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一)
一. 과거의시가
二. 신시의선구
三. 자유시의 첫 작자
四. ⌜창조⌟와 및 그 이후
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二)
六. 신시의내용
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三)
신시와 우리말
一. 과거의시가
二. 신시의선구
三. 자유시의 첫 작자
四. ⌜창조⌟와 및 그 이후
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二)
六. 신시의내용
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三)
신시와 우리말
본문내용
민중의 정서, 마음, 생각을 가장 적절하게 울려 주는 시어인 것이다. 이러한 순수한 우리말의 어법은 한문의 영향을 뿌리치는 일이 되며, 윤리적교육적 목적이 없는 예술의 순수성을 닦아가는 지름길이 되었다. 그래서 그는 “개념으로 노래를 부르려는 것”과 “개념으로 된 민중시”를 몹시 싫어하였다.
그는 개념의 시와 함께 당시 유행하던 데카당스의 문학 풍조도 배격한다. 그의 시에 보이는 ‘남성적 건강성’은 1920년대 초반의 우리 시단에 풍미하던 퇴폐적인 낭만주의와는 거리가 있다. 또한 그는 기법상에 있어 상징적 표현이나 사물의 의인화를 시도하였고 「샘물이 혼자서」나 「할미꽃」과 같은 민요조의 서정시는 김억이나 김소월의 이른바 민족적 정서를 담은 민요시의 길목을 닦아 놓았다고 해도 결코 지나친 말이 아니다.
그는 개념의 시와 함께 당시 유행하던 데카당스의 문학 풍조도 배격한다. 그의 시에 보이는 ‘남성적 건강성’은 1920년대 초반의 우리 시단에 풍미하던 퇴폐적인 낭만주의와는 거리가 있다. 또한 그는 기법상에 있어 상징적 표현이나 사물의 의인화를 시도하였고 「샘물이 혼자서」나 「할미꽃」과 같은 민요조의 서정시는 김억이나 김소월의 이른바 민족적 정서를 담은 민요시의 길목을 닦아 놓았다고 해도 결코 지나친 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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