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게임중독 문제 ……………………………1
Ⅱ. 게임중독 사례 …………………………1
Ⅲ. 게임중독자들의 특징 ……………………2
Ⅳ. 게임중독 원인 …………………………3
Ⅴ. 해결방안 …………………………………5
Ⅵ. 시사점 …………………………………7
Ⅱ. 게임중독 사례 …………………………1
Ⅲ. 게임중독자들의 특징 ……………………2
Ⅳ. 게임중독 원인 …………………………3
Ⅴ. 해결방안 …………………………………5
Ⅵ. 시사점 …………………………………7
본문내용
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청소년의 10프로 이상이 게임중독이라고 판단되어질 만큼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러한 게임중독 치료 프로그램을 좀 더 확대시켜서 보급할 필요가 있다. 먼저 청소년들 뿐 아니라 성인들을 대상으로 해서 게임중독증상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 하겠고 게임중독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라면 치료 프로그램을 소개시켜주고 적극 권장해줌으로써 그것에서 벗어나게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노력을 기울이기 이전에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먼저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고 여러 단체의 협력도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Ⅵ. 시사점
게임은 사람들에게 현실에서는 맛볼 수 없는 가상의 세계를 선보임으로써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시키고 새로운 세계에 대한 경험으로 삶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등의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잉 있는 반면에 부정적인 영향이 현재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데, 그것은 게임이 지나치게 상업적인 목적으로 흘러가고 이에 대한 우리의 안일한 대처방식이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할 수 있겠다. 게임중독으로 인해 부모가 자식을 굶겨 죽이고 장시간 게임으로 인한 피로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는 등 그 피해의 규모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대한민국 청소년의 10프로 이상이 게임중독이라는 사실은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여실히 말해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게임에 대한 심각한 문제점을 깨닫고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치료를 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먼저 게임개발하는 사람이 앞장서서 건전한 게임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고 게임중독자에 대한 치료에 힘쓰는 등의 활동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게임 중독으로 인한 심각성을 깨닫고 이에 대해 노력한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게임중독으로 인한 문제점을 줄여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게임에 대한 현재의 실태에 대해서 경각심을 깨닫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게임에 대한 올바른 시각이 반드시 먼저 갖추어져야 하는 것이다.
게임이 가진 순기능은 우리에게 충분히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요소이다. 게임을 통해서 우리는 많은 즐거움을 느끼고 우리의 삶에 대한 활력을 얻는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게임이 우리의 취미로서의 역할에 국한될 때에만 가능하다. 게임이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우리가 게임에 중독되어 자신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게임이 갖는 순기능은 사라지고 역기능만이 존재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게임이 가진 역기능을 통제하고 게임이 갖는 순기능을 개발시켜 우리의 사회를 보다 건전하고 아름답게 만들어야 하겠다.
* 고자료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00421601009
<나우뉴스>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00416_0004905752&cID=10204&pID=10200
<뉴스시스>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00416_0004905756&cID=10204&pID=10200
<뉴스시스>
http://www.cyworld.com/loveadvice/3202604
<싸이월드기사>
http://blog.naver.com/cjfdudwlsfl?Redirect=Log&logNo=130082114669
<네이버기사>
http://www.ilyoseoul.co.kr/show.php?idx=87842&table=news_society&table_name=news_society&news_sec=004
<일요서울>
Ⅵ. 시사점
게임은 사람들에게 현실에서는 맛볼 수 없는 가상의 세계를 선보임으로써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시키고 새로운 세계에 대한 경험으로 삶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등의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잉 있는 반면에 부정적인 영향이 현재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데, 그것은 게임이 지나치게 상업적인 목적으로 흘러가고 이에 대한 우리의 안일한 대처방식이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할 수 있겠다. 게임중독으로 인해 부모가 자식을 굶겨 죽이고 장시간 게임으로 인한 피로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는 등 그 피해의 규모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대한민국 청소년의 10프로 이상이 게임중독이라는 사실은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여실히 말해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게임에 대한 심각한 문제점을 깨닫고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치료를 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먼저 게임개발하는 사람이 앞장서서 건전한 게임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고 게임중독자에 대한 치료에 힘쓰는 등의 활동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게임 중독으로 인한 심각성을 깨닫고 이에 대해 노력한다면 현재 나타나고 있는 게임중독으로 인한 문제점을 줄여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게임에 대한 현재의 실태에 대해서 경각심을 깨닫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게임에 대한 올바른 시각이 반드시 먼저 갖추어져야 하는 것이다.
게임이 가진 순기능은 우리에게 충분히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요소이다. 게임을 통해서 우리는 많은 즐거움을 느끼고 우리의 삶에 대한 활력을 얻는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게임이 우리의 취미로서의 역할에 국한될 때에만 가능하다. 게임이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우리가 게임에 중독되어 자신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게임이 갖는 순기능은 사라지고 역기능만이 존재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게임이 가진 역기능을 통제하고 게임이 갖는 순기능을 개발시켜 우리의 사회를 보다 건전하고 아름답게 만들어야 하겠다.
* 고자료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00421601009
<나우뉴스>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00416_0004905752&cID=10204&pID=10200
<뉴스시스>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00416_0004905756&cID=10204&pID=10200
<뉴스시스>
http://www.cyworld.com/loveadvice/3202604
<싸이월드기사>
http://blog.naver.com/cjfdudwlsfl?Redirect=Log&logNo=130082114669
<네이버기사>
http://www.ilyoseoul.co.kr/show.php?idx=87842&table=news_society&table_name=news_society&news_sec=004
<일요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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