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의 효능과 영양(배추), 채소의 효능과 영양(마늘), 채소의 효능과 영양(쑥), 채소의 효능과 영양(가지), 채소의 효능과 영양(생강), 채소의 효능과 영양(양파), 채소 효능과 영양(오이), 채소 효능과 영양(호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채소의 효능과 영양(배추), 채소의 효능과 영양(마늘), 채소의 효능과 영양(쑥), 채소의 효능과 영양(가지), 채소의 효능과 영양(생강), 채소의 효능과 영양(양파), 채소 효능과 영양(오이), 채소 효능과 영양(호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채소의 효능과 영양(배추)

Ⅱ. 채소의 효능과 영양(마늘)
1. 날로 먹는 것이 몸에 좋다
2. 날것이 부담스러울 땐 장아찌로
3. 고기에 곁들이면 소화를 돕는다

Ⅲ. 채소의 효능과 영양(쑥)
1. 쑥의 성분과 효능
2. 약으로서의 사용법
1) 벌레 물림, 베인 상처
2) 고혈압
3) 신경통, 류마티스
4) 위염, 위궤양
5) 입냄새, 임신부하혈
6) 습진, 가려움증, 여드름, 땀띠
7) 치통, 목의 통증, 입속이 부었을 때
8) 악취 및 해충제거

Ⅳ. 채소의 효능과 영양(가지)

Ⅴ. 채소의 효능과 영양(생강)
1. 식욕을 돋워주고 소화를 돕는다
2. 으스스 춥고 ,코가 막히고 두통이 나며 열이 있을 때 좋다
3. 생강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에 대해 살균, 항균 작용이 있다
4. 속이 거북하거나 메스꺼움, 딸꾹질 등을 멈추는 작용이 있다
5.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6. 몸을 훈훈하게 하여 냉강증, 불감증, 생리불순 등을 고쳐준다
7. 생강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상승효과를 강력하게 억제하고 멀미를 예방하고 혈액의 점도를 낮추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암을 예방한다

Ⅵ. 채소의 효능과 영양(양파)

Ⅶ. 채소의 효능과 영양(오이)
1. 이야기 하나<찰떡궁합 - 소주와 오이>
2. 이야기 둘<금기음식 - 당근과 오이>
3. 이야기 셋<금기음식 - 오이와 무>
4. 비타민과 무기질의 공급원, 이뇨․피부미용에 금상첨화

Ⅷ. 채소의 효능과 영양(호박)
1. 호박이 인슐린 분비를 도와준다
2. 호박은 당뇨병으로 인한 부기를 내려준다
3. 이런증세에 효과가 있다
4. 임신중 자궁출혈에는 호박꼭지를 달여먹는다
5. 호박씨 말린 것을 볶아서 먹는다
6. 고혈압을 비롯한 성인병에는 호박씨를 먹는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효소다. 따라서 무와 오이를 섞으면 무의 비타민 C가 많이 파괴된다.
4. 비타민과 무기질의 공급원, 이뇨피부미용에 금상첨화
오이가 밥상에 오르게 되면 여름이 온 것을 알 수 있던 옛날과는 달리 지금은 일년 내내 먹을 수 있어 계절 감각을 잃게 되었다. 오이는 원산지가 인도라고 하는데 우리 나라에 도입된 경로는 확실하지 않으나 상당히 오래 전부터 재배해 왔으며, 지금은 대배채소 중 가장 중요한 품목의 하나로 되었다. 오이는 박과에 속하는 덩굴성의 1연초이다. 히말라야 산맥 근처에는 노랗게 익은 야생의 큰 오이가 굉장히 많다고 한다. 노랗게 익기 때문에 황과(黃瓜)라고도 하며, 한 명으로는 호과(胡瓜)라고 한다.
우리가 식용으로 하는 오이는 녹색의 미숙한 것이어서 씨가 많아도 그대로 먹게 된다. 우리 나라 속담에도 도둑질은 유전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으로 오이는 씨가 있어도 도둑은 씨가 없다라는 말이 있다. 오이는 [칼륨] 함량(14mg)이 높아 알칼리성 식품이다. 이 칼륨은 인체의 구성물질로 약 0.35% 가량 들어 있는데 인산염으로서 혈액 및 근육조직 기관과 분비액 중에 존재한다.
칼륨을 많이 먹게 되면 체내의 나트륨염(소금)을 많이 배설하게 되어 체내의 노폐물이 나가게 되어 몸이 맑게 된다. 오이는 비타민과 무기질(회분)의 공급원으로 중요할 뿐 아니라 향미, 색깔, 씹히는 멋 등으로 식사에 변화와 풍족감을 주고 있다. 오이는 색깔은 엽록소이다. 오이지나 소박이를 담그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은 생성된 산 때문에 엽록소가 분해 되기 때문이다. 오이 냄새는 오이알코올이라는 성분 때문에 나는 것이며, 오이꼭지의 쓴맛은 쿠커타파신이라는 성분인데, 품종에 따라서 다르나 저온에서 생육이 나쁘거나 건조가 심할 때 더 생긴다. 오이는 이뇨의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위병에도 좋다고 한다. 부종이 있을 때 오이 덩굴을 달여 먹으면 잘 낫는데 이 물은 피부를 곱게 하므로 화장수로 쓰인다. 오이팩을 하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효과를 노린 것이다. 오이에 많은 엽록소와 비타민 C는 피부미용에 금상첨화 격이다. 오이는 오이지, 오이장아찌, 소박이, 생채, 냉국, 오이무침, 오이샐러드 등 우리의 식탁을 풍성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채소가 아닐 수 없다.
Ⅷ. 채소의 효능과 영양(호박)
1. 호박이 인슐린 분비를 도와준다
당뇨에 걸리면 체내 탄수화물 대사를 도와주는 인슐린 분비가 잘 안돼서 당이 소변과 함께 그대로 나가버리거나 혈당이 지나치게 높아진다. 따라서 인슐린 투약이 필수적인데 호박에는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당뇨병 치료식으로 호박만큼 좋은게 없다. 또한 호박은 당뇨병으로 인한 부기를 내려 주는데도 뛰어나다.
2. 호박은 당뇨병으로 인한 부기를 내려준다
호박은 당뇨병으로 인한 부기를 내려주는 데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당뇨로 인한 빈뇨에도 호박이 좋다. 대표적인 성인병의 하나인 당뇨는 인슐린의 분비가 부족한 것이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 호박에는 인슐린을 조절해 주는 좋은 효능이 있다. 호박속만 먹지말고 씨도 먹으면 감기와 중풍도 예방 할 수 있다. 호박꼬지를 말려서 벌꿀에 개어 먹으면 기침을 멈출게 하는데 그만이다. 지용성 비타민이 풍부하니까 기름을 이용해 조리하시면 훨씬 좋다.
                   
3. 이런증세에 효과가 있다
산후부기, 당뇨병, 감기, 동맥경화, 담석증 주성분은 당질이고 각종 비타민과 칼슘, 철분도 풍부하다 카로틴 형태로 들어있는 비타민A를 비롯해 B1,B2,C,식물성 섬유인 펙틴성분,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고 그밖에도 철분, 인 등의 무기질이 균형 있게 들어있어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이뇨작용및 부기에 좋은 효과가 있다 따라서 냉증 및 담석증에 걸린 사람의 증세를 완화하는데 좋고, 감기나 야맹증예방에 효과를 발휘하며 ,특히 산후부기가 안 빠진 산모나 당뇨병으로 인한 부기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또한 호박씨에도 질이 매우 우수한 불포화 지방산과 필수아미노산인 메티오닌 등이 많이 들어있어 동맥경화 및 노화방지에 좋고, 이 밖에 간을 보호하는 작용도 한다.
4. 임신중 자궁출혈에는 호박꼭지를 달여먹는다
임신 중에 출혈이 보이면 불안하다. 동의보감에서는 임신 중 출혈을'태루'라고 하면서, 태아가 불안정하여 복부에 응어리가 지고 통증을 느끼며 출혈이 있으면 급히 호박꼭지를 삶아 그 물을 드시라고 했다. 호박꼭지에는 음식을 할 때 버리지 말고 두시면 요긴하게 쓸 수 있다. 볶아서 가루를 낸 다음 찹쌀 미음에 타서 드시면 간편하다. 또 호박꼭지 대신 호박줄기를 타고 감아 올라가는 덩쿨손 부분을 달여 마시는 것도 좋은 효과가 있다. 태가 불안한 분들은 임신기간 중에 이 호박꼭지나 덩굴손 달인 물을 꾸준히 먹어라. 자궁 출혈이나 자연유산 등의 급박한 상황을 예방해주고 태를 안정시켜 주는데 참 좋다.
5. 호박씨 말린 것을 볶아서 먹는다
호박씨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B1, 칼슘, 인의 함량이 뛰어난데, 여기서 지방의 형태는 주로 리놀레산으로서 혈액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며 혈액 순환을 돕고 저혈압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말린 호박씨를 볶아서 먹거나 볶아서 파는 호박씨를 그대로 먹어도 좋다. 호박씨를 많이 먹으면 저혈압 개선은 물론 구충제로서도 한몫을 톡톡히 하므로 매일 매일 조금씩 먹으면 기생충예방에도 좋다.
6. 고혈압을 비롯한 성인병에는 호박씨를 먹는다
호박은 열매 그 자체도 좋지만 말린 씨는 특히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예방, 치료제로 쓰인다. 호박씨에는 질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주성분을 이루고 있는데 이것이 혈액순환을 도우며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 되는 것을 막아주고 고혈압에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참고문헌
◈ 김태정, 약용식물, 서울 대원사, 1994
◈ 권덕기 외, 식물생리학, 을유문화사, 2001
◈ 손경희·오혜숙·이명희·이영미, 식품학 및 조리원리 실험 실습서
◈ 이종임, 식탁위의 혁명, 시공사, 2004
◈ 전경원, 몸에 좋은 색깔 음식, 고려원북스, 2005
◈ 조신호·조경련 외, 식품학, 교문사, 2002
◈ 하야시 데루야키, 건강식품, 사람과 책, 2000

키워드

채소,   야채,   배추,   양파,   오이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3.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23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