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우리 민요의 교육적 활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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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 우리 민요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필요성과 연구의 소개

본 론
1.우리나라 전통음악의 소개 : 민요
2.민요의 지역구분과 음악적 특징
3.전통음악의 교육적 활용방안
- <개타령>
- <기와밟기놀이>

결 론

본문내용

래의 음 구성
위의 <악보 2>에서 보듯이 이 노래는 전형적인 메나리토리에 등장하는 ‘솔’음과 ‘레'음은 보이지 않고, 대신에 ‘시’음이 등장하여 육자배기토리와 비슷하다. 더욱이 유반음을 이루고 있는 ‘도’에서 ‘시’의 진행은 육자배기토리처럼 꺾어 내리지만, ‘미’음을 떨지 않고 평으로 내기 때문에 전형적인 육자배기토리라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거제지방을 비롯한 경상도 서남쪽 해안지방의 노래는 실질적으로 육자배기토리가 나타나고 있는데, 이것은 해안지역의 경로를 통한 전라도 음악의 영향 때문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기와밟기노래는 경상도의 지배적인 선율구조인 메나리토리에 다른 지역의 선율구조가 만남으로써 이루어진 특징의 하나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한국민요대전> 황의종 지음, 1998
둘째, 기와밟기노래의 박자는 3분박 4박자(12/8)이며, 자진모리 장단에 적합한 곡이다. 이 곡을 부른 조영선 옹은 거제토박이로, 어린 시절 동무들과 서로 편을 갈라서 밀고 밀리는 놀이를 하면서 이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그래서 넓은 장소에서는 많은 동무들과, 혹은 좁은 장소에서는 몇몇의 동무들과 손을 맞잡고 놀면서 부를 수 있기 때문에 초등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에 매우 적절한 곡이다. 셋째, 기와밟기노래의 가창방식은 독창이나 제창 뿐 아니라 교환창으로도 무방하다. 채록된 자료는 독창으로 되어 있으나, 여러 학생들이 함께 부를 수도 있으며, 또한 놀이를 하면서 두 편을 갈라 한마디씩 교환하는 응창(應唱)형식도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흥미로운 학습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결 론
전통 문화는 우리 겨레의 얼과 사상을 담은 구체적인 생활 양식이며, 우리의 기층 문화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우리의 전통 민요- 즉 구전 민요는 곧 우리나라 민족의 정서이자 삶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또한 우리 민요는 문학으로서, 음악으로서, 민속학으로서 결코 다른 에술에 비해 손색이 없는데도 이 분야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데 힘쓰지 않고 있다는 것이 교육 현실이다. 예를 들면서 까지 전통 문화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이야기 한 것은 민요를 통해서 우리나라 민요의 특징을 알게 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 전통 문화적인 요소를 교육내용에 넣자는 것이 아니다. 이 연구의 초점은 다른 나라의 것 보다는 기왕이면 우리만의 전통문화를 교육의 현장에서 간접체험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조상들의 독특하고도 지혜로운 어떤 것’ 을 알고 배우게 한다는 것이다. 이런 목적을 두고 전통 문화의 교육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국어 관련 교수과목에서는 매체활용 (전통 문화와 관련된 영화를 보여주거나, 음악을 들려주는 것 등) 을 통해서 학생들을 더욱 더 전통 문화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들이 적게는 전통 문화를 한번이라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수업시간을 통해 영상 하나라도 기억에 남길 수 있으므로) 크게는 앞으로 국어를 배우는 데 있어서 긍정적이고 활동적인 태도로 임하게 되는 효과까지 노릴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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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03.15
  • 저작시기200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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