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명대의 장편소설-서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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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학]명대의 장편소설-서유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유기의 저자와 저작시기
2. 서유기가 탄생하게 된 시대적 배경
3. 서유기의 구성
4. 서유기 등장인물의 특징과 고리관계
5. 서유기의 특징 (삼국연의, 수호전, 금병매와 다른 점)
6. 서유기의 독자에게 접근하는 접근방법
7. 서유기의 예술성

본문내용

되고 분명한 부재에서 존재체가 출현하는 마법의 세계가 있다. 이러한 사실이나 논리에 맞지 않는 상상의 세계를 두고 동화의 본질이라 한다면 [서유기]는 곧 동화적인 분위기다. 바로 손오공이 원숭이와 사람, 신의 삼자결합이요, 저팔계가 돼지, 사람, 요괴의 삼자결합이라는 구조가 우화적. 동화적 발상인 것이다. 이는 동시에 신화와 골계의 相反相成(상반상성)의 관계인 것이다. 이러한 구조는 환상 속에 진실을 두고 진실을 환상 속에 기탁하는 ‘幻中有眞, 眞寓于幻 (환중유진, 진우우환)’이라는 전통의 재현이고, 眞假(진가)와 虛實(허실)을 한 가지로 변중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 인물의 소조에 뛰어난 점이다. [서유기]에 등장하는 286명의 인물은 사실상오성에 집중되고 있는데, 오성은 각 體(체),空(공).慾(욕),靜(정),行(행)을 대표한다. 그 중에도
원숭이, 사람, 신의 3결합인 오공과 돼지, 사람, 요귀의 3결합인 팔계는 대립적이면서 쌍벽관계다. 오공과 팔계의 형상은 다양하다. 오공이 전통사회의 영웅호걸상을 비롯, 노동자를 위한 투사상, 신흥시민의 화신, 봉건사회에서의 개혁자상, 오만불손한 협객상 등으로 풀이되지만, 오공은 역시 충만한 생명력, 독실한 천성, 넘치는 영웅욕 등 세 가지 특성 외로도 기지, 강인, 해학을 지녔다면, 팔계는 오공과 대조적으로 [阿Q]같은 몰락한 지주상을 비롯 3탐(먹이. 잠. 색등 세 가지를 탐락)하는 요귀상이다. 이렇게 주요 인물들이 현저한 개성을 보이지만, 오승은은 분산된 동류의 형상들을 공통된 성격으로 소조하고 있다. 말하자면 각양각색의 도사나 국왕이 서로 다른 기능과 입장을 지녔으면서도, 결국 하나의 도사나 하나의 국왕으로 그 형상이 공통되고 있는 점이다.
셋째, 구성의 괴이성과 비약성이다. [서유기]의 1회에서 7회까지가 머리부분으로, 8회에서 12회까지가 목부분으로, 13회에서 마지막 회까지가 신체부분으로 구성된 그 자체가 괴이한 오뚜기 형체로서, 결코 서론, 본론, 결론 같은 상식적인 구성이 아니다. 만일 비약이나 상상이 없이 다만 <서천취경>의 과정을 시간의 선후대로 구성했다면 예술성은 휠씬 감소되었을 것이다.
넷째, 강창의 전통을 계승한 운문과 산문이 융합된 표현이다. 생동적인 구어 특히 회안지방의 방언을 구사하면서도 1000편이 넘는 시를 적절하게 운용하여 낭송할 수도 노래할 수도 있게 쓰여진 문장을 보여 주었다. [서유기]는 벽두를 시로 열었지만 본문은 대단한 산체로 시작하였다. 시는 압운과 평측을 지킨 고체시오, 산문은 1자에서 10자를 넘을 정도로 참치한 산체인 데다. 때로는 2.4자의 병우체를 다양하게 활용하였다. 따라서 소리 내어 낭독한다면 물이 파도를 치면서 출렁이는 리듬을 냄으로 설서인들의 흥을 돋구기에 좋았다.
* 참고문헌
서경호, 「중국소설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허세욱, 「中國古典文學史 : 宋 遼 金 元 明 淸 下」, 法文社, 1997
임홍빈(옮긴이), 「서유기 제 10권」, 문학과 지성사, 2003
이수웅, 「역사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다락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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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03.09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8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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