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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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가상현실이 응용되면 좋은 분야

♣. 사용자에 의해 분류된 가상 현실 응용 분야입니다.

♣. 각국의 유비쿼터스 산업 비교

본문내용

사이에 치료한다. 사람과 컴퓨터 ,그리고 사물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5) 자녀 수업 준비물 챙기기
ㅇ아침에 제일 바쁜 맞벌이 부부도 더 이상 초등학생 자녀의 수업준비물을 챙기느라 고민할 필요가 없다 .선생님은 학부모 겸용 핸드핼드 단말기로 준비물을 알려주고 아이의책가방에 부착된 태그는 부족한 물품을 부모에게 통보한다. 부모들은 곧바로 가까운 문방구에 접속해 전자화폐로 계산한 후 아이에게 준비물을 챙겨갈 것을 지시한다.
♣. 각국의 유비쿼터스 산업 비교
일본, 미국, 유럽은 각국의 차별화된 여건과 각국이 보유한 핵심기술 영역의 차이로 세계 각국이 추구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은 서로 차별화되어 전개되고 있다. 일본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연구의 근원은 1984년 동경대에서 시작된 ‘트론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2005년에 완료될 일본 정부의 3대 ‘u-네트워크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어디서나 연결(Anywhere Connection)을 추구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는 1988년 제록스사에서 시작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에서 제시된 장소 중심의 한사람에 대한 리얼 컴퓨팅에 대한 구현을 MS사의 ‘이지리빙 프로젝트’나 HP사의 ‘쿨타운 프로젝트’ 등이 개발하고 있는 동시에 많은 산.학.연 프로젝트들이 이동성과 더불어 장소를 중심으로 하는 자율형 객체(Smart object)를 통한 리얼 컴퓨팅을 추구하고 있다. 유럽의 경우는 하노버대학과 VTT대학이 수행한 ‘유비캠퍼스 프로젝트‘와 2001년에 시작된 ‘사라지는 컴퓨터 계획’을 통하여 이동성을 중시하는 초소형 자율형 객체와 그룹을 중심으로 하는 자율형 협업(Intelligent Cooperation) 인프라를 통한 리얼 컴퓨팅의 연구를 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대한 핵심적 이슈는 Smart object, Intelligent Cooperation, Anywhere Connection이 핵심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지능을 가진 컴퓨팅 객체가 자율적으로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ubiquitous computing’, ‘disappearing computer’, ‘ubiquitous networking’의 공통점은 물리적 환경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서로 특화된 영역의 선택에 대한 집중적 기술개발과 표준화 선점을 통하여 차별화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표 1> 미국, 유럽, 일본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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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5.24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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