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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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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구려 고대가요 황조가의 배경설화

Ⅱ. 고구려 고대가요 황조가의 원문

Ⅲ. 고구려 고대가요 황조가의 작품해제
1. 종류
2. 성격
3. 주제
4. 의의

Ⅳ. 고구려 고대가요 황조가의 이해와 감상

Ⅴ. 고구려 고대가요 황조가의 역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天子이었던 것이다. 아버지가 이런 超人的인 能力을 가진 神話的 영웅이었던데 비해 그의 아들인 溜璃는 그저 인간의 아들이었을 뿐이었다. 물론 艱難辛苦를 이기며 아버지를 찾아 나선 그의 行蹟이 凡人을 웃돌기는 하나 그가 王位 繼承者인 解明太子를 죽게 하였다든가, 심지어는 이 黃鳥歌처럼 아내 단속도 제대로 못하고 노래나 지어 부르는 못난이가 되었다는 것은 이미 英雄의 時代가 가고 人間의 時代가 도래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 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 노래는 神話的 秩序가 崩壞된 社會相을 反映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아버지가 누렸던 신화적 질서와 절대적 권능이 이미 무너진 사회에서 그런 神聖性을 계속 추구했다면 溜璃王은 이미 출발점에서부터 悲劇的 人物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敍事詩는 주로 英雄의 誕生과 만남에 대한 讚歌로 이루어져 있고 그 영웅은 超人的인 權能과 武力의 象徵體이다. 반면에 敍情詩는 주로 人間의 離別과 죽음의 悲歌로 이루어져 있고 人間的 限界를 극복할 수 없는 데 그 根本 悲劇이 內在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이 노래는 神話的 秩序의 時代(즉 敍事詩의 時代)에서 人間的 秩序의 時代(즉 敍情詩의 時代)로의 轉換을 보여주는 작품이라는 사실이 解釋의 根幹이 되어야 한다는 學說이 성립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창룡, 우리 옛문학론
박춘우, 한국이별시가의 전통, 역락, 2004
정병욱, 한국 고전 시가론, 신구문화사
장덕순, 이야기 국문학사, 새문사
장덕순, 한국문학사의 쟁점-황조가의 해석, 집문당, 1986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8
허남춘, 황조가 신고찰, 제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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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3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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