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음악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과 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 개요
1.1. 포스트모더니즘의 시작 1Page
1.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1Page
1.3.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3Page
1.4. 포스트모더니즘 비판 4Page

2. 포스트모더니즘과 음악
2.1. 음악에 있어서 모더니즘 6Page
2.2. 포스트모더니즘 전반적 이해 6Page
2.3. 20세기 후반의 음악적 흐름 8Page
2.4. 음악적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접근 9Page
2.5. 작품 유형에 근거한 포스트모더니즘 미학 14Page

3. 포스트모더니즘 음악 듣기
3.1. 1910년대 신음악과 모더니즘 미학 19Page
3.2. 1920년대 중간음악과 신고전주의 20Page
3.3. 아방가르드와 포스트모더니즘 21Page

4. 논의 / 결론 23Page

5. APPENDIX 24Page

본문내용

이 지배적 이였던 50년대에 조성적이고, 전통적 의미의 감정적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낭만주의적 작품이 작곡·연주되었다면, 그 작품은 시대에 뒤떨어진 예술로서, 예술적 의미가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그렇지만 이러한 작품의 수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작곡가들이 실험정신이나 새로움의 추구보다는 다양한 전통의 자원을 이용하고, 청중과의 감정적 공감을 추구하는 경향이 대세가 되는 시점에서도 그 이전의 미학적 잣대를 적용시킬 수 있을까? 언급된 작품이 90년대에 다시 연주되었다면, 이 작품은 완전히 다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소위 "포스트모더니즘"적 음악관에 의하면, 이러한 작품은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는 하나로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을 1970년대 이후 서구 음악의 역사와 미학의 모델로 연구하는 관점은 이러한 폭 넓은 시각의 반영으로도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5. APPENDIX
5.1. 참고자료
5.1.1. 인터넷 URL
http://hanl.new21.org/html/pm/
http://www.ardent74.com/gallery/main2_47.htm
http://my.netian.com/∼hope08/PASTICHE.HTM
http://www.ardent74.com/gallery/main2_47.htm
http://user.chollian.net/∼lsh32/frame7.html
http://user.chollian.net/∼kije/text/postmodernism.htm
http://www.jygo.net/∼copykim/cf116.htm
http://www.5netart.com/
5.1.2. 참고서적
Osterreichische Musikzeitschrift 5/6, 1969
Danuser, Heramann, "Die mittlere Musik der zwanziger Jahre", Honegger, M., ed.
Adorno, Th. W., Philosophie der neuen Musik, Frankfurt 1958.
Boehmer, K., "Utopische Perspecktiven des Serialismus. Plödoyer für eine Moderne nach der Postmoderne", Neue Zeitschrift für Musik, 1989 Vol 4.
Budde, E., "Zitat, Collage, Montage", Die Musik der sechziger Jahre, hg. v. R. Stephan, Mainz 1972.
Bürger, P., Theorie der Avantgarde, Frankfurt a.M. 1974.
Danuser, H., Die Musik des 20.jh., Laaber 1984.
Jost(hg.), Die Musik der achtziger Jahre, Mainz 1990.
Dibelius, U., "Postmoderne in der Musik", Neue Zeitschrift für Musik,1989 Vol 2.
Gruhn, W.(hg.), Das Projekt Moderne und die Postmoderne, Regensburg 1989.
Habermas, J., "Die Moderne - ein unvollendetes Projekt", W. Welsch, Wege aus der Moderne. Schlüsseltexte der Postmoderne- Diskussion, Weinheim 1988
Hassan, Ihab (정정호 ·이소영 편), 『포스트모더니즘 개론 - 현대문화와 문학이론』, 한신문화사 1993.
Jencks, Ch.(신수현 역), 『포스트모더니즘』, 열화당 1992.
Kaehler, K. W., "Philosophische Ästhetik im Zeichen der Postmoderne", Das Projelt Moderne und die Postmoderne.
Konold, W., "Komponieren in der Postmoderne", Hindemith-Jahrbuch 1981/X, Frankfurt 1982.
Mahnkopf, C.-S., "Das Überdauern der musikalischen Eigenlogik. Reflexion zu einer Ästhetik des Surplus", Das Projekt Moderne und die Postmoderne.
Motte-Haber, H. de l., "Merkmale Postmoderner Musik", W. Gruhn(hg.), Das Projekt Moderne und die Postmoderne.
Schäfer, Th., "Anti-Moderne oder Avantgarde-Konzept? Überlegungen zur musikalischen Postmoderne", IRASM 1995, Heft 2
Weber, H., "Gerge Crumb: Amplified Piano - Amplified Tradition. Zur Kritik 'Postmodernen' Komponieren", Das Projekt Moderne und die Postmoderne.
Welsch, W., Unsere postmoderne Moderne, Weinheim 1991.
Welsch, W./ Ch. Pries, Ästhetik im Widerstreit. Interventionen zum Werk von J.-F.Lyotard, Weinheim 1991.
김욱동 편,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청하 1991.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현암사 1992.
김혜숙.김혜련, 『예술과 사상』, 이대출판부 1997.
오희숙, "신음악-중간음악-아방가르드-포스트모더니즘: 20세기 음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하여", 『음악연구 제13집』 1996.
정정호.강내희 편, 『포스트모더니즘론』, 도서출판 터 1989.
홍정수.오희숙, 『음악미학』, 음악세계 1999.
  • 가격4,000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10.04.09
  • 저작시기2006.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77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