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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신마소설의 정의
1. 신마소설 명칭의 유래
2. 명대사상의 해방운동의 영향

Ⅲ. 신마소설의 유형
1. 설화사가수 가운데 소설(小說)‧영괴류(靈怪類)의 영향을 받은 것
2. 설화사가수의 설경고사에서 변화된 것
3. 설화사가수의 강사(講史)고사에서 분화되어 나온 것

Ⅳ. 신마소설의 환상성

Ⅴ. 신마소설과 서유기
1. 형식과 줄거리
1) 1-7회 :손오공의 탄생과 天宮에서의 난동
2) 8-12회 :唐태종의 지옥 탐방 (현장이 불경을 얻으러 떠나게 된 연유)
3) 13-100회 :西天, 즉 천축에 가서 불경을 얻어오는 과정 (81難)
2. 문체

Ⅵ. 신마소설과 테러리스트
1. 줄거리
2.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 고침/ 比邱國의 왕을 미혹하여 어린애들의 간을 달여먹게 한 요괴 처치/ 쥐 요정인 여자/ 중을 죽이는 滅法國을 깨우쳐 欽法國으로../ 표범 요괴/ 옥황상제에게 부탁해 天竺國 가뭄 해결/ 天竺國의 가짜 공주 처치/ 閻王에게 부탁하여 죽은 員外의 수명을 12년 연장/ 西天에 도착하여 眞經 5,048권을 받고 장안에 도착함
2. 문체
서유기가 중국문학사상 위대한 작품으로서 높이 평가되는 것은 사상적인 면보다도 문체의 표현과 묘사 때문인 것 같다. 작자인 오승은이 본래 박학다재하고 문필이 훌륭한 사람으로, 서유기가 비록 元代에 골격이 이루어졌다고는 하지만 文字風格에서 창작에 다름없는 작품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이다.
그의 문체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들이 있다.
①공포를 서술하는 장면에서 언제나 골계(滑稽)로써 긴장감을 이완시키고, 神的이고 妖怪스러운 것은 人性으로 바꾸어 놓는다.
②해학 속에, 세상을 풍자하고 세상 사람들을 꾸짖는 풍세매인(諷世罵人)을 담고 있다.
③ 警句, 名言 등의 인용이 두드러지게 많다.
이러한 인용은 작품의 내용이 교과적, 교훈적으로 표현되도록 하였으며, 그 出典은 經書에서부터 민간에 떠돌던 속된 말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Ⅵ. 신마소설과 테러리스트
1. 줄거리
<테러리스트>에는 현실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직업(테러리스트 소설 속에서 테러리스트란 테러리스트 BBS(약칭, 테비)의 회원으로 독자적 자아의 확립을 목표로 개인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이다. 주인공 정민규가 지하철에서 테러를 가하는 장면을 보면, 그의 행위를 목격한 사람들이 돈을 던져주고 그는 자연스럽게 돈을 주워 모으는 등,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테러리스트의 개념과는 전혀 다르다. 서적 수집인은 전국의 고아원에서 뽑혀온 아무런 연고 없고, 책 좋아하는 아이들이 서적 수집인이 될 수 있는데, 장기간의 정식 교육을 거쳐야 한다. 서적을 수집하고 읽어 주인에게 그 지식을 제공하는 일을 한다. 서적 수집인은 주인의 사적 소유물인 동시에 성적 소유물이다. )과 관계(서적 수집인과 주인)가 등장한다. 이러한 상상적 설정을 바탕으로, 송경아는 폭력적이고 지옥 같은 세계, 그 세계를 사는 인간의 구원 가능성에 문제를 던지고 있다.
2. 현대적 의미
<테러리스트>는 어렸을 때부터 폭력에 매료되었던 한 남자가 테러리스트로서의 삶을 통해 세계로부터 자유로운, 독자적인 자아의 확립을 꿈꾸다가 여신이란 여인을 통해 변화하게 되는 과정을 기본 줄거리로 한다. 이 과정은 탐색의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테러로써 얻고자 했던 세계로부터의 자유, 온전한 자아가 허상이었음을, 그리고 TERROR4EGO의 TERROR도 EGO도 아닌 FOR의 의미를 정민규는 탐색의 과정을 통해 깨닫게 되는 것이다. 이런 특징은 위에 언급되었던 <서유기> 등의 신마소설이 갖는 특징과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싸움의 과정을 통해 불경을 찾는 내용을 환상적으로 재구성한 <서유기>를 인간의 내면 혹은 본질을 탐색해가는 과정으로 읽어낼 수 있다는 사실은 고대의 동양 소설에서 이미 나타나고 있는 탐색 motif가 지금까지 이어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참고문헌
민관동(2012), 중국고전소설의 출판문화 연구, 중국어문논역학회
민관동(2008), 중국고전소설의 수용과 변용에 대한 고찰, 한국중문학회
송원찬(2009), 중국고전소설의 SF적 해석 가능성에 대하여 : 봉신연의ㆍ서유기ㆍ자부어를 중심으로, 한국중국소설학회
오순방(2001), 중국고전소설의 현대화과정 연구, 중국어문논역학회
이지에(2006), 서유기 요괴연구, 부산대학교
장춘석 외 1명(2011), 신마소설에 보이는 전세에 대한 연구, 한국중국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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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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