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육학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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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과 교육학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체육교육학
1. 체육과 교육의 성격
1-1. 체육교육의 본질
2. 체육학과 체육교육학
2-1. 체육학
2-2. 체육교육학
2-3. 체육교육학의 구성
3. 목표지향적 활동으로서의 교수
3-1. 목표의 유형

Ⅱ. 체육교육의 내용조직론
1. 교육내용(학습내용) 선정과 조직
1-1. 교육내용(학습내용)
1-2. 교육내용(학습내용) 선정의 원칙
1-3. 교육내용(학습내용) 조직
2. 체육교육 내용선정의 근거
2-1. 개론
2-2. 운동학습이론
2-3. 운동발달의 단계
2-4. 운동기능의 학습
2-5. 체육교육(학습) 내용선정의 준거

Ⅲ. 체육교육과정
1. 이론적 배경
2. 교육과정 사조.
2-1. 다섯가지 교육과정 사조의 설명
2-2. 체육교육과정 사조의 분석
3. 체육교육과정 모형
3-1. 발달교육 모형
3-2. 인간중심 모형
3-3. 사회성발달 모형
3-4. 발달단계모형
3-5. 체력모형
3-6. 움직임교육 모형
3-7. 학문중심 모형(Kinesiological studues Model)
3-8. 놀이교육 모형
3-9. 개인의미 모형
3-10. 스포츠 중심 교육 모형
4. 체육교수유형
4-1. 지시학습 (명령식 스타일 : the command style)
4-2. 과제학습 (연습식 스타일 : the practice style)
4-3. 상호학습 (교류식 스타일 : the reciprocal style)
4-4. 개별학습, 자기점검 학습 (자립식 스타일 : the self-check style)
4-5. 포괄학습 (포함식 스타일 : the inclusion style)
4-6. 유도발견학습 (유도발견식 스타일 : the guided discovery style)
4-7. 집중발견학습 (수렴발견식 스타일 : the convergent style)
4-8. 확산산출학습, 발산학습 (확산생산식 스타일 : the divergent production style)
4-9. 학습자 프로그램 학습(자기설계식 스타일 : the individual-learner`s design style)
4-10. 학습자주도 학습 (학생주도식 스타일 : the learner-initiated style)
4-11. 자기교수학습 (자기학습식 스타일 : the self-teaching style)
5.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5-1. 개인발달의 목적
5-2. 사회문화적 목적
5-3. 교과숙달 목적

Ⅳ. 체육교수학습
1. 교수연습법
1-1. 1인 연습
1-2. 동료교수
1-3. 축소 수업
1-4. 반성적 교수
1-5. 실제 소집단 교수
1-6. 실제 대집단/단시간 교수
2. 교수기능의 발달단계
3. 교수행동의 평가
4. 효율적인 교수
4-1. 효율적인 교수의 특징
4-2. 효율적인 교수전략(학업성취도와 관련된 5가지 교수변인)
4-3. 우수교사와 비우수교사
4-4. 쿠닌의 교수기능(학습 파괴적인 행동을 예방하고 과제지향적인 수업을 유지하기 위한)(Kounin. 1970)
5. 직접적 학습지도 방법에서의 고려변인
6. 체육교사의 교수활동에 관한 기술적 분석
7. 체육시간에 임하는 학생들의 활동에 관한 기술적 분석
8. 예방적 수업운영
8-1. 수업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
8-2.교사의 수업관리 행동 중 수업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9. 학습자 관리
9-1. 학습자 행동수정의 기본 전략
9-2. 부적절한 행동의 감소에 필요한 기술
10. 인간주의적 체육
10-1. 남녀평등
11. Rink(1979)의 목표달성의 발전단계
12. 시범
13. 발문
14. 교수 및 교수결과의 평가
15. 학습지도 과정의 이해
15-1. 학습활동의 상규적 행동
15-2. 운동과제-학습자 반응의 분석
15-3. 내용행동과 운영행동
16. 교수기능
16-1. 교수에 대한 행동주의적 입장과 인간주의적 입장
17. 학습의 본질
18. 학습의 단계
19. 운동기능의 분석
19-1. 개방기능과 폐쇄기능
19-2. 다른 환경에서의 폐쇄기능
20. 학습환경
20-1. 피드백의 기능
20-2. 평가적 피드백
21. 학습의 전이
22. 연습
23. 효과적인 학습환경과 비효과적인 학습환경
24. 교사지향 학습환경과 학생지향 학습환경
25. 움직임 개념 6가지
26. 게임기능의 개발
27. 학습경험 개선의 기준
28. 기여행동과 비기여행동

본문내용

보내고, 자기 진영을 방어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강조된다. 이 단계의 학생들은 보다 덜 복잡한 게임상황에서 공격전략과 방어전략의 사용을 학습할 수 있다. 3단계에서의 복잡성은 인원, 경계, 점수 및 규칙을 추가함으로써 개발된다. 복잡성의 다른 요소가 추가될 때 학생들은 추가된 내용에 자기 반응을 적응시키도록 노력해야 하며, 교사는 그들의 노력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4) 제 4 단계
4단계는 완전한 게임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완전한 게임 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서 계획한 경험들까지를 포함한다. 교사들은 게임이 계속해서 유지되도록 그것의 일부를 수정해야 한다. 만약 게임의 규칙이나 다른 부분이 경기의 계속적인 흐름을 방해한다면 그것이 계속될 수 있도록 게임의 조건이나 규칙을 수정해야 한다. 3단계와 4단계의 분기점을 정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1:1의 상황과 게임사이의 어느 곳이 두 단계의 구분선이 된다.
27. 학습경험 개선의 기준
※ 체육학습지도와 가장 중요한 교수 기능은 학습경험과 학습경험을 구성하는 움직임 과제의 계획이다. 왜냐하면 학습경험이란 교사가 학습지도에서 학습자에게 요구하는 실제적 내용이기 때문이다. 학습자들은 교사가 적절한 수업내용을 선택하고, 학습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을 구성하고, 잠재적인 결과의 성취를 위한 환경을 조성할 때 무엇인가 학습할 수 있다.
※ 학습경험 : 학습경험이란 학습자의 경험에 조직을 부여하고 특별한 교사 목표와 관계되는 일단의 학습지도 환경과 조건이다.
학습경험의 기준은 학습을 촉진하는 학습경험과 그렇지 않은 학습경험을 구별하는 기능을 한다. 기준은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칠 때 유념해야 할 내용에 관한 지식, 신념, 그리고 태도를 종합한 것이다.
1) 기준 1 - 학습경험이 학습자의 운동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 기준은 체육 프로그램의 고유한 목적으로 운동수행의 개선이 체육의 일차적인 목적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교사들은 운동수행의 향상을 위해 학습경험을 계획해야 한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게임을 시키는 것은 그들의 흥미 때문만은 아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활동의 참여와 사회적 경험을 위해 수업을 계획하지 않는다. 수업계획의 기준은 학생들을 평형성 또는 조정력 등의 특정활동에 단순히 참여시키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운동수행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체육수업을 받게 하는데 있다.
2) 기준 2 - 학습경험이 각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모든 학생에게 최대한의 활동과 연습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연습시간은 운동기능의 학습이나 체력의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준거변인이다. 최대한의 연습시간은 최소한의 학생으로 운동기능의 개발에 필요한 수업을 조직하고 최소한의 학생들을 위한 학습경험을 계획함으로써 확보한다. 교사가 연습시간을 최대화하는 것을 어렵게 하는 이유는 용구나 공간의 제약, 학습자의 독립적 운동수행 능력의 부족, 정확한 피드백을 위하여 관찰 범위를 제한하는 것을 들 수 있다.(일부학생들의 연습 활동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교수활동이 다른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대한 통제를 불가능하게 되므로 학습참여 시간이 감소될 수 있다.)
3) 기준 3 - 학습경험이 모든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해야 한다.
학습자들은 학습경험이 자신의 능력수준에 적합할 때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운동수행시 오류의 비율은 어떤 경험이 학습자에게 적절한지를 결정하는 유익한 준거가 된다. 학생이 어떤 운동을 매번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과 매번 실패하는 것 모두 적절하지 못한 과제가 된다.
가장 바람직한 교수는 각 학습자가 적절한 수준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경험을 계획하는 것이다. 이것을 개별화라고 하며 경험의 계획에서 각 개인의 구체적인 욕구까지 고려한다는 의미에서 개체화(personalization)라고도 한다.
4) 기준 4 - 학습경험이 가능한한 심동적, 정의적 그리고 지적 교육목표를 통합해야 한다.
체육의 고유 목적은 심동적 발달이지만, 교사는 심동적 발달의 의도를 감소시키지 않고 다른 영역의 발달에 기여하는 경험을 계획해야 한다.
28. 기여행동과 비기여행동
※ 학생들이 운동학습에 참여하는 동안 교사에게 기대되는 기능은 다양하며, 그러한 기능의 일부는 수업목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일부는 간접적으로 기여하며, 또 다른 일부는 수업목표에 전혀 기여하지 못한다. 교사들은 수업목표에 기여하지 않는 일에 소비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수업목표에 기여하는 일에 소비하는 시간을 극대화해야 한다.
1) 비기여행동(noncontributing behavior)
수업내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을 말한다. 소방연습, 전달방송, 교실을 방문한 교장선생님과의 대화 등은 모두 실제 학습지도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들이지만 수업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교사가 그러한 상황을 완전히 통제하기는 어렵지만 방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내야 한다. 첫째, 수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사전에 학생들에게 준비시켜야 한다. 둘째, 교사의 학생지도 의사가 존중되어야 하며 외부인사의 방문과 관계없이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학습지도 상황을 이탈하지 말아야 한다. 다음 수업을 준비하거나 운동장에서 벗어나거나, 수업과 무관한 활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교사로서의 기능을 소홀히 하는 현명치 못한 선택이다.
비기여행동은 학습지도에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교사는 가능한한 비기여행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하며, 불가피할 경우 방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2) 간접기여행동(indirectly contributing behavior)
간접기여행동은 학습자와 학습환경에 주의를 기울이지만 내용지도에 직접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을 말한다.
- 부상학생의 처리
- 과제 외 문제의 토론에 참여
- 용변과 물마시는 문제의 처리
- 교사의 학습활동에의 참여와 경기운영
3) 직접기여행동
- 안전한 학습환경의 유지
- 과제의 명료화와 강화
- 생산적인 학습환경 유지
- 피드백의 제공
- 개인과 소집단을 위해서 과제를 변화시키거나 수정
- 학습자 반응의 관찰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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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4
  • 저작시기20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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