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인간이해의 새로운 관심
인간의 본래성에 관한 문제
인간화란 무엇인가?
인간화에 대한 기독교 교육철학적 이해
기독교 교육철학적 측면에서 ‘인간화’의 가능성 규명의 세 가지 측면
1. 인간을 그의 원형으로 회복하는 과정.
2. 인간의 천부적 잠재성을 문화화하는 것.
3. 인간만이 소유하고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 주고. 심화시켜 인간으로서의 삶이 진선미의 차원에서 영위되도록 함.
맺는 말과 코멘트
인간의 본래성에 관한 문제
인간화란 무엇인가?
인간화에 대한 기독교 교육철학적 이해
기독교 교육철학적 측면에서 ‘인간화’의 가능성 규명의 세 가지 측면
1. 인간을 그의 원형으로 회복하는 과정.
2. 인간의 천부적 잠재성을 문화화하는 것.
3. 인간만이 소유하고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 주고. 심화시켜 인간으로서의 삶이 진선미의 차원에서 영위되도록 함.
맺는 말과 코멘트
본문내용
인간화된 민중의 인간성 회복을 뜻하며 이런점에서 인간의 사회화나 사회의 인간화로 설명할 수도 있다. 인간의 인간화 안에 이미 인간의 사회화가 포용되어 있다는 것이며 인간화란 기독교 교육철학의 중심과제임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한국교회에서 인간화 문제를 선교와 신학의 중심 주제로 삼은 일단의 신학운동을 가리켜 민중신학이라 하더라. 민중신학은 기득권 세력에게 억압받고 수탈당하는 민중의 해방을 그리스도교 선교의 가장 중요한 사명으로 여긴 신학이라고 사전에 나오는데, 잘 알지 못하는 민중신학에 대해서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는 범주내에서 말한다면 “민중 편에 서서 민중의 인간화운동을 벌였던 예수를 닮아, 민중신학의 범주에는 가깝게는 라틴 아메리카의 해방신학, 덜 가깝게는 유럽의 정치신학 및 여성신학이 이에 해당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데 좁은 생각에도 이 민중신학은 다른 모습으로 변모해서 살아남아 있다고 생각하며, 인간화 역시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관계와 삶, 죽어가는, 아니 근근히 이어가는 주님의 백성들의 고통 속에서 가장 낮은 자의 모습으로 태어나 또 그렇게 사역하신 예수를 닮아가는 과정 역시 그러하지 않을까 생각하며 부족한 발제를 마치고자 한다.
한국교회에서 인간화 문제를 선교와 신학의 중심 주제로 삼은 일단의 신학운동을 가리켜 민중신학이라 하더라. 민중신학은 기득권 세력에게 억압받고 수탈당하는 민중의 해방을 그리스도교 선교의 가장 중요한 사명으로 여긴 신학이라고 사전에 나오는데, 잘 알지 못하는 민중신학에 대해서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는 범주내에서 말한다면 “민중 편에 서서 민중의 인간화운동을 벌였던 예수를 닮아, 민중신학의 범주에는 가깝게는 라틴 아메리카의 해방신학, 덜 가깝게는 유럽의 정치신학 및 여성신학이 이에 해당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데 좁은 생각에도 이 민중신학은 다른 모습으로 변모해서 살아남아 있다고 생각하며, 인간화 역시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관계와 삶, 죽어가는, 아니 근근히 이어가는 주님의 백성들의 고통 속에서 가장 낮은 자의 모습으로 태어나 또 그렇게 사역하신 예수를 닮아가는 과정 역시 그러하지 않을까 생각하며 부족한 발제를 마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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