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머·리·말
몸·말
1. <三國遺事>의 내용과 성격
2. <삼국유사>가 民族主義的 성격을 띄게 된 전·후 시대 상황
3. <三國遺事> 소재 불교 설화 형성 과정에 대한 여러 가지 異見
4. <三國遺事>에 흐르고 있는 의식과 정서
5. <삼국유사>의 서술 방식
6. 전·후 문헌 비교를 통한 <삼국유사>가 지닌 의의 고찰
맺·음·말
머·리·말
몸·말
1. <三國遺事>의 내용과 성격
2. <삼국유사>가 民族主義的 성격을 띄게 된 전·후 시대 상황
3. <三國遺事> 소재 불교 설화 형성 과정에 대한 여러 가지 異見
4. <三國遺事>에 흐르고 있는 의식과 정서
5. <삼국유사>의 서술 방식
6. 전·후 문헌 비교를 통한 <삼국유사>가 지닌 의의 고찰
맺·음·말
본문내용
역사성, 사상성등을 인정하지는 않았다.
맺음말
기이, 흥법, 탑상, 의해, 신축, 감통, 피은, 효선등 모두 9편으로 이루어진 <삼국유사>는 유가적 합리주의 사고에 정면 도전을 하고 괴력난신과 신이를 옹호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삼국유사>는 야사적 성격을 띠면서 불국토 사상이라든가 서민 생활 의식, 민족사의 자주성과 우위성, 신이력에 대한 새로운 인식등을 골고루 보여줌으로써 빈약한 우리 서사 문학에 큰거름으로 작용했다. 일연은 자기 시대에 닥친 민족적 시련에 대응하는 자세로 <삼국 유사>를 썼으나, 그것은 일연 혼자만의 창작이 아니라 귀족, 평민, 천민 승려 할 것 없이 우리 민족의 희구와 염원을 담아낸 의식의 반영된 산물이라고 볼 수 있겠다. 특히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불교 설화의 경우는 특히 더 그렇다고 하겠다. 여기서 불교 설화라는 것은 귀의심을 일으키려는 목적으로 하는 설화가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진실을 찾아가는 것을 담아낸 것으로 이제는 봐야 할 것이다. <삼국유사>에 수록되어 있는 설화들이 오랜 기간 남을 수 있었던 것들도 이런 목적성보다는 자유스럽게 민간에 의해 널리 퍼져나갈 수 있는 이야기들이 주가 되었기 때문이다.
맺음말
기이, 흥법, 탑상, 의해, 신축, 감통, 피은, 효선등 모두 9편으로 이루어진 <삼국유사>는 유가적 합리주의 사고에 정면 도전을 하고 괴력난신과 신이를 옹호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삼국유사>는 야사적 성격을 띠면서 불국토 사상이라든가 서민 생활 의식, 민족사의 자주성과 우위성, 신이력에 대한 새로운 인식등을 골고루 보여줌으로써 빈약한 우리 서사 문학에 큰거름으로 작용했다. 일연은 자기 시대에 닥친 민족적 시련에 대응하는 자세로 <삼국 유사>를 썼으나, 그것은 일연 혼자만의 창작이 아니라 귀족, 평민, 천민 승려 할 것 없이 우리 민족의 희구와 염원을 담아낸 의식의 반영된 산물이라고 볼 수 있겠다. 특히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불교 설화의 경우는 특히 더 그렇다고 하겠다. 여기서 불교 설화라는 것은 귀의심을 일으키려는 목적으로 하는 설화가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진실을 찾아가는 것을 담아낸 것으로 이제는 봐야 할 것이다. <삼국유사>에 수록되어 있는 설화들이 오랜 기간 남을 수 있었던 것들도 이런 목적성보다는 자유스럽게 민간에 의해 널리 퍼져나갈 수 있는 이야기들이 주가 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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