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인간중심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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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 로저스대하여...

Ⅱ-1 본론
1. 배경
2. 인간관
1) 실현경향성
2) here and now
3.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정
1) 자기개념의 발달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욕구
3) 자기존중의 욕구
4) 조건부 가치의 발달(가치화 과정)
5) 자아와 경험 간의 모순성 발달
6)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정에 대한 사례
4. 정신분석이론과 인간중심이론 비교

Ⅱ-2
1.상담의 목표
-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설명
2. 상담의 진행과정
3.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1) 일치성, 진솔성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과 수용
3) 공감적 이해
4) 사례
4. 상담의 치료 기법

Ⅲ 결론
1. 평가
1) 공헌
2) 비판
2. 연구 및 이론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뜨면 어떻게 하지요?
공주 : 이런 바보, 그것을 왜 걱정해. 이를 빼면 새 이가 또 나오지? 그것과 같은 거야. 달은 하나를 빼오면 또 나오게 되어있어. 그리고 달이 어디 하나만 있니? 달은 호수에도 떠있지, 물컵에도 떠있지 세상 천지에 가득 차 있어. 하나쯤 떼어 온다고 문제될 게 없지.
이 예화에는 공감적 이해의 기초이자 본질에 관한 문제가 다루어져 있다. 면담 중인 상대방을 이해하는 첫 단계는 상대방이 말하는 바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그 첫 번째 과제가 상대방이 사용하는 어휘의 참 의미를 밝히는 작업이다. 예화에서 왕과 왕비는 물론 초청 받은 학자나 의원들은 한결같이 공주가 말하는 ‘달’을 으레 자신이 생각하는 ‘달’과 같은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아니 공주의 ‘달’과 다를 수 있다는 의심조차 해보지 않았다. 그러니깐 달에 대한 자신의 입장 위에 굳건히 서서 공주를 설득하고 협박하는 일로 일관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과학자와 의원이 한 말을 잘 살펴보면 결군 과학자는 과학을 전공하는 자기 방식대로, 의사는 의술을 전공하는 자기 방식대로 공주의 ‘달’에 대해 진단하고 처방을 내리고 있다. 자신의 준거 틀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다. 사람 내면 속의 주관 세계는 그야말로 그 주관 속으로 뛰어들어야 이해가 가능한 법인데, 자신의 준거 틀이 전제됨으로써 이해의 여지가 사라지게 된 것이다. 정확한 공감적 이해를 하려면 그만큼 상대방이 사용하는 낱말의 의미, 그 낱말에 담겨있는 개인적 분위기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야한다. 그렇게 해야 상대방이 전개하는 논리를 따라잡는 것이 비로소 가능하게 된다.
4. 상담의 치료 기법
로저스의 관점에서는 심리치료가 발달함에 따라 그 초점은 치료기법에서 치료자의 인간성, 신념, 태도 그리고 치료관계로 옮아간다. 그래서 치료관계는 치료자의 말이나 행동보다 결정적 요인이 된다. 인간중심적 구조에서는 "기법"은 수용, 존경, 이해를 표현하고 전달하며 그리고 생각하고 느끼고 탐색함에 의해 내담자가 내적 준거의 구조를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이다. 전략의 하나로서 치료자가 기법을 사용하면 관계를 비인간화시키게 된다. 기법은 치료자의 솔직한 표현이어야 하며 이를 의식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면 치료자는 참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Ⅲ. 결 론
1. 평가
1) 공헌
① 인간 내면의 주관적 경험을 다룰 수 있는 새로운 과학적 연구모델을 고안함으로써, 치료자자 자신의 치료방식과 신념을 검토하도록 했다.
② 치료자들이 자신의 상담스타일을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③ 자신의 개념을 검증 가능한 가설로 진술하고 연구 가능하도록 하여, 심리치료의 영역에 대한 연구의 문을 열었다.
④다양한 문화를 지닌 사람들의 상호 이해를 발전시키는데 적용됨으로써, 인간관계와 중다문화적 치료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⑤로저스는 상담과 심리치료라는 저서의 제목을 통하여 “상담”과 “심리치료”를 연결하고 당시까지만 해도 심리치료 영역에서만 다루어지던 내담자 문제를 상담자도 다룰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⑥로저스는 상담 장면을 테입에 담아 공개하고 상담기술을 체계화하여 보편화 시켰다.
2) 한계와 비판
① 정서적 및 감정적인 요소를 크게 강조하는 반면에 지적 및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심리검사 등의 객관적인 정보를 사용하여 내담자를 도와주는 면이 부족 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②카운슬러의 기술수준을 초월하는 사람됨이의 문제이므로 카운슬러의 인격과 수양이 요구되나 결코 쉽지 않다.
③현상학에서는 객관적 환경은 그대로라도 수용방법이 변하면 행동이 변한다고 본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환경의 작용을 경시할 위험이 있다
④가르친다는 것을 죄책감으로 생각하는 편견을 소유하게 되나 카운슬링도 하나의 가치관(자기 본심으로 사는 것이 최선)을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⑤로저스 이론에선 저항과 감정 전이 등이 무시된다.
3. 연구 및 이론에 대한 평가
정신분석에 대한 첫 주요 대안인 내담자 중심의 치료를 소개했다. 그래서 과거의 상세한 재구성의 필요성을 무시함으로써 치료 절차들이 단순해지고 치료자의 훈련이 덜 요구되었기에, 대면집단 자조집단 등이 발달되게 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개인적 성장 및 발전의 가능성을 부여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이 지나치게 현상학에 근거하고 있어서 인가에 의하여 지각되고 있는 경험의 장, 즉 현상적 장을 그 개인의 실재의 세계로 보고 그것을 의식적으로 표현되는 것을 전적으로 신뢰하려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의식할 수 없는 요인들이 행동을 동기화 한다는 거소가 그리고 어떤 사람이 자신에 관해서 말하는 것은 방어나 여러 가지 종류의 속임수에 의해서 왜곡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내담자의 내면세계, 즉 감정의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정서적 및 감정적인 요인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에 지적 및 인지적 요인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상담과저에서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어떠한 사람도 대인관계에 있어서 전적으로 가치를 배제한다는 것이 과연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마지막 비판으로써 로저스의 개념들 중 어떤 것은 상당히 범위가 넓고 모호한 점이 있다. 예를 들어, ‘유기 제적 경험’은 상당히 많은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위험스럽게도 의미가 없는 용어가 될 수도 있다. ‘자아개념’과 ‘완전한 기능’ 이란 용어 역시 너무 포괄적이어서 이들 용어는 이해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이다.
이러한 약점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로저스의 접근은 개인 및 집단 상담 및 심리치료의 분야에서 뿐만 아니고 교육, 사업 및 결혼 및 가정생활, 그리고 국제관계 등의 분야에서 인간의 문제 해결 및 효율성의 증진을 위한 접근으로 확대, 발전해 가고 있다.
* 출 처 *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장혁표외 13인 1995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김현태저 동문사 1998년 9월
동화로 열어가는 상담이야기. 방성희 학지사 2001년 11월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칼R.로저스 집문당 1997년 4월
심리상당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조현춘, 조현재 200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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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08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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