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개념, 종류, 특징, 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기초조사,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지도내용과 지도결과,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전략과 방향 및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개념, 종류, 특징, 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기초조사,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지도내용과 지도결과,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전략과 방향 및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개념

Ⅲ.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종류
1. 세인트 루이스 학습안(St. Louis Plan)
2. 캠브리지 학습안(Cambridge Plan)
3.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ATI :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
4. 개별처방수업모형(IPI : 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5. PLAN(Program for Learning in Accordance with Needs) 학습체제
6. 개별적 안내교육(IGE : Individually Guided Education)
7. 팀티칭(Team Teaching)

Ⅳ.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특징

Ⅴ.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필요성(현교육의 실태)
1. 교육과정 재구성 면
2. 학습 여건 조성면
3. 학습활동 전개면
1) 아동면
2) 교사면

Ⅵ.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기초조사
1. 학생 기초조사
1) 수준별 교과 학업성취 진단평가
2) 학급 생활태도 조사
3) 기초조사(자작설문)
2. 교사 기초조사
1) 기초․기본학력 신장지도의 필요성 인식
2) 교사 도우미의 필요성
3. 학부모 기초조사
1)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도
2) 기초․기본학력 신장 운영에 대한 반응
3) 학부모 도우미 교사에 대한 반응

Ⅶ.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지도내용

Ⅷ.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지도결과

Ⅸ.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전략
1. 개별화 수행목표 설정
2. 연산 학습 프로그램의 구안
3. 지도절차의 결정

Ⅹ.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방향

Ⅺ.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에 대한 제언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저하는 편이다.
Ⅶ.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지도내용
(1) 소집단별 학습리더를 투입하고, 수준별 이동수업을 전개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포트폴리오 제작물을 구안 적용할 학습방법을 고려하였다.
(2) 단위학급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교과선호도, 학습속도, 학습능력 등의 개인차는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개성을 가진 학습집단에 하나의 학습과제를 같은 교수법으로 지도한다면 다양한 개인의 특성을 살릴 수 없음은 자명한 일이다. 이런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자신의 능력에 근접한 과제를 선택하게 하여 해결함으로써 과제의 난이도에 따른 심리적 부담을 줄이고 즐겁게 수업에 참여하려는 자기 학습 태도를 기르기 위한 자율적인 과제 해결을 위해 수준별 학습과제를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3) 학급에서의 수준별 집단은 매 단원 1차시에서 진단평가의 결과로 학생 스스로 확인하게 된다.
(4) 확인된 학습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미리 찾아보게 하였다.
(5) 자신에게 부여된 학습과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다양한 학습자료를 미리 준비하도록 하였다.
(6) 과제의 해결 여부는 학습활동 중 학습리더와 교사가 확인하였다.
(7) 자신의 과제를 해결한 학생에게 다음 단계의 과제를 제시하거나 선택학습을 하도록 하였다.
Ⅷ.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지도결과
(1) 수준별 개인별 학습과제를 부여하고 포트폴리오 제작물을 구안 적용한 학습방법을 고려한 결과 학생 스스로 수준에 맞는 학습과제를 미리 준비하게 되었다.
(2) 과제해결은 학습리더와 교사가 확인해 주면 다음 단계 과제를 학생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Ⅸ.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전략
1. 개별화 수행목표 설정
a. 장기 수행목표 설정 위한 과제 분석(전향 분석, 역분석)
b. 단기 수행목표에 따른 과제 분석
c. 개별화 장기목표와 단기 수행목표 설정
2. 연산 학습 프로그램의 구안
a. 개별화 연산 학습 프로그램의 입안
b. 개별화 학습자료의 탐색
3. 지도절차의 결정
a. 지도절차의 구안
b. 지도방법 구상
c. 지도시간 계획
Ⅹ.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방향
첫째, 예습 과제는 학생의 능력과 흥미에 따라 수준별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둘째, 개별화 학습의 효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그에 알맞은 개별화 교수학습 모형이 정립되어 적용되어야 한다.
셋째, 학습의 개별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기초 기능을 신장시켜야 한다.
넷째, 개별화 교육의 활성화와 정착을 위해서는 다양한 개별화 교수 전략과 학습 프로그램이 개발적용되어야 한다.
.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에 대한 제언
교사의 관여가 학생의 개별화 학습을 방해하는 것은 아니다. 학교 교육에서 만큼은 어떤 유형의 학습을 적용하더라도 교사의 지도가 필요한 것이다. 교사의 역할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에 끝나는 것은 아니고, 학생들이 중요한 지식을 이해하고, 새로운 지식을 찾아내고 배 운 지식을 작용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과정에서 교사는 유능한 조력자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첫째, 교사는 학생이 학습의 주도성을 갖도록 격려하는 위치에서는 입장이 되어야 한다. 학생이 주저하거나 자신감의 부족을 보일 때 자기 주도 활동의 여러 단계에 걸쳐 격려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교사는 학생에게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 개별화 학습과정에서 성공을 맛보게 하고, 성취에 대한 주위의 인정을 받도록 하며 적절한 강화를 통해 긍정적 자아 개념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비록 교사가 개별화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주도성을 위한 지도를 한다고 해서 형식적인 학습 구조를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
셋째, 개별화 학습의 구조는 전통적인 교사 중심의 학습활동과는 다른 구조를 갖는다. 개별화 학습은 학생들에게 단순히 내용을 전달하는데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용의 탐구 기능 을 강조하는 것이다.
넷째, 교사는 학생들의 개별화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갖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개별화 학습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고 다양한 교수학습자료의 활용 능력을 길러 준다.
. 결론
교육이 학생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실현시켜주기 위한 인류의 존엄한 과업이라고 한다면, 응당 현재의 학습 성취 상태를 출발점으로 삼아 눈높이에 알맞은 교육을 제공하여 적합성과 수월성을 추구하는 것을 제 일차적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개별화 수업(individual learning)을 이상으로 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학교 체제 속에서는 모든 교과목을 개별화 교육으로 실시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여러 면에서 부작용을 야기 시킬 가능성을 안고 있다. 그렇지만 우리의 교육 현실이 개별화 수업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현재와 같은 일제식 수업(altogether learning)이 정당화 될 수는 없다. 일제식획일식 수업에 대한 대안이 바로 수준별 수업(ability group learning)인 것이다.
개별화 수업이 모든 학생의 위치에 알맞은 수업이라면 전통적 일제식 수업은 학급의 평균 위치에 알맞은 수업이다. 그리고 수준별 수업은 곧 개별화 수업과 일제식 수업의 중간쯤에 위치한 수업 형태라 하겠다. 수준별 수업은 학생을 성취 수준에 따라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눈 다음 각 집단의 능력에 따라 학교간, 학년간, 학급간, 학급 내 등 적절한 집단을 편성하고 그에 알맞은 학습 내용과 방법을 제공해 주는 수업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김해 진례초등학교(1999), 개별화 학습 방법 적용으로 자기 학습력 신장
○ 김대현 외(1999), 열린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 남원운봉초등학교(1999), 수준별 과제학습을 통한 개별·협력 학습력 신장, 시범학교 보고서
○ 무안북중학교(2000),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운영보고서
○ 신세호(1989), 학습지도의 과제와 학습개별화의 필요성,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교원연수도서
○ 이혜영(1997), 개별화 학습과 수준별 교육과정, 연구월보(7,8월호), 전주 : 전북교육연구원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87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