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회진화론의 수용양상
1) 사회진화론의 개념규정
2) 사회진화론의 수용과 갈등
2. 사회진화론의 영향
1) 문명화에 대한 전망
2) 국가유기체론의 형성
3. 결 론
1) 사회진화론의 개념규정
2) 사회진화론의 수용과 갈등
2. 사회진화론의 영향
1) 문명화에 대한 전망
2) 국가유기체론의 형성
3. 결 론
본문내용
권을 확보해 내고 국가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했을까. 이들은 국가정신 발휘에 대한 강조와 함께 새로운 영웅 및 신민상을 제시하였다. 당시 지식인들에게 영웅은 '한 나라의 국민이 모두 우러러 숭배할 수 있는 인물로 설정되며 국권회복과 민력양성이 영웅의 역할로 주어지고 있다. 영웅에 의해 나라의 운명이 판가름 난다고 볼 만큼 그들은 영웅을 중시하고 있다. 당시 영웅이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 '세계와의 교섭', '세계와의 경쟁'이 가능한 능력을 첫째 조건으로 꼽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도덕적으로 평등 자유 정의를, 경제적으로 공자의 설립과 통상무역을, 정치적으로 정치사상과 능력의 습득을, 교육적으로 국가주의와 민족주의, 문명주의의 필요성을 다수 영웅들이 지녀야할 덕목으로 강조하였다. 이러한 덕목과 자질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이 학교임이 강조된다.
당시 지식인들은 사회 진화론인 인식하에서 국민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사고의 전환과 함께 전문가형 인물을 새로운 인간상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영웅에 대한 강조는 곧 국가를 최우선시 하는 애국지상주의, 국가주의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국가주의적 경향은 사회진화론이나 그들이 선호하던 국가유기체론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3. 결론
한말 사회진화론이 갖는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평가해 보면 첫째, 한국사회에 수용된 사회진화론은 한국사회의 사회사상 전환에 큰 역할을 하였다. 신지식층을 기준으로 할 때, 화이관의 극복, 서구의 근대 문명관으로의 전환 등에서 사회진화론이 일정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사회진화론의 수용은 입장을 달리하는 지식인간의 갈증으로 나타나기도 하였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사회진화론을 통해 전통적인 순환사관 또는 복고사환으로부터 발전사관으로 전환하고 있다. 둘째, 한국 지식인들이 한국사회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제기한 실력양상론의 이론적 근거가 되고 있다. 특히 인위적 진화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이론적 변화를 꾀하면서 사회진화론을 사회발전론으로 이해한 입장이 실력양성운동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구나 일본사회를 모델로 하여 한국사회의 문명화를 목표로 하였던 지식인들은 제국주의에 대한 비판을 소홀히 할 수밖에 없었고 나아가 제국주의 세력을 선망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데까지 이르렀다. 그들은 생존경쟁 논리의 수용과 동시에 인간의 인위적 노력을 강조하면서 사회발전을 꾀하였지만, 그러한 입장은 결국 제국주의의 일원이 되고자 하는 논리 이상이 될 수 없었다.
당시 지식인들은 사회 진화론인 인식하에서 국민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사고의 전환과 함께 전문가형 인물을 새로운 인간상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영웅에 대한 강조는 곧 국가를 최우선시 하는 애국지상주의, 국가주의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국가주의적 경향은 사회진화론이나 그들이 선호하던 국가유기체론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3. 결론
한말 사회진화론이 갖는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평가해 보면 첫째, 한국사회에 수용된 사회진화론은 한국사회의 사회사상 전환에 큰 역할을 하였다. 신지식층을 기준으로 할 때, 화이관의 극복, 서구의 근대 문명관으로의 전환 등에서 사회진화론이 일정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사회진화론의 수용은 입장을 달리하는 지식인간의 갈증으로 나타나기도 하였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사회진화론을 통해 전통적인 순환사관 또는 복고사환으로부터 발전사관으로 전환하고 있다. 둘째, 한국 지식인들이 한국사회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제기한 실력양상론의 이론적 근거가 되고 있다. 특히 인위적 진화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이론적 변화를 꾀하면서 사회진화론을 사회발전론으로 이해한 입장이 실력양성운동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구나 일본사회를 모델로 하여 한국사회의 문명화를 목표로 하였던 지식인들은 제국주의에 대한 비판을 소홀히 할 수밖에 없었고 나아가 제국주의 세력을 선망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데까지 이르렀다. 그들은 생존경쟁 논리의 수용과 동시에 인간의 인위적 노력을 강조하면서 사회발전을 꾀하였지만, 그러한 입장은 결국 제국주의의 일원이 되고자 하는 논리 이상이 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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