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이론이란
2. 전통적인 행동주의 학습이론
3. 파블로프(I.P.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4.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주의 모델
5. 스키너의 학습이론
6.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학습과정
3) 조작행동의 양화
4) 강화 스케줄
5) 미신행동 : 우연에 의한 조건 형성
6) 점진적 접근 : 정상을 향해 산을 오르는 방법
7) 조건강화인자
8) 혐악자극을 통한 행동통제
9) 자극일반화와 변별
7. 손다이크(Thorndike)의 학습이론
1) 시행착오 학습(trial-and error learning)
2)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3)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4)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5) 중다 반응(multiple response)
8.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이론이란
2. 전통적인 행동주의 학습이론
3. 파블로프(I.P.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4.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주의 모델
5. 스키너의 학습이론
6.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학습과정
3) 조작행동의 양화
4) 강화 스케줄
5) 미신행동 : 우연에 의한 조건 형성
6) 점진적 접근 : 정상을 향해 산을 오르는 방법
7) 조건강화인자
8) 혐악자극을 통한 행동통제
9) 자극일반화와 변별
7. 손다이크(Thorndike)의 학습이론
1) 시행착오 학습(trial-and error learning)
2)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3)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4)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5) 중다 반응(multiple response)
8.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식의 학습
- 문제해결의 통찰을 획득했다면 그 후부터는 일정하게 문제해결 방법을 사용해야 하지만, 고양이의 수행은 느리고 점진적으로 향상
- 고양이의 다양한 반응은 약화되는 대신에 정확한 반응이 강화됨으로 학습이 이루어짐
2)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 반응 후에 수반되는 결과가 바람직한 것이면 그 반응이 나타날 확률이 증가되고, 결과가 바람직하지 않으면 확률이 감소되는 것
3)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 연습의 횟수나 사용빈도가 많을수록 결합은 강화되고 횟수가 적거나 사용되지 않을 때에는 결합이 약화된다는 것
4)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 학습하는 태도나 준비와 관련하여, 그런 자세가 되어있을수록 결합이 용이하고 그렇지 못하였을 때에는 결합이 약화된다는 것
5) 중다 반응(multiple response)
- 모든 학습에서 일어나는 첫 번째 단계, 첫 번째 반응이 문제해결을 하지 못하면 다시 다른 반응을 시도한다는 것
8. 시사점
스키너는 자신의 행동의 실험적 분석과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들이 실제 문제의 개선을 위해 활용 될 수 있는 절차로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하고 있다. 실험실에서 성공적이었던 과학적인 방법은 곧 실제적인 문제를 위해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이것은 이론의 검증차원이 아니라, 직접적으로 행동을 수정하는 데 관심을 두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절차는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언제나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스키너는 자신의 이론 적용상의 한계점을 인식하면서도 실제 상황에 대한 시사를 중요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두 단계를 시사하고 있는데, 행동 발생 가능성의 관리와 자극의 통제가 그것이다. 이 두 단계 모두 불쾌한 자극을 사용하기보다는 긍정적인 강화를 활용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 학교 상황에서 벌과 같은 불쾌하고 부정적인 통제방법이 너무 만연해 있는 것에 비해, 긍정적 강화는 즐거울 뿐 아니라 교육에 대해 보다 호의적인 태도를 길러줄 수 있으며 더 효과적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적절한 행동과 부적절한 행동을 변별하고 효과적인 강화인을 제공하는 기능적인 분석 과정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진전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기록을 보관함으로써 변화과정을 지켜보고, 교육 개선을 위해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 인간행동이 나타내는 상당한 정도는 행동이 특정의 조건화에 이해서 습득된 것
나. 항구적이고 지속적인 학습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강화계획을 변별하여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함
다. 자발적인 흥미를 유발시키지 못하는 과제를 학습시켜야 할 경우에는 인내심을 길러줄 수 있는 특별한 강화계획을 활용해야 함
라. 학습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 이해하기 쉬운 내용에서 어려운 내용으로 진행되어야 함
Ⅲ. 결 론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과학적인 통찰이 연구의 대상과 방법으로 규정되고 있다. 스키너의 이런 노력은 인간의 내면성과 존엄성을 파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는 이러한 비판들에 대해 어떤 사람보다 민감하게 반응했으며, 그 비판의 내용에 대해서도 충분한 이해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행동주의에 관하여"(1974)라는 책을 출판하여 자신의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을 20가지로 요약하고 있는데 그 것의 성격에 따라 분류하면 '인간의 내면성과 관련한 비판', 인간의 존엄성과 관련된 비판', '행동주의의 과학적 활동과 관련된 비판' 등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이들 비판과 그에 대한 스키너의 반론을 유형별로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행동주의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내면성을 무시하거나 소홀히 취급하고 있다. 즉 행동주의는 인간의 의식, 감정, 마음의 상태, 타고난 자질, 인지과정, 의도나 목적, 창조성, 자아나 자아감, 마음이나 인격의 깊이, 인간의 본질적인 면, 도덕성이나 정의 같은 개념, 인간 생활의 풍요로움이나 따스함, 동료들간의 사랑 등을 무시하거나 허구로 여긴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들에 대해 스키너의 대답은 ① 자신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내면성을 결코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② 그가 근본적으로 주장하는 바는 그러한 내면성들의 기원을 환경의 강화 조건에서 찾고, 그 개념에 의해서 인간의 내면성을 재해석 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행동주의는 그러한 내면성들을 환경조건에 의해서 성공적으로 재해석해 내고 있으며, 이러한 재해석이 인간의 내면성 자체를 파괴하고자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둘째, 행동주의는 자극-반응의 도식에 의해서 인간을 자동기계나 인형으로 표현하고 동물과 공유하는 특징들만을 제시함으로써 인간을 비인간화하고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고유성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스키너는 자신의 논리는 자극-반응의 도식이 아니라 반응-강화의 도식임을 강조하고, 둘째로 동물에 대한 연구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더욱 풍요롭게 할 것이며, 인간의 과장된 측면을 제거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이해에 좀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행동주의적 과학활동에 관해서는 실험실과 현실은 다른 것이며, 행동주의가 발견한 결과들은 상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실험 자체는 반민주적이며, 행동주의는 과학주의의 화신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스키너는 자신의 목적은 실험 그 자체를 현실에 옴기는 것이 아니라 그 것을 통해서 현실을 볼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이며, 정적 강화의 중요성을 확인시킨 것이 행동주의의 중요한 과학적 업적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문학과 지성사.
임창재(1999). 교육심리학.서울:학지사
B.F Skinner. About Behaviorism. 김영채 역(1983). 서울:교육과학사.
David A. Lieberman(1993). 학습심리학;이관용 김기중 역(1999). 서울:교육과학사.
David R. Shaffer(1999). Developmental Psychology. 송길연외 역(2000). 서울:시그마프레스.
- 문제해결의 통찰을 획득했다면 그 후부터는 일정하게 문제해결 방법을 사용해야 하지만, 고양이의 수행은 느리고 점진적으로 향상
- 고양이의 다양한 반응은 약화되는 대신에 정확한 반응이 강화됨으로 학습이 이루어짐
2)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 반응 후에 수반되는 결과가 바람직한 것이면 그 반응이 나타날 확률이 증가되고, 결과가 바람직하지 않으면 확률이 감소되는 것
3)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 연습의 횟수나 사용빈도가 많을수록 결합은 강화되고 횟수가 적거나 사용되지 않을 때에는 결합이 약화된다는 것
4)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 학습하는 태도나 준비와 관련하여, 그런 자세가 되어있을수록 결합이 용이하고 그렇지 못하였을 때에는 결합이 약화된다는 것
5) 중다 반응(multiple response)
- 모든 학습에서 일어나는 첫 번째 단계, 첫 번째 반응이 문제해결을 하지 못하면 다시 다른 반응을 시도한다는 것
8. 시사점
스키너는 자신의 행동의 실험적 분석과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들이 실제 문제의 개선을 위해 활용 될 수 있는 절차로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하고 있다. 실험실에서 성공적이었던 과학적인 방법은 곧 실제적인 문제를 위해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이것은 이론의 검증차원이 아니라, 직접적으로 행동을 수정하는 데 관심을 두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절차는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언제나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스키너는 자신의 이론 적용상의 한계점을 인식하면서도 실제 상황에 대한 시사를 중요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두 단계를 시사하고 있는데, 행동 발생 가능성의 관리와 자극의 통제가 그것이다. 이 두 단계 모두 불쾌한 자극을 사용하기보다는 긍정적인 강화를 활용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 학교 상황에서 벌과 같은 불쾌하고 부정적인 통제방법이 너무 만연해 있는 것에 비해, 긍정적 강화는 즐거울 뿐 아니라 교육에 대해 보다 호의적인 태도를 길러줄 수 있으며 더 효과적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적절한 행동과 부적절한 행동을 변별하고 효과적인 강화인을 제공하는 기능적인 분석 과정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진전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기록을 보관함으로써 변화과정을 지켜보고, 교육 개선을 위해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 인간행동이 나타내는 상당한 정도는 행동이 특정의 조건화에 이해서 습득된 것
나. 항구적이고 지속적인 학습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강화계획을 변별하여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함
다. 자발적인 흥미를 유발시키지 못하는 과제를 학습시켜야 할 경우에는 인내심을 길러줄 수 있는 특별한 강화계획을 활용해야 함
라. 학습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 이해하기 쉬운 내용에서 어려운 내용으로 진행되어야 함
Ⅲ. 결 론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과학적인 통찰이 연구의 대상과 방법으로 규정되고 있다. 스키너의 이런 노력은 인간의 내면성과 존엄성을 파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는 이러한 비판들에 대해 어떤 사람보다 민감하게 반응했으며, 그 비판의 내용에 대해서도 충분한 이해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행동주의에 관하여"(1974)라는 책을 출판하여 자신의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을 20가지로 요약하고 있는데 그 것의 성격에 따라 분류하면 '인간의 내면성과 관련한 비판', 인간의 존엄성과 관련된 비판', '행동주의의 과학적 활동과 관련된 비판' 등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이들 비판과 그에 대한 스키너의 반론을 유형별로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행동주의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내면성을 무시하거나 소홀히 취급하고 있다. 즉 행동주의는 인간의 의식, 감정, 마음의 상태, 타고난 자질, 인지과정, 의도나 목적, 창조성, 자아나 자아감, 마음이나 인격의 깊이, 인간의 본질적인 면, 도덕성이나 정의 같은 개념, 인간 생활의 풍요로움이나 따스함, 동료들간의 사랑 등을 무시하거나 허구로 여긴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들에 대해 스키너의 대답은 ① 자신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내면성을 결코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② 그가 근본적으로 주장하는 바는 그러한 내면성들의 기원을 환경의 강화 조건에서 찾고, 그 개념에 의해서 인간의 내면성을 재해석 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행동주의는 그러한 내면성들을 환경조건에 의해서 성공적으로 재해석해 내고 있으며, 이러한 재해석이 인간의 내면성 자체를 파괴하고자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둘째, 행동주의는 자극-반응의 도식에 의해서 인간을 자동기계나 인형으로 표현하고 동물과 공유하는 특징들만을 제시함으로써 인간을 비인간화하고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고유성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스키너는 자신의 논리는 자극-반응의 도식이 아니라 반응-강화의 도식임을 강조하고, 둘째로 동물에 대한 연구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더욱 풍요롭게 할 것이며, 인간의 과장된 측면을 제거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이해에 좀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행동주의적 과학활동에 관해서는 실험실과 현실은 다른 것이며, 행동주의가 발견한 결과들은 상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실험 자체는 반민주적이며, 행동주의는 과학주의의 화신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스키너는 자신의 목적은 실험 그 자체를 현실에 옴기는 것이 아니라 그 것을 통해서 현실을 볼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이며, 정적 강화의 중요성을 확인시킨 것이 행동주의의 중요한 과학적 업적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문학과 지성사.
임창재(1999). 교육심리학.서울:학지사
B.F Skinner. About Behaviorism. 김영채 역(1983). 서울:교육과학사.
David A. Lieberman(1993). 학습심리학;이관용 김기중 역(1999). 서울:교육과학사.
David R. Shaffer(1999). Developmental Psychology. 송길연외 역(2000). 서울: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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