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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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

Ⅲ.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목표
1. 1학년
1) 표현
2) 감상
2. 2학년
1) 표현
2) 감상
3. 3학년
1) 표현
2) 감상
4. 4학년
1) 표현
2) 감상
5. 5학년
1) 표현
2) 감상
6. 6학년
1) 표현
2) 감상

Ⅳ.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1. 새는 새는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 부르기
2. 우리 마을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3. 두꺼비 집이 여물까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4. 두꺼비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5. 이박 저박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6. 달두 달두 밝다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 부르기
7. 동아따기 노래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8. 기와 밟기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 부르기
9. 개구리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10. 이 거리 저 거리 각 거리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 부르기

Ⅴ.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1. 거제 기와밟기노래
2. 통영 대문열기노래
3. 거제 굴까러가세
4. 통영 개타령

Ⅵ.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1. 실음을 바탕으로 한 문제점
2. 신뢰도․ 타당도 높은 평가 도구가 개발되어 있지 않다
3. 국악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교사의 국악 수업 능력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4. 다양한 평가 방법이 활용되지 않고 있다
5. 평가의 결과를 제시하는 방법이 구체적이지 못하다

Ⅶ.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1. 실음을 통한 지필 검사
2. 민요창 평가 도구
3. 기악 평가 도구
4. 자기 평가 도구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러므로 어쩔 수 없이 교사들은 각자 개인이 만든 평가 문항(지필 평가의 경우)과 평가 기준(실기 평가의 경우)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신뢰도 타당도 높은 평가 문항과 평가 기준의 개발에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여 많은 교사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3. 국악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교사의 국악 수업 능력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학생들이 올바른 국악 수업을 받고 있는가, 그들에게 주어지는 교수 학습 자료들은 적절하고 풍부한가, 그리고 그 외의 국악 수업을 위한 환경이 잘 갖추어져 있는가, 교사들은 국악 수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학교에서 제공하는 국악 교육 프로그램 및 환경은 바람직한가 하는 등의 여러 분야에 대한 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4. 다양한 평가 방법이 활용되지 않고 있다
현재는 학생들의 지필 반응을 평가하거나 학생들의 실기 능력을 교사의 관찰에 의하여 평가하는 것 등의 방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한 사람의 교사가 많은 학생들을 평가해야 하는 현실에서는 더 이상의 개선이 불가능한 것처럼 생각되기도 한다. 그러나 교사에 따라서는 이러한 획일적이고 단편적인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보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교사도 있다. 학생 자신의 평가를 활용한다든지, 학생 상호간의 평가를 활용하기도, 또는 다양한 체크리스트가 활용될 수 있다.
5. 평가의 결과를 제시하는 방법이 구체적이지 못하다
평가에서는 학생들이 도달한 수준(학업 성취도)을 판단해 주는 의미도 중요하지만, 그 결과를 학생들과 학부모들, 그리고 그 다음 학년에서 담당하게 될 교사에게 ‘어떤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피이드백 과정으로서의 의미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평가 관행에서는 단지 성적을 판정해 주고 그 학년을 마감하는 정도의 의미밖에 주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그 평가의 결과가 학생들에게는 점수 또는 등급(수 우 미 양 가) 등으로 제시되기 때문에 상대적인 서열을 정해주는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려 주지 못한다. 음악 점수, 또는 국악점수가 몇 점이구나 하는 것보다는, 학생들이 국악의 여러 영역 중에서 잘하는 것은 무엇이고, 못하는 것은 무엇이며, 따라서 앞으로 학생 본인과 주위의 부모 교사들이 더욱 노력하여 지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평가 결과 제시 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Ⅶ.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1. 실음을 통한 지필 검사
국악학습에서 기본적인 개념이나 지식은 중요한 학습영역에 속한다. 그것은 학습하고 평가하는 과저에서는 가능한 한 실음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더욱 의미가 있으므로 앞으로 청각적인 능력을 수반하는 음악적 지식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2. 민요창 평가 도구
가창평가 도구에서는 리듬음정음악성 및 창의성을 상중하의 3단계를 사용하여 평가한다. 위의 세 가지 관점에서 다같이 유의해야 할 점은 악보대로 부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본래 우리 음악이 가지고 있는 특성(악보에 다 그려낼 수 없는 특성)을 염두에 두면서 평가에 임해야 할 것이다.
3. 기악 평가 도구
기악 평가 도구에서는 학교의 실정이나 교사들의 교육관 등 특별한 관점에서 새롭게 만들어 사용해 볼 수 있느냐 주위에서 연구 개발된 평가 도구를 사용해 보고 그 평가도구를 바탕으로 나름대로의 가장 적절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4. 자기 평가 도구
학생들이 자기 평가는 국악에 대한 자기 자신의 생각과 태도를 점검케 함으로써 국악에 대한 자발적인 동기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반응을 통해 교사는 국악에 대한 그들의 개념적인 인식과 태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므로 교사는 다양하게 평가 항목을 만들어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Ⅷ. 결론 및 제언
‘전통’은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던 것뿐만 아니라 사람들에 의해 새롭게 더해지고 수정되면서 계승되는 것으로 살아 숨쉬며 대를 이어 느낌의 공감대를 형성해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는 ‘전통’이라는 것이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지거나, 땅에서 불쑥 솟아오른 것이 결코 아니라는 뜻이다. ‘전통’은 우리 민족이 오늘날까지 세대와 세대를 거듭하면서, 이 땅에 사람들이 생존할 수 있도록 해온 축적된 노-하우(know-how)의 결정체이다. 또한 우리의 몸과 정신도 그 경험에 맞추어 진화해 왔다. 이에 음악교육이 서양음악 중심의 음악교육으로 자리 잡아져 가고 있을 즈음 우리는 우리의 것에 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음악교육의 중요한 사명 중 하나는 우리의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음악교육에서 우리 고유의 음악을 다양하게 경험하고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특별한 재료와 시간을 요구하지 않으면서 즐겁게 참여하면서 체험할 수 있도록 전래동요와 전래동화, 우리 국악기를 사용한 음악교육을 연구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전통 음악교육의 기본방향을 설정하자면,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하여 우리 민족문화의 맛과 멋을 알게 하여 생활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 음악교육은 유아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주는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이제, 우리의 전통문화를 일반동요와 마찬가지로 한 해 동안 편안히 접하면서 우리의 것이 낯설지 않게 되고, 좀 더 나아가 즐기는 가운데 생활 속에서 살아 숨쉬며 우리의 문화가 계승 발전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참고문헌
◈ 김정수·고춘선·허화병, 전통음악 학습 지도법,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91
◈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국악교육의 체계화 연구-가창편, 서울국립국악원, 2001
◈ 김우현, 전통음악의 원리와 교육, 한국음악교육연구회, 1995
◈ 이성천, 한국의 음악교육을 진단한다, 서울 도서출판 풍남, 1994
◈ 정성자, 어린이 국악교육의 지도 방안, 한국국악교육학회, 학술저널 한국국악연구회, 2003
◈ 정성자, 어린이 국악교육의 실제, 서울 창지사, 1995
◈ 한상돈,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전통음악지도방법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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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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