시간 확보가 어렵고 평가에 대한 명확한 객관적 척도가 없는데다가 교사의 전문성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평가 결과에 대한 시비가 끊이지 않았다. 그리고 평가 횟수가 너무 많아 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과 학생들의 불만이 높았다.
2. 제언
가. 성취 기준이 너무 높고 포괄적이며 많아서 필요한 부분을 구체화시키고 줄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나. 현행 공통사회(상)의 교과서는 1종 교과서임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에 부합되는 내용이 불충실하여 이에 맞는 교과서의 개발이 필요하다.
다. 평가 기준 또한 사실 →개념 →일반화 수준에서 상/중/하로 평가되는데 이의 하향 조정이 필요하고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1학년이 동시에 평가할 수 있는 별도의 평가 시간을 확보하고 상/중/하 보다는 다단계화 할 필요가 있다.
라. 서술, 논술 문항 평가시 등급간 명확한 평가 기준이 제시되고 교사의 전문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수행 평가시 많은 학급 인원으로 평가의 부담이 너무 커서 학급당 인원 감축이 필요하다.
마. 보고서 작성 등의 수행 평가시 다른 사람의 보고서를 보고 쓴 경우와 가정환경과 부모의 관심도에 따라 결과가 나타나는 경향이 강해 이의 객관성 있는 평가 기준 및 척도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바. 평가 문항 개발이 교사에 많은 부담을 주고 있어 국가 차원의 문제 은행 개발 보급이 필요하다.
사. 절대 평가의 기준에 부합되는 평가가 되기 위해서는 학생부에 과목별 석차 기재 폐지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형수·김태규, 공통사회(I)-사회과교육론, 형설출판사, 2002
교육부, 7차 사회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안천, 사회과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6
양정현, 역사교육 사회과 통합의 논의와 역사교육
조병철, 사회과 교육의 이해, 문창사
차경수,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학문사, 2000
한면희, 사회과 교육 교육과학사, 2001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3.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85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